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How to

본문시작

  • f/18~f/20과 같은 작은 조리개 값으로 사진을 찍는 것을 피해야 하는 이유(Why You Should Avoid Shooting at Small Apertures Like F18 to F40)
  • 주산지
    조회 수: 235, 2019.08.15 18:30:30
  • f/18~f/20과 같은 작은 조리개 값으로 사진을 찍는 것을 피해야 하는 이유
    Why You Should Avoid Shooting at Small Apertures Like F18 to F40

     

     

     

    원문 : Jacob Surland
    번역 및 첨삭 : Jusanji

     

     

    조리개를 표기하는 숫자는 크면 클수록 좋을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한다면 아닙니다. 조리개는 이상한 것이고 깊게 이해할수록 어려운 것을 찾게 될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이상한 점은 숫자가 클수록 작은 조리개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반 직관적입니다.

     

    이 글은 조리개에 대한 몇 가지 기발한 세부 사항과 f/18~f/40 범위에서 촬영을 피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합니다.

     

    조리개는 두 가지 다른 방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첫 번째는 노출을 정의하고 다른 하나는 피사계 심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조리개를 변경하면 노출 설정과 피사계 심도가 모두 변경됩니다. 특히 풍경 또는 도시 사진작가라면, 때에 따라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작은 조리개 구멍의 장점

     

    풍경 또는 도시 사진작가의 일반적인 두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레임 내의 모든 것을 초점에 맞춥니다.
    2. 물이나 움직이는 자동차와 같은 움직이는 물체를 흐리게 처리하기 위해 노출 시간을 길게 합니다.

     

    이 두 목표는 조리개와 함께 진행됩니다. 카메라를 더 작은 조리개로 설정하면 피사계 심도가 더 커집니다. 동시에 노출 시간도 길어집니다.

     

    아래 사진은 프랑스의 산과 호수가 담긴 풍경 사진입니다. 풍경 사진가로서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resize-Image-1-France-Wonderful-lake-with-a-mountain-backdrop-740.png

     

     

    일반적으로 전경과 배경의 산에 초점을 맞추기를 원하고, 물이 매끄럽기를 원합니다. 호수 표면의 작은 잔물결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더 긴 노출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 긴 노출 시간을 얻으려면 렌즈에 ND 필터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필터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조리개를 f/22로 낮추거나, 렌즈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조리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에서 허용하는 피사계 심도는 f/22 또는 더 작은 조리개 이하에서 최대화됩니다. 그러나 렌즈를 f/22 이하로 내릴 때 몇 가지 일이 발생합니다.

     

     

     

    | 조리개가 작아지면 센서에 붙은 먼지가 찍힙니다.

     

    조리개가 작아질 때 발생하는 첫 번째 문제는 센서에 붙어 있는 먼지가 사진에도 찍히기 때문에 사진가를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새로 청소한 센서로 사진을 찍더라도 거의 모든 카메라에 먼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resize-Image-3-dust-spots-740.png

     

     

    이미지 센서에 붙어 있는 먼지는 빛이 센서에 도달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사진에서는 검은색 반점으로 찍힙니다. 이를 더스트 스폿(dust spots)이라고 합니다. 더스트 스폿은 위 화면처럼 라이트룸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고 후처리 과정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더스트 스폿은 사진의 다른 부분을 떼어다 붙여 제거하는데 이는 성가신 일입니다. 사진에 더스트 스폿이 많으면 그만큼 복제해야 할 일도 많아져 진짜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만으로 f/22를 피하고 싶을 것입니다.

     

     

     

    | 조리개가 작아지면 사진의 선명도 낮아집니다.

     

    더스트 스폿을 제거하는 일은 성가신 것이지만 그 이상은 아닙니다. 다른 문제가 당신을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작은 조리개에서는 사진이 선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f/40에서는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f/22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resize-Image-2-f22-blurry-close-up-200-740.png

     

     

    위 사진은 f/22에서 촬영된 RAW 파일을 후처리하지 않고 200% 확대한 것입니다. 보다시피 사진이 선명하지 않습니다. 사진에는 부드러움이 있고 초점 문제는 아니지만, 초점이 맞지 않은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Nikon 16-35mm f/4인 렌즈는 f/22에서 이보다 더 선명한 물체를 만들 수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후처리한 사진으로 후처리 단계에서 선명도를 적용하여 선명한 것처럼 보이도록 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resize-Image-4-close-up-sharpened-740.png

     

     

    일부 거친 후처리로 인해 이미지가 더 선명해졌습니다. 그러나 RAW 사진이 처음에 선명 졌다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음은 견고한 삼각대에서 촬영한 Sony a7R II 바디에 Sony 24-240mm 렌즈를 마운트하여 240mm로 촬영한 몇 가지 예입니다.

     

    resize-Image-5-f6_3-740.png

    f/6.3, 1/320

     

    resize-Image-6-f9_0-740.png

    f/9.0, 1/160

     

    resize-Image-7-f13_0-740.png

    f/13, 1/80

     

    resize-Image-8-f18_0-740.png

    f/18, 1/40

     

    resize-Image-9-f29_0-740.png

    f/29, 1/15

     

    resize-Image-11-f40_0-740.png

    f/40, 1/8

     

     

    연속된 사진을 살펴보면 f/9에서 렌즈가 가장 선명하고 조리개가 낮아짐에 따라 선명도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f/13에서도 매우 선명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고정적입니다. f/18에서 렌즈가 세부묘사를 잃기 시작하고 f/40에서 더는 벽돌이 보이지 않습니다.

     

    소니는 이 렌즈에 f/40을 왜 제공하는 것인지 미스터리입니다. 사진의 선명도는 몇 개의 더스트 스폿이 있는 것보다 훨씬 나쁘며 고칠 수 없습니다.

     

     

     

    | 회절(diffraction) 현상이 문제입니다.

     

    조리개를 조일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찾아보면 물리 법칙에 부딪히게 되고 그것에 대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렌즈의 조리개를 한 스톱 내릴 때마다, 렌즈 안에서 빛이 통과하는 구멍도 점점 작아집니다. 그래서 더 작은 조리개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조리개 작아지면 회절이라는 물리 법칙 중 하나에 문제가 생깁니다.

     

    resize-Iceland-Grand-Gullfoss-v2-740.png

    풀 프레임 카메라로 f/22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선명도가 최적이 아닙니다.

     

     

    쉽게 풀어 이야기하면, 빛이 작은 조리개를 통과할 때 조금 퍼지게 됩니다. 센서에서 하나의 수용체(하나의 픽셀)를 위한 빛은 주변에 약간 퍼지게 됩니다. 결과는 선명하지 않은 사진이 됩니다.

     

    그리고 조리개가 작을수록 문제는 더 커집니다. 이는 정확히 f/40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f/22 부근에서 회절이 시작되지만, f/22로 끝나는 렌즈더라도 선명도는 감소합니다.

     

     

     

    | 사용 가능한 최소 조리개는 얼마일까?

     

    그렇다면 사용해야 하는 최소 조리개는 얼마일까? 또는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조리개는 무엇일까?

     

    모든 렌즈는 다르게 작동하지만 물리 법칙은 일정합니다. 일부 렌즈는 f/5.6에서 가장 날카롭고 다른 렌즈는 f/9.0에서 가장 날카로울 수 있습니다(Sony 24-240mm 렌즈의 경우). 이것은 렌즈 디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resize-Denmark-Nyhavn-during-a-flood-740.png

     

     

    대부분 렌즈에 공통적인 것은 f/7.1에서 f/13 사이의 중간 범위에서 가장 선명한 사진을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스위트 스폿(sweet spo) t이라고 합니다. 모든 렌즈에 대해 확실한 것은 조리개가 f/13을 초과하여 더 작아질수록 선명도 측면에서 렌즈의 성능이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f/22부터 회절이 문제가 되고 렌즈의 선명도가 점점 떨어집니다. 소니의 렌즈는 회절이 상당히 강하지만, 니콘 28-300mm는 덜 선명합니다.

     

    이 글의 제목에서 조리개를 f/18~f/40 사용을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f/18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점진적인 변화이지만 개인적으로는 f/16 이하에서는 사진이 너무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러한 사진을 선명하게 만들 수 없으며, 매우 선명하고 수용 가능한 것을 얻기 위해 그것들을 열심히 후처리해야 합니다.

     

    resize-UK-Bench-with-a-View-copy-740.png

     

     

    개인의 한계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카메라를 삼각대에 놓고 좋아하는 렌즈로 조리개를 f/11, f/13, f/16, f/18 및 f/22로 변경해가며 테스트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촬영한 사진을 200% 확대해 봅니다. 사진 별로 선명도 차이를 확인하고 한계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기억하고 그 조리개 이하로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타협

     

    사진은 타협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이제 몇 가지를 더 만들어야 합니다. 이 글의 시작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작은 조리개를 사용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선명도 낮아지고 더스트 스폿이 줄어듭니다.

     

    먼지 얼룩 문제를 줄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f/8 정도를 유지하면 먼지 얼룩이 그다지 뚜렷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셔터 속도는 f/16보다 훨씬 빠르며 피사계 심도도 훨씬 줄어듭니다.

     

    f/16과 같은 셔터 속도를 생성하지만, f/8에서 2스톱 ND 필터를 부착해 촬영하면 셔터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resize-Denmark-Joke-740.png

     

     

     

    | 다른 해결책

     

    둘 이상의 사진을 촬영하여 모든 것에 초점을 맞추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전경에 초점을 맞춰 찍고, 다른 하나는 배경에 초점을 맞춰 찍습니다. 나중에 두 사진을 혼합합니다.

     

    이 기술을 포커스 스타킹(focus stacking)이라고 합니다. 더스트 스폿을 지우는 것보다 쉬운지 여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resize-Denmark-A-walk-in-Hareskoven-740.png

    f/22 이하로 촬영하려는 충동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사진은 항상 타협해야 합니다.

     

     

     

     

    * 이 글은 아래 URL의 원문을 주산지가 번역하고 첨삭한 것입니다.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why-avoid-shooting-small-apertures-like-f18-f40/

    * 문서에 사용된 사진은 원문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 2019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 본 문서는 주산지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주산지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일부 및 전체를 복사, 인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내용으로 2차적인 강의를 하실 수 없습니다.

     

    Profile

댓글 0 ...

http://lightroom.kr/index.php?mid=lr_22&document_srl=202551
thumbnail
2019-08-15 18:30:30
Aug.15
thumbnail
  • 조회 수: 235
  • 주산지
  • 사진가가 꼭 알아야 할 라이트룸의 색공간과 색상관리 포토샵과 라이트룸의 다른 점 중 하나가 색 관리에 대한 접근입니다. 먼저 포토샵에서는 ACR(Adobe Camera RAW)를 제외하고 [편집(Edit)-색상 설정(Color Settings)] 메뉴를 실행한 후, [색상 설정(Color Settings)] 대화상자에서 작업에 사용할 색공간을 설정해야 합니...
2019-05-28 15:32:15
May.28
thumbnail
  • 조회 수: 729
  • 주산지
  • 많은 사진가들이 프로페셔널 사진가가 되고 싶어 한다. 프로페셔널 사진가에 대한 정확한 구분은 없지만, 직업으로써 사진을 찍는 다면 프로페셔널 사진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산지는 프로페셔널 사진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접은 지 오래되었다. 주산지가 하고 싶은 일에 너무나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
2018-08-19 17:41:59
Aug.19
thumbnail
  • 조회 수: 2099
  • 주산지
  • 인물 촬영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카메라 설정 | 인물촬영모드 또는 조리개 우선모드 많은 사람들이 인물 촬영을 위해 어떤 촬영모드가 적절한지 궁금해 한다. 가장 적합한 촬영모드를 권한다면 인물촬영모드이다. 인물촬영모드는 여기서 다루게 될 카메라 설정이 이미 인물촬영에 최적화되어 있다. 따라서 별도의 카메라 ...
2018-08-12 16:43:57
Aug.12
thumbnail
  • 조회 수: 974
  • 주산지
  • 별 촬영과 별 궤적 촬영 기술 Part II 스타 트레일(Star Trail)은 셔터 스피드를 매우 길게 하여 북극성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별의 궤적을 말한다. 스타트레이라고 하는 별 궤적은 15분 이상의 (또는 더 긴) 셔터 스피드로 촬영한다. 그러나 디지털 사진에서는 앞서 살펴 본 별 사진을 찍는 것과 유사한 30s의 셔터 스피드로...
2018-08-01 16:59:26
Aug.01
thumbnail
  • 조회 수: 1412
  • 주산지
  • 별 촬영과 별 궤적 촬영 기술 Part I Canon EOS 6D, EF14mm, f/2.8L II USM 14mm, f/2.8, 30s, ISO 3200 많은 사진가들이 별 궤적 사진을 찍고 싶어 한다. 필름 카메라와 달리 디지털 카메라는 별 궤적을 직접 찍지 않고 별 사진을 찍은 후, 소프트웨어에서 별 궤적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한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2018-08-01 16:28:05
Aug.01
thumbnail
  • 조회 수: 1591
  • 주산지
  • 한여름 밤의 은하수 촬영 | 촬영 전에 몇 가지 참고할 사항 - 촬영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은하의 중심이다. 이는 일 년 내내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북반구에서는 4~9월에 잘 관측된다. 4~5월에는 수평선과 거의 평행을 이루기 때문에 은하수 파노라마에 최적의 시기이다. 6~9월을 은하수가 수직으로 세워진다. - 별 사진과 ...
2018-07-29 09:05:24
Jul.2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