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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room Workflow Step 04.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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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40606A. 노이즈 제거로 선명도 향상 [06. 선명도 향상]
  • 주산지
    조회 수: 22, 2019.09.24 13:26:55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6. 선명도 향상

     

     

     

     

    Section 06. 노이즈 제거로 선명도 향상

     

     

     

     

    초점도 맞고 흔들리지 않은 사진이라도 노이즈가 있다면 사진은 선명하지 않습니다. 특히 사진에서 세밀하고 섬세한 부분에 노이즈가 있으면 거칠고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노이즈를 디지털 사진의 불청객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사진에서 노이즈를 줄이면 사진은 매끄럽게 표현되고 세밀한 부분을 살릴 수 있습니다. 

     

     

    | 노이즈란?

     

    노이즈(noise)는 디지털카메라에서 고감도 ISO를 사용해 촬영할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고감도 ISO는 어두운 빛을 증폭해 저장하는데 이때 부정확한 아날로그 신호도 함께 증폭되어 비정상적으로 전환된 픽섹이 노이즈가 됩니다. 다시 말해 색과 밝기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픽셀이 노이즈입니다. 

     

     

    노이즈는 사진을 찍을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후보정할 때도 발생하는데 주로 어두운 영역을 밝게 보정할 때 발생합니다. 이를 고감도 필름을 사용할 때 사진에 나타나는 필름의 질감인 그레인(grain)과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노이즈는 카메라에서 감소시켜 저장할 수 있으나, 이는 JPEG 파일에만 적용됩니다. RAW 파일에는 노이즈가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후보정을 통해 제거 또는 감소시켜야 합니다. 

     

     

    카메라의 LCD 화면 또는 모니터 화면에서는 사진이 축소되어 표시되기 때문에 노이즈를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축소된 사진은 다음 화면처럼 노이즈가 없는 깨끗하고 선명한 사진으로 보입니다. 

     

     

    노이즈는 주로 ISO를 높여 찍은 야경 사진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화창한 대낮에도 고감도 ISO를 사용하면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P5C6S06_01.png

     

     

    그러나 이 사진을 다음 화면처럼 1:1의 비율로 확대해 보면 노이즈가 보입니다. 매끈해야 할 하늘에 모래알 같은 질감이 표현되었고, 그림자가 드리워진 어두운 영역에는 여러 가지 색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P5C6S06_02.png

     

     

     

    | 노이즈의 발생요인

     

    디지털카메라에서 노이즈가 발생되는 요인으로는 고감도 ISO를 사용해 사진을 찍거나, 장노출로 사진을 찍을 때입니다. 고감도 ISO와 장노출을 시 노이즈의 공통점은 모두 빛이 부족한 상황인 경우입니다.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조리개를 최대 개방하더라도 느린 셔터스피드를 사용하는 장노출이 됩니다. 만일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고감도 ISO를 사용힐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풍경사진작가들은 대낮보다는 빛이 적은 시간대의 풍경 사진을 많이 찍는데 ISO를 높이지 않으면 셔터스피드를 확보하지 못해 사진은 흔들려 찍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사진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노이즈를 감소시켜 저장하거나, 후보정을 통해 노이즈를 제거해야 합니다. 

     

     

     

    |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의 노이즈 감소하기

     

    라이트룸에서 노이즈 감소시키는 후보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에 노이즈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노이즈를 확인하기 위해 사진을 100% 실제 크기로 확대해 봐야 합니다. 사진의 전체적인 톤을 보정할 경우에는 축소해 봐도 무방하지만, 노이즈 보정에서는 100% 또는 1:1로 확대해 봐야 합니다. [탐색기] 패널에서 [1:1]을 클릭합니다.

     

    P5C6S06_03a.png

     

     

    노이즈의 보정은 [세부] 패널의 [노이즈 감소] 섹션에서 진행합니다. [노이즈 감소] 섹션은 [광도]와 [색상] 두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사진의 표현된 노이즈 형태에 따라 각각 사용합니다. 

     

    광도 노이즈

    광도 노이즈는 노출이 과하거나, 부족한 픽셀에서 발생되는 노이즈입니다. 주로 장노출 사진에서 발생합니다. 광도 노이즈가 발생한 부분을 살펴보면 유사한 색이 톤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세부] 패널의 [미리보기] 섹션에서 노이즈가 발생한 부분을 1:1 또는 2:1로 확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처럼 파란 하늘의 색이 톤이 다르게 표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이즈가 광도 노이즈입니다. 

     

    P5C6S06_04a.png

     

    ① 광도 :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톤이 다른 픽셀을 유사한 톤으로 조정합니다. 

    ② 광도 세부 : 광도 노이즈를 보정하면 노이즈는 감소 되지만, 세부적인 묘사가 사라집니다. 이때 [세부] 슬라이드를 조절해 세부 묘사를 복구합니다. 기본값은 50이며, 슬라이더를 50 이상으로 설정하면 사진의 세부적인 묘사를 살려낼 수 있지만, 텍스쳐 효과가 발생합니다. 슬라이더를 50 이하로 설정하면 텍스쳐 효과는 줄지만, 세부 묘사가 줄어듭니다. 

    ③ 광도 대비 : 광도 노이즈를 보정하면 픽셀이 가지고 있는 톤들이 비슷해져 명암대비가 낮아집니다. [대비] 슬라이더를 조절해 명암대비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명암대비가 높아지지만, 얼룩이나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낮은 값을 사용하면 명암대비도가 낮아지지만, 사진의 톤은 부드러워집니다.

     

     

    색상(Color) 노이즈

    색상 노이즈는 노출이 부족한 어두운 영역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다음 [세부] 패널의 미리보기 섹션에 표시된 사진의 일부처럼 다양한 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을 하나의 색으로 조정합니다. 단, 색상의 톤이 다를 경우 조정된 색의 톤이 다를 수 있습니다.

     

    P5C6S06_05a.png

     

    ① 색상 : [색상] 슬라이더의 기본값은 RAW 파일과 JPEG 파일에 다라 다릅니다. RAW 파일은 25가 기본값이고, JPEG 파일은 0이 기본값입니다.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서로 다른 색들이 유사한 색으로 조정합니다. 

    ② 세부 : 색상 노이즈를 보정하면 노이즈는 감소 되지만, 세부 묘사가 사라집니다. 이때 [세부] 슬라이드를 조절해 세부묘사를 복수합니다. 기본값은 50이며, 슬라이더를 50 이상으로 설정하면 가늘고 세밀한 선에 들어간 색은 보호하지만, 색상 반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값을 50 이하로 설정하면 설정하면 색상 반점이 제거되지만 색이 번질 수 있습니다.

    ③ 매끄러움 : 색상 노이즈로 보정된 색의 매끄러움을 조절합니다. [색상]과 [세부]를 조절했음에도 여전히 색상 노이즈가 남아있다면 이 슬라이더를 조절해 조금 더 매끄럽게 색상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노이즈 감소 작업을 마무리할 때 사용합니다.

     

     

     

     

    자발적인 후원_작은 사이즈.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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