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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 나은 일몰 사진 촬영을 위한 5가지 팁 _ 5 Tips to Take Better Sunset Photos – and Why Not to Photograph the Sunset Directly
  • 주산지
    조회 수: 559, 2018.11.26 00:04:09
  • 더 나은 일몰 사진 촬영을 위한 5가지 팁

     

     

     

     

    원문 : 릭 버크

    번역 및 첨삭 : Jusanji

     

     

     

     

    필자는 풍경사진작가로서 많은 온라인 그룹에서 참여하고 사진 수업도 하는데, 이 수업에서는 경험이 적은 사진작가의 작품을 볼 기회가 있다. 필자는 종종 좋은 작품을 보기도 하지만, 매번 기회를 놓친다. 풍경사진을 막 찍기 시작한 신참 사진가들은 하늘의 색상에 너무 매혹되아 사진 내의 다른 부분을 무시하곤 한다. 필자는 종종 좋은 사진이 되는 것을 저해하고, 단지 예쁜 스냅 사진으로 강등시키는 빈약하면서, 노출이 부족한 전경과 엉성한 구도를 가진 사진을 본다. 

     

     

    Put-the-sun-in-the-background.jpg

     

     

     

    그렇다고 오해하지는 마라. 필자도 일출이나 일몰 사진을 종종 찍는다. 하지만, 태양이나 하늘이 사진의 주제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것은 이미지 내의 한 요소는 될지 몰라도, 주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주제는 일반적으로 사진 내에 다른 무엇이 된다. 많은 면에서, 일몰이나 일출 시에 멋진 사진을 만드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하늘의 예쁜 색에 끌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진작가로서, 우리는 우리가 완전한 구성을 만들도록 하기 위해 사진의 다른 요소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일몰이나 일출 사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주산지의 생각 : 일출과 일몰 사진의 주제는 분명히 태양이 아니다. 이 글의 저자 생각과 동일하다. 태양은 일출과 일몰이라는 시간적인 환경을 구성해준다. 이는 일반적인 풍경사진에서 빛을 고려하는 것과 같다. 역광사진이라고 해서 태양이 주제가 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진가들은 태양이 아닌 다른 것을 주제로 담아내기 위해 자신 만의 장소를 찾는 것이다.    

     

     

     

     

    1. 태양을 배경에 둔다.

     

     

    Find-A-Foreground.jpg

     

     

     

    일몰 사진을 찍을 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태양을 배경(background)으로 두는 것이다. 일몰은 훌륭한 배경을 가지지만 훌륭한 주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일몰 배경과 어울리는 좋은 전경을 찾아야 한다. 하늘의 화려한 색은 너무 역동적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다르게 보이게 한다. 해가 낮게 떴을 때 비춰지는 빛으로 인해 전경에 있는 피사체 위로 명암을 연출하는 것은 해가 중천에 떴을 때 없을 수도 있는 흥미로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당신이 서 있는 앞에서 주제가 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다. 16-35mm 또는 그 범위의 광각 렌즈를 사용해 가능한 넓게 줌아웃 한다. 그리고 당신의 앞 몇 피트에 전경(foreground) 피사체를 배치한다. 렌즈를 아래쪽으로 내리고 조리개를 f/11 또는 더 작게 설정한다. 초점은 전경에 있는 피사체에 맞춘다. 흥미를 더 주고 싶다면 가능한 렌즈를 아래로 더 내린다. 이렇게 하는 것은 태양을 별모양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장면에 약간의 흥미를 더해줄 것이다. 

     

     

    주산지의 생각 : 대부분의 사진가들은 일몰과 일출 사진에서 태양의 위치와 크기를 고려한다. 이는 태양이 주제인 경우 당연한 것이지만, 전경을 대상으로 한 일몰과 일출 사진에서는 전경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어차피 태양이 주제가 되지 못한다면 광각 렌즈로 주변을 넓게 담아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명심해야 할 것은 전경의 노출과 피사체의 노출이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옵션이 있다. 첫 번째 옵션은 전경과 배경에 노출을 맞춰 각각 찍은 후, 포토샵에서 합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 옵션은 그러데이션 ND 필터를 사용하여 밝은 하늘의 배경을 어둡게 만들어 전경의 주제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마지막 옵션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배경의 화려한 하늘과 태양을 적절하게 드러내면서 전경의 피사체를 실루엣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리, 나무, 독특한 건물 또는 독특한 포즈를 취한 사람과 같은 독특한 형태를 가진 하나의 피사체에 최적이다.

     

     

    주산지의 생각 : 일출과 일몰의 촬영 상황은 시간, 장소에 따라 다르다. 주산지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된 첫 번째 옵션인 HDR 촬영법이다. 또한 RAW 파일로 촬영했을 때에는 두 번째 옵션과 세 번째 옵션은 후처리로 가능하다. 

     

     

     

     

    2. 태양을 측면에 배치한다.

     

     

    Put-The-Sun-To-The-Side.jpg

     

     

     

    태양을 측면에 배치했을 경우에는 태양이 사진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일출이나 일몰의 마법은 일출과 일몰이 만들어내는 부드럽고 따뜻하고 지향적인 있는 빛이다. 이 빛은 장면 내에서 엄청난 명암을 연출할 수 있고 전경의 질감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다. 바위, 통나무, 나무, 풀, 그리고 파도의 기복, 땅의 패턴은 사진을 보는 이들의 시선을 이끌어내는 흥미로운 명암을 연출한다. 이러한 명암을 만들어내기 위해 종종 태양을 옆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빛은 장면을 가로질러 가기도하고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빛과 그림자를 연출하기도 한다. 

     

     

    주산지의 생각 : 유명한 일몰, 일출 출사지에 가면 통이 트기 몇 시간부터 삼각대를 세워 놓은 사진가를 종종 보게 된다. 그들이 삼각대를 세워 놓은 그 위치에서 무엇을 주제로 찍는지는 앞서 저자가 언급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주제가 명확하면 굳이 그 곳이 아니어도 될 것이다. 자신만의 주제가 있는 곳에서 일몰과 일출을 기다려보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Use-Textures-To-Catch-light.jpg

     

     

     

    태양이 사진의 측면에 있는 이러한 장면에서 편광 필터는 매우 유용하다. 카메라가 태양과 90도의 각을 이루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편광 필터는 하늘의 푸른 부분을 깊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다른 색을 향상시키고, 장면에 있을 수 있는 헤이즈를 감소시킨다. 전경의 명암대비가 클 경우 노출에 대한 몇 가지 선택을 해야 할 수 있다. 그러데이션 ND 필터는 배경이 전경에 비해 너무 밝다면 하늘의 밝기를 제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산지의 생각 : 위 사진에 전경과 배경의 명암대비가 크다. 배경에 노출을 맞추면 전경은 더 어둡게 표현될 것이고, 전경에 노출을 맞추면 배경은 하얗게 날라 갈 것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RAW 파일로 암부에 클리핑이 생기지 않도록 찍은 후, 후처리 과정에서 암부를 밝게 향상시킬 수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그러데이션 ND 필터를 사용해 배경의 밝기를 줄여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다. 주산지는 전자의 방법을 선호한다. 만일의 일에 대비해 브라케팅으로 촬영해 클리핑 영역을 복구하는데 사용하거나 HDR 사진으로 합성한다.

     

     

     

     

    3. 태양을 등지고 찍어라.

     

     

    With-the-sun-at-your-back.jpg

     

     

     

    일출과 일몰 시, 필자가 앞서 멋지다고 언급한 측면에서 비춰지는 부드럽고 따뜻한 빛은 당신의 뒤에서 비춰져도 멋지다. 뒤에서 비춰지는 빛은 부드러운 정면광이기 때문에 사진 내의 모든 세부묘사를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정면광은 빛이 균일하고 장면에서 밝은 하이라이트나 어두운 쉐도우가 없는 상황에서 가장 쉬운 노출이다. 만약 태양의 빛을 산광시키는 구름이나 안개가 하늘에 있다면, 여러분은 부드럽고 따뜻한 파스텔 색상을 얻을 것이다. 

     

     

    정면광은 여러분이 사진을 구성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여러분 뒤에 있는 태양이 긴 그림자를 만든다는 것이고, 여러분은 결국 사진 속에 여러분 자신의 그림자를 드리우게 될 것이다. 이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낮은 곳에 웅크리고 그림자를 줄일 수 있도록 삼각대를 가능한 한 낮게 설정해야 한다. 또한, 장노출을 위해 필터를 사용하는 경우, 뷰파인더가 있는 DSLR 카메라는 태양 빛이 뷰파인더를 통해 카메라로 들어가 노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뷰파인더를 덮어야 한다. 

     

     

    Sun-At-Your-Back.jpg

     

     

     

    주사진의 생각 : 일출과 일몰 시 정면광으로 촬영한다는 것은 분명히 주제가 태양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시간적인 환경에서 빛을 방향을 고려한 촬영이다. 정명광은 위에서 언급한 데로 피사체의 세무묘사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너무 강한 정명광은 피사체의 입체감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구름이나 안개가 강한 빛을 산광시켜주면 부드러운 계조로 피사체가 표현될 것이다. 

     

     

     

     

    4. 일찍 도착하고 오래 머물러라.

     

     

    여러분은 일출을 위해 그곳에 일찍 도착하고 싶을 것이다. 하늘의 색은 태양이 실제로 떠오르기 30분 또는 그 이상 전에 시작할 수 있다. 구름은 태양이 수평선에서 나올 때  붉은색, 오렌지색, 노란색으로 표현된다. 태양이 나오지 전에는 분홍색과 자주색의 미묘한 흔적을 먼저 보여주기도 한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여러분은 촬영 준비를 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의 위치를 어둠을 통해 추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면 사전 정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산지의 생각 : 해가 뜨고 지는 곳의 색의 변화를 보면 언제 사진을 찍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요즘은 날씨 앱을 통해 일출과 일몰의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지만, 사진가가 원하는 상황적인 색감의 분위기는 예측하기 힘들다. 색의 변화에 주목하여 원하는 상황을 담아야 한다.

     

     

    photographing-sunset.jpg

     

     

     

    해가 질 무렵에도 마찬가지이지만, 그 반대이다. 해가 졌다고 해서 쇼가 끝난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말해, 하늘은 계속해서 밝아지고 태양이 진 후 약 30분 동안 색은 계속해서 변할 것이다. 많은 사진가들이 이런 일이 일어나기 전에 짐을 싸서 떠난다. 인내심은 여러분이 일몰의 초기 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생기 있는 노란색과 오렌지색들보다 보라색과 파란색으로 가는 붉은색과 같은 더 미묘한 색 변화를 보상해 줄 것 이다.

     

     

    주산지의 생각 : 주산지 일몰과 일출지에서 많이 보는 상황이다. 해가 지거나 뜨고 나면 바로 삼각대를 접는 사진가를 많이 본다. 역시 그 사진가들의 주제는 태양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 30분 정도는 더 있으면 환상적인 색감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5. RAW 로 찍어라.

     

     

    일몰 또는 일출은 촬영하기 위해 다른 어떤 시간보다도 극적인 색과 명암이 환상적인 연출을 만들어 낸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에 편향된 방식에 따라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의 세부묘사를 표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RAW 파일에는 JPEG파일보다 훨씬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JPEG 파일을 촬영할 때 손실될 수 있는 영역을 복구할 수 있다. 또한 RAW파일을 촬영하면 후처리 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전체 톤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 원문 : Barry J Brady - 5 Reasons To Should Shoot Your Landscape Images in RAW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5-tips-take-better-sunset-photos-not-photograph-sunset-directly/

    *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 문서에 사용된 사진은 원문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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