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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사진 팁
  • 주산지
    조회 수: 5454, 2018.08.25 18:12:19
  • 사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사진 팁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1.jpg

     

     

     

    원문 : By  Olivier Duong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최고의 학습은 어렵게 배우는 것이다. 이 문서에는 수많은 좌절, 낙담, 비용, 영원히 잃어버린 기회를 통해 배운 10가지 사진 팁이 있다. 이 방법은 매우 일반적이지 않다. 아마도 당신이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 일 수 있다. 단지 실수를 피하기를 바라며 당신의 사진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항상 카메라를 지니고 다녀라.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2.jpg

     

     

    카메라 가방을 가지고 다니고 싶지만 결국엔 카메라 가방과 DSLR을 끌고 다닌다는 생각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 많은 시간들이 있다.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이 가는 곳 어디나 DSLR을 가지고 다니고 싶은가? 그러나 가까운 편의점에 가는 동안에 DSLR을 가지고 가는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내가 배운 것 중에 하나는 좋은 사진은 당신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는 그렇게 알고 있었기에 나와 함께 카메라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시나리오를 너무 많이 생각했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3.jpg

    길에 버려진 카트

     

     

    내가 사용하는 Ricoh GRD III 포켓 카메라는 언제 어디서나 나와 함께 있는 최고의 카메라 중 하나이다. 그 카메라는 사진 찍는 것으로부터 나를 자유롭게 해주었고, “사진촬영(photo shoots)”을 그만두고 “생활 사진(life photography)”을 시작하게 해주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4.jpg

    아기 검진을 위해 병원에서

     

     

    작은 콤팩트 카메라가 결국 나의 메인 카메라가 되었지만 당신도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포켓 카메라는 얻을 수 있다. 당신이 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편의점에 가는 중에도 사진 찍을 이미지가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없을 것이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5.jpg

    공원에서

     

     

    사진은 당신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포켓 카메라는 DSLR의 빈자리를 채워줄 것이다. 휴대폰도 가능하지만 사진을 찍기보다는 아마도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을 참기 어려울 것이다.  

     

     

     

    2. 주피사체만큼이나 중요한 배경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6.jpg

     

     

    사진을 찍을 때에는 주피사체가 있다. 그러나 주피사체는 혼자 있는 경우는 드물다. 주로 배경과 함께 있다. 뷰 파인더 안을 보고 주피사체를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셔터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배경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배경은 주피사체를 위해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하나는 주피사체에 집중을 할 수 있게 해주고, 다른 하나는 관심을 주피사체로부터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할 수 있다. 당신은 친구와 이야기를 할 때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주피사체가 배경에 의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도록 배경을 그대로 두는가?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7.jpg

     

     

    버스에 탄 이 남자는 너무 취했고 버스에 탄 사람이 다 쳐다보고 있었는데 몇 가지 유익한 대화를 나누었다. 나는 사진을 찍겠다고 말했다. 심지어 말하는 도중 카메라를 꺼내기 전에 나는 그 사람을 어떻게 집중할 수 있게 사진을 찍을지 궁금했다. 

     

     

    처음에 왼쪽에 있는 사람을 포함하지 않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그 남자가 뒤를 돌아보는 모습이 주피사체에 관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나는 행복하게 사진을 찍었다.

     

     

    배경에 주의 깊게 하려면 모든 사물, 라인, 컬러에 대해 물어보라. 이것이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주피사체를 방해하는지 끌어올리는지를 말이다.

     

     

     

    3. 모든 것은 빛이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8.jpg

     

     

    당신이 아이나 중요한 다른 사람들을 볼 때 주목하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사람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처럼 그들을 대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것이 사진이 되었을 때에는 빛으로 대해야하기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 모든 것을 빛의 관점에서 보는 훈련을 해야 한다. 

     

     

    누군가 TV를 보고 있을 때 얼굴에서 빛이 나는 것을 주목했는가? 해질녘이나 새벽에 풍경사진을 찍을 때 다르게 느끼는 것에 주목했는가? 강한 빛이 있을 때 눈 주변에 못생긴 그림자가 있는지 주목했는가?

     

     

    이러한 상황은 무한하다. 그러나 스킬은 당신 스스로 빛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강요될 때 시작된다. 위의 건물 사진에서 나는 은행에 가고 있는 중이었다. 날은 매우 흐렸고 위를 바라보았다. 나는 이 사진을 찍기 위해 은행을 가지 않았지만, 내가 무엇을 기대했는지 알고 있었다. 나는 부드러운 빛과 좋은 구름의 반사를 고개만 들어 간단하게 찍었다. 

     

     

    빛에 주목하기 시작하라. 빛은 특성은 그림자를 만들고 외양을 형성한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09.jpg

     

     

     

    4. 사진 작업을 와인처럼 대하라.

     

    일부 사진은 행운에 의해 찍히거나 당신이 천재라서 찍었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천재라서 찍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모든 진지한 생각 중에서 당신의 최고의 사진은 내일 찍을 지도 모른다. 당신은 잠재적으로 오래된 작업에서 황금 같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0.jpg

    내가 몇 달 후에 발견 한 이미지, 처음에는 간과 했었다.

     

     

    사실, 당신이 더 성숙된 눈을 가질 때까지 그 가치를 알 수 없는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나는 10년 전부터 사진을 찍어왔다. 나는 그 때 사진작가가 된다는 꿈을 꾸지 않았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1.jpg

     

     

    내가 사진작업을 다시 하지 않았다면 그때 찍은 사진들은 영영 보지 않았을 것이다. 위 사진은 10년 전에 찍은 것이다. 사진 더미에는 황금같은 사진이 몇 장 없었다. 그러나 누가 이러한 사진을 금이라 말하겠는가? 시간이 지나면 당신이 사진에 감성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사진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만든다. 때때로 나는 나의 오랜 사진을 보는데 내가 놓친 것이 있었다는 것과 내가 작업을 마쳤다고 생각한 사진을 복구할 수 있다는 방법에 놀랐다. 

     

     

    당신의 사진은 와인과 같다. 사진은 나이를 먹을수록 더 좋아진다. 그러나 그것들을 잘 발굴해애 한다.

     

     

     

    5. 처음은 마음으로 찍어라

     

     

    당신은 장비에 대해 알고 있다. 조리개가 무엇인지, 언제 ISO을 올려야 하는지, 노출을 잘 설정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등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당신이 피사체를 볼 때, 당신이 놓치는 것이 있다면 손가락 하나 까딱하면 안된다. 당신이 놓친 것은 마음이고, 당신은 당신의 사진에 감정적으로 결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진은 세계에 있는 무엇에 대한 캡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 안에 있는 무엇을 캡쳐하는 것이다. 너에게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찍었다면 그 사진에는 더 많은 당신 자신이 들어가 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2.jpg

     

     

    여기, 나는 어두운 곳에 있었다. 이 사진만으로 나를 판단하지 마라. 나는 정말 나쁜 장소에 있었다. 여기서 나는 더 낙관적이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3.jpg

     

     

    여기서 나는 가족정신을 느꼈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4.jpg

     

     

    당신이 느끼는 어떤 것을 촬영하라. 당신의 사진은 더 강력하게 될 것이다. 인간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6. 이유를 물어라

     

     

    모든 사람들이 같은 이유 때문에 사진에 담기지는 않는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은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것을 좋아하거나 유명해지고 싶은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려고 한다. 이처럼 우리 모두는 사진을 찍는데 있어서 다른 동기를 가지고 있다.

     

     

    당신의 동기와 사진의 방향을 질문하면 더 명확해 질 것이다. 당신이 그 이유를 안다는 것은 광원 앞에 돋보기를 가진 것과 같다. 그것은 더 빠르게 원하는 장소에서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도와준다. 나는 당신이 그것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이유를 말할 수 없다.

     

     

    나에게 사진은 깨어서 꿈꾸는 나의 길이다. 걱정하지 마라. 나의 어머니는 내가 몽상가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나를 쓸모없는 상자로 부르지 마라. 나는 매일 살아있는 것들을 보면서 시간의 도움으로 나의 상상을 드러낸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5.jpg

     

     

    위 사진은 그냥 해변으로 걸어가는 소년이었다.  내가 이 소년을 보았을 때 그 자체로 삶에 대해 준비된 영웅으로 보였다. 실은 그것이 이 사진을 찍은 이유이다. 사진은 내가 세상과 동시에 상상 속에 있게 도와준다. 

     

     

    당신이 사진을 찍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을 사진에 그토록 매혹시킨 것은 무엇인가? 이번엔 당신이 답을 할 차례이다. 

     

     

     

    7.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당신은 장비에 의해 덜 제한적이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6.jpg

     

     

    장비를 구매하고 판매하는 데 있어서 1000 불을 잃어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 장비를 물어보라. 당신이 무슨 장비를 가진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장비로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하라고 말할 것이다. 장비는 사진가로서 당신의 작업을 방해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당신이 다음에 구매할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문서의 대부분의 사진은 4년 동안 업그레이드하며 사용한 28mm 고정 렌즈와 작은 이미지 센서를 가지고 있는 포켓 카메라로 찍은 것이다. 또한 콤팩트 카메라, 휴대폰, NEX7(아래 사진)을 사용했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7.jpg

     

     

    믿거나 말거나, 당신이 더 창조적이다. 문제를 푸는 머리는 무언가 방법이 제한적일 때 더 창조적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날 수 있었다면 우리는 비행기를 발명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되어 있다. 너무 많은 장비는  당신을 불행하게 만든다.

     

     

     

    8. 테크니컬한 완벽함은 내버려두자.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8.jpg

     

     

    나는 당신이 올바르게 노출되는 것을 배워야 하고, 어떤 것에 초점이 맞았는지 등을 배워야 하고, 나중에 그것들을 놓아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사진의 초점이 약간 맞지 않았거나, 또는 다른 사소한 전문적인 테크닉에 대해 논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상직적인 사진 중에는 약간 부드럽거나 흐릿한 사진(Robert Capa D.Day soldier)이 있다. 또 어떤 사진(Alberto Korda’s iconic image of Che Guevara Guerriero heroico)은 하늘이 하얗다.

     

     

    왜 이러한 결함에 대해 주목하지 않았나? 당신은 그것을 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들이 보이지 않았다. 사진의 예술적 퀄리티는 테크니컬한 결함보다 우월하다. 그래서 그것들을 그대로 두는 것이다. 일본인들은 “와비-사비”라는 불완전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초점을 만분율로 나누고, 화이트밸런스를 자연 회색 중에 자장 자연스러운 회색으로 표현하는 것에 걱정하지 말자. 사진이 무엇이고 당신이 느끼는 것을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는 보기 시작하라.

     

     

    테크니컬한 완벽함은 그냥 두고, 감성적 영향에 초점을 맞추자.

     

     

     

    9. 사진을 만들 것을 생각하지, 사진을 찍지 말자.(Think making photographs, not taking pictures)

     

     

    사진을 만드는 것과 사진을 찍는 것 사이에 차이를 만드는 것이 사진작가가 되는 하나의 태도로 반드시 일어나야할 기본적인 변화 중에 하나이다. 당신이 카메라를 눈에 올릴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 중일까?

     

     

     - 사진을 찍고 있나요(Are you taking a picture)? 다른 말로 렌즈 앞에 있는 어떤 콘텐츠를 복제하는 것에 만족합니까?

     - 사진을 만들고 있나요(Are you making a photograph)? 다른 말로 당신의 내면에 있는 무엇인가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렌즈 앞에 있는 어떤 콘텐츠를 사용합니까?

     

     

    당신은 당신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은 자신을 표현할 힘을 가지고 있다. 지금 당신은 카메라 소유자가 해야 할 ‘사진을 찍지 않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은 사진을 만들어야 한다. 사진작가가 그렇게 하는 것처럼 말이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19.jpg

     

     

    나는 커피숍에 앉아 글을 쓰고 있었는데 내 앞으로 드래스의 흐름을 보였다. 나는 1초 동안 천국에 있는 줄 알았고 천사를 보고 있다고 믿었다. 나는 내 앞에 있는 무엇인가를 사용했다, 사진을 만들었다. 내가 느낀 느낌을 복사했다. 

     

     

    화가처럼 생각하기 시작하자. 사진을 찍으려하지 말고 무언인가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춰라.

     

     

     

    10. 일반적인 패턴을 깨라.

     

     

    잠시 상상해 보자. 아름다운 밴이 길을 따라 내려가고 있다. 밴의 뒷좌석에는 아이들이 웃고 있다. 아, 인생은 좋다. 밴은 거리에서 잘 흘러간다. 그러나 갑자기 심한 충동으로 밴이 방향을 튼다. “너는 그것을 보지 못했구나!”라고 타글린이 말한다. 밴 광고가 아니라 안전광고였다.

     

     

    이 광고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박혀있었다. 그 광고는 패턴을 만들고 나서 그것을 부숴버렸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는 패턴의 관점에서 사물이 특정 방식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그렇지 않을 때, 그것은 우리가 다음에 대비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게 한다.

     

     

    당신 또한 사진을 가지고 그렇게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패턴을 생성한 다음 그것을 분할할 수 있다. 철학자인 Roland Barthes는 그의 책 Camera Lucida에서 패턴을 Studium이라고 했고, 패턴을 깨는 것을 Punctum이라고 명명했다. 따라서 당신의 사진이 눈에 띄기를 원한다면 Punctum을 찾으면 된다.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_20.jpg

     

     

    당신이 평생 보아온 야자수 사진은 몇 장인가? 우리는 야자수를 너무 많이 보아왔다. 그래서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나는 야자수를 부각시키기 위해, 뒤에 있는 나무의 그림자를 카메라 앞에 있는 나무의 가운데에 맞추기로 결정했다. 평균적인 야자수 사진으로 시작된 것은 이제 패턴 브레이커 때문에 훨씬 더 흥미롭게 된다. 이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다. 당신은 완전한 나무의 줄기를 기대했지만, 그것은 그림자로 바뀌었다. 다시 말해, 사진에서 기대했던 것을 깨트려야 한다.  

     

     

     

    * 이 글은 아래 URL의 원문을 주산지가 번역하고 첨삭한 것입니다. 

    http://digital-photography-school.com/10-photography-tips-help-take-photography-level/

    * 문서에 사용된 사진은 원문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 2018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 본 문서는 주산지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주산지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일부 및 전체를 복사, 인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내용으로 2차적인 강의를 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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