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포토그래피

본문시작

  • 풍경 사진에서 다양한 셔터 스피드로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하여
  • 주산지
    조회 수: 1659, 2019.01.29 23:57:02
  • 풍경 사진에서 다양한 셔터 스피드로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하여

     

     

    원문 : 크리스티안 하이베르그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풍경 사진에는 세 가지 기본 설정이 있는데, 바로 ISO, 조리개, 셔터 스피드이다. 이 세 가지는 기술적으로 정확한 사진을 찍기 위해 똑같이 중요하지만, 사진의 시각적 영향에 관해서 특히 중요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셔터 스피드이다. 셔터 스피드를 다르게 설정해 사진을 찍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며, 종종 여러분의 사진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Exposure Triengle.png

     

     

    하지만 이상적인 셔터 스피드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셔터 스피드가 정확한 경우는 드물지만 특정 셔터 스피드의 이점을 누리는 시나리오가 분명히 있다. 이 문서에서는 몇 가지 다른 장면에서 셔터 스피드가 각각의 장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다.

     

     

     

     

    고속 셔터 스피드로 촬영

     

     

    가장 쉬운 셔터 스피드는 빠른 셔터 스피드이다. 빠른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면 삼각대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빠르게 지나가는 피사체를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진작가들이 선택하는 일반적인 셔터 스피드 설정방법이다.

     

     

    다음 사진은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인 예이다. 사슴의 동작을 정지시키기 위해서 셔터 스피드를 1/320초로 빠르게 설정했다. 만약 사슴이 더 빠른 속도로 움직였다면, 움직임이 흐릿해지지 않도록 셔터 스피드를 더 빠르게 설정했을 것이다.

     

     

    Mt-Rainier-Deer-Flowers-e1525773093700.jpg

     

     

    동물을 촬영할 때만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음 사진은 1/1600초의 셔터 스피드를 사용했다. 왜 이 장면에 그렇게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했을까?

     

     

    사진을 보아하니, 물은 꽤 고요하고, 움직이는 피사체체도 없고,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할 만큼 빛도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진에서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한 이유는 흔들리는 배 위에서 찍었기 때문이다. 물이 비교적 잔잔함에도 불구하고 카메라의 움직임이 흐릿하지 않게 화면을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빠른 셔터 스피드가 필요했다.

     

    *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사진이 흔들려 찍히는 것을 방지하려면 렌즈의 초점길이를 분로로 하는 셔터스피드 보다 빠르게 설정한다.

    ex) 초점 길이 200mm를 사용할 경우 1/200 초 이상의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한다.

     

     

    Ilulissat-Iceberg-III-e1525773447570.jpg

     

     

     

     

    완벽한 설정이 아닌 이상적인 설정 사용

     

     

    위 사진을 육지에서 찍었다면 더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해 비슷한 장면을 얻었을 것이다. 사실, 느린 셔터 스피드에서는 더 낮은 ISO와 조리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의 전체적인 품질은 더 나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의 목적은 항상 완벽한 배경을 갖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조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주는 이상적인 환경을 갖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사진을 찍는 것이다.

     

     

    필자는 너무 오랫동안 항상 완벽한 환경을 가지는 것에 너무 집중했다. 사실,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기보다는 기술적인 면에 너무 집중하다 보면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 사진처럼 배 위에 서 있을 때 셔터 스피드가 느리면 움직임으로 인해 빙산이 흐려질 수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상황을 선택하겠는가? 기술적으로 완벽한 흐릿한 사진인가? 아니면 기술적으로 완벽한 하지 않은 선명한 사진인가?

     

     

    느린 셔터 스피드로 넘어가기 전에, 빠른 셔터 스피드가 권장되는 몇 가지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핸드헬드(handheld)로 촬영할 때
    -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 모션을 정지시키려는 경우
    - 차량이나 다리 위에서 촬영할 때

     

     

     

     

    저속 셔터 스피드 작업

     

     

    풍경 사진에서는 느린 셔터 스피드의 차이가 빠른 셔터 스피드의 차이보다 훨씬 크다. 1/320초와 1/640초 사이에 큰 차이가 보이지 않지만, 10초와 60초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30초 미만과 30초 이상의 벌브(bulb) 모드로 나눈다.

     

     

    Liencres-Sunrise-S5-e1525777384288.jpg

     

     

    장노출(Long Exposur)의 정의는 다소 모호하지만 필자가 내린 정의는 카메라를 손으로 들고 선명한 이미지를 찍을 수 없는 셔터 스피드이다. 일반적으로 카메라와 초점길이에 따라 1/50s초 범위이고, 초점 길이가 길어질수록 더 빠른 셔터 스피드가 필요하다.  

     

     

     

     

    셔터 스피드 최대 30초

     

     

    셔터 스피드 1초와 30초의 차이는 크지만, 필자는 여러분들에게 다른 상황에서 실험해야 하는 셔터 스피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조금이나마 제공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사진에서는 올바른 선택이란 없으며, 이는 종종 여러분의 작업환경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파도가 해안에 부딪히거나 바위 주변에서 형성되는 해변과 해안 사진을 찍을 때, 필자는 종종 1/2초~1초의 셔터 스피드로 촬영한다. 이 셔터 스피드가 물의 충분한 질감을 유지하면서도 좋은 흐릿함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8초와 같은 느린 셔터 스피드는 물을 흐리게 하지만 장노출 사진으로 볼 때 실키(silky)한 효과를 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Vikten-1-e1525775629275.jpg

     

     

    이것은 또한 폭포와 강을 촬영할 때도 적용된다. 필자는 이런 장면들을 찍을 때, 약간의 질감을 유지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이러한 장면들을 다룰 때에는 아주 느린 셔터 스피드보다는 반쯤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셔터 스피드를 늘리면 움직이는 요소들이 점점 더 흐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 사진에서, 필자는 물을 흐리게 하고 하늘에 약간의 움직임을 주기 위해 20초의 셔터 스피드를 사용했다. 구름을 보면, 여러분은 구름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이를 "끌어 온 하늘(dragged sky)"효과라 한다.

     

     

    example02.png

     

     

    이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구름의 속도에 따라 셔터 스피드가 결정된다. 구름이 빠르게 움직일 때는 셔터 스피드가 5초~10초라도 빠르게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30초 이상의 셔터 스피드(또는 노출 시간)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필요하다.

     

     

     

     

    셔터 스피드 30초 이상(벌브 모드)

     

     

    셔터 스피드를 30초 이상 유지하려면 벌브(bulb) 모드를 활성화해야 한다. 필자가 처음에 장노출 사진을 찍기 위해 10 stop ND 필터를 샀을 때, 바로 이 초-슬로우(ultra-slow) 셔터 스피드에 매료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많은 것을 하지 않지만 함께 노는 것은 확실히 재미있다.

     

     

    풍경 사진에 30초 이상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끌어 온 하늘” 효과를 얻고 물과 같은 움직이는 요소를 완전히 흐릿하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또한 풍경 사진에서 사람을 제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Liencres-Sunrise-S5-e1525777384288.jpg

     

     

    위의 사진은 셔터 스피드가 180초 였다. 보다시피, 물을 완전히 흐리게 하고 하늘이 프레임을 가로질러 끌리게 한다.

     

     

     

     

    결론

     

     

    더 긴 장노출로 촬영하는 것은 재미있을 수 있지만 항상 유익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움직이는 요소가 없는 장면(구름 없는 장면)을 촬영할 때는 장면에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매우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최고 또는 가장 적합한 셔터 스피드를 선택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연습을 필요로 하고, 여러분이 사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달려있다.

     

     

     

     

     


     

    * 원문 : Christian Hoiberg - How to Work with Different Shutter Speeds for Landscape Photography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working-different-shutter-speeds-landscape-photography/

    *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 문서에 사용된 사진은 원문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Profile
    ⓒ 2020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댓글 4 ...

  • Profile

    사랑

    2019.03.06 10:19

    많은 배움을 가져 봅니다^
  • Profile

    주산지

    2019.03.06 13:46

     

    사진 찍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장미빛인생

    2019.10.09 16:12

    Photograhy Tips를 새로운 느낌으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주산지

    2019.10.09 21:32

    감사합니다.

http://lightroom.kr/index.php?mid=Photography&document_srl=38842
  Today 0, Yesterday 0, Total 18
thumbnail
  • 조회 수: 3672
  • 주산지
  • 인물 촬영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카메라 설정 | 인물촬영모드 또는 조리개 우선모드 많은 사람들이 인물 촬영을 위해 어떤 촬영모드가 적절한지 궁금해 한다. 가장 적합한 촬영모드를 권한다면 인물촬영모드이다. 인물촬영모드는 여기서 다루게 될 카메라 설정이 이미 인물촬영에 최적화되어 있다. 따라서 별도의 카메라 설정을 하지 않고서도 만족할 만한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다. 만일 프로그램(P), 조리개 우선(Av 또는 A), 셔터 우선(Tv 또는 S), 매뉴얼(M) 모드로 인물사진을 찍는다면 카메라 설정에 대해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인물 사진의 포인트는 인물이 배경에 비해 부각되어야 한다. 인물촬영모드는 초점이 인물에 맞으면 배경이 흐려지는 아웃 포커스를 만든다. 결과적으로는 조리개가 많이 개방되고 이에 따른 셔터스피드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설정된 조리개 값은 고정이기 때문에 배경을 더 흐리게 표현하고 싶다면 인물에 더 가까이 다가가거나, 인물과 배경을 멀리 떨어지...
2018-08-12 16:43:57
Aug.12
thumbnail
  • 조회 수: 1057
  • 주산지
  • 멋진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한 20 가지 기본 촬영 기술 Part II 11. 주제를 살리는 프레이밍을 하자. 사진 속의 프레임은 사진에 깊이를 제공하고 관심 지점을 만들어 보는 이로 하여금 몰입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촬영기술이다. 창문이나 출입구 등으로 새로운 프레임을 사진 내에 만들어 인물을 표현해 볼 수 있다. 12. 광각으로 찍어보자. 광각렌즈는 인물을 왜곡해 표현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렌즈는 아니다. 그러나 피사체를 중심에 놓고 찍으면 주변 환경이 둥글게 표현되고 피사체는 앞으로 튀어 나온 것처럼 왜곡되어 재미있는 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중앙 구도로 찍은 단순한 사진이지만 광각렌즈의 왜곡이 더해져 기억에 남는 사진이 된다. 13. 배경을 바꿔보자. 인물의 배경은 매우 중요하다. 배경이 돋보이면 인물이 부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경 선정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부분의 인물 사진에서는 배경을 블러로 처리하기 위해 조리개 개방을 많이 한다. 필요 이상의 조...
2018-08-11 16:34:45
Aug.11
thumbnail
  • 조회 수: 238238
  • 주산지
  • 멋진 인물 사진을 찍기 위한 20 가지 기본 촬영 기술 1. 인물을 보는 앵글을 바꾸자. 대부분의 인물 사진은 피사체의 눈높이 또는 그 주변에서 촬영된다. 이는 인물 사진에 있어서 기본 앵글이지만, 촬영하는 각도를 극도로 다르게 하면 전혀 다른 인물 사진을 표현할 수 있다. * 앵글의 종류 하이(high) 앵글, 로우(low) 앵글, 아이 레벨(eye level) 앵글, 버즈 아이 뷰(bird’s eye view) 앵글, 오버 더 쇼울더(over the shoulder) 앵글 최대한 높이 올라서 피사체를 내려다보는 오버 더 쇼울더 앵글로 찍거나, 최대한 자세를 낮춰 아이 레벨 앵글로 찍어보면 평상시 인물을 보던 모습과 전혀 다른 모습이 표현될 것이다. 2. 인물의 시선에 집중하자. 인물 사진에서 인물의 눈이 바라보는 방향이 사진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인물이 렌즈를 바라보며 찍은 사진은 나중에 사진을 보는 사람과 연결되는 중요한 공감의 고리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인물이 프레임 밖...
2018-08-11 16:19:40
Aug.11
thumbnail
  • 조회 수: 1613
  • 주산지
  • 별 촬영과 별 궤적 촬영 기술 Part II 스타 트레일(Star Trail)은 셔터 스피드를 매우 길게 하여 북극성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별의 궤적을 말한다. 스타트레이라고 하는 별 궤적은 15분 이상의 (또는 더 긴) 셔터 스피드로 촬영한다. 그러나 디지털 사진에서는 앞서 살펴 본 별 사진을 찍는 것과 유사한 30s의 셔터 스피드로 연속된 사진을 찍은 후 합성하는 방법으로 별 궤적을 만든다. 촬영 시간이 길수록 궤적이 더 긴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별 궤적 촬영 시 준비 및 알아야 할 사항 1. 완전 충전된 배터리 장시간 촬영해야하니 완충된 고용량 배터리가 필요하다. 2. 고용량 메모리 한번 촬영이 시작되면 수백 장의 사진이 저장된다. 따라서 고용량의 메모리 카드가 필수이다. 자신의 카메라에 최대 화질의 용량 X 300장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RAW+JPEG로 저장할 경우 1장당 70MB가 나온다면 21GB의 용량이 필요하다. 3. 광각렌즈 사용 시야각이 넓은 광각 렌즈는 별의 궤...
2018-08-01 16:59:26
Aug.01
thumbnail
  • 조회 수: 2708
  • 주산지
  • 별 촬영과 별 궤적 촬영 기술 Part I Canon EOS 6D, EF14mm, f/2.8L II USM 14mm, f/2.8, 30s, ISO 3200 많은 사진가들이 별 궤적 사진을 찍고 싶어 한다. 필름 카메라와 달리 디지털 카메라는 별 궤적을 직접 찍지 않고 별 사진을 찍은 후, 소프트웨어에서 별 궤적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한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 별 궤적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별 사진 찍는 방법부터 익혀야 한다. | 별 촬영 시 준비 및 알아야 할 사항 1. 촬영 포인트 사전 답사는 필수 가능하다면 주변에 빛이 전혀 없는 곳으로 선정한다. 달이 뜨지 않거나, 달이 뜨더라도 그믐이 좋다. 달이 떴다면 촬영하려는 곳이 달과 정면광일 경우가 좋다. 2. 별자리 앱으로 별자리 또는 은하수 확인 육안으로 별자리나 은하수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별자리 앱을 통해 별자리, 은하수, 북극성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촬영하고자 하는 밤하늘의 전경에 보조 피사체가 있으면 사진의 구성력이 더 좋아진다. 3. ...
2018-08-01 16:28:05
Aug.01
thumbnail
  • 조회 수: 826
  • 주산지
  • 매크로 촬영 쉽게 시작하기 | 매크로 전용 렌즈 매크로 사진을 찍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렌즈는 피사체에 매우 가깝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이다. 대부분의 매크로 렌즈들은 자동초점으로 4인치 또는 10센티미터까지 근접해 촬영할 수 있다. 이는 보통 12인치 이상인 일반 렌즈에 비교한다면 매우 가깝게 촬영할 수 있는 것이다. 자동 초점(AF) 기능을 해제하고 수동 초점(MF)를 사용하면 더 가까이 초점을 맞출 수 있다. 105mm 매크로 전용 매크로 촬영에서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은 기본이다. 렌즈의 초점 모드를 AF에서 MF로 변경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렌즈의 포커스 링을 돌려 자신이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흔들림 없이 빠르게 촬영해야 한다. 그렇다고 매크로 렌즈의 AF 기능이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니다. AF를 사용하던 MF를 사용하던 이는 사진가의 취향이다. 다만 MF 촬영은 사진에 다양한 변화와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
2018-07-29 14:37:47
Jul.29
thumbnail
  • 조회 수: 584
  • 주산지
  • 실외에서 매크로 사진을 잘 찍는 5가지 비결 | 적합한 장비 매크로 촬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비가 필요하다. 충분하지 못한 장비로 매크로 촬영을 한다는 것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물을 얻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최소한의 장비는 렌즈이다. 매크로를 지원하는 렌즈 또는 매크로 전용 렌즈이다. 이 장비가 충족되지 않는 다면 접사 링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장비는 매크로 촬영을 위한 장비들이다. - 매크로 렌즈 또는 매크로 지원 렌즈 캐논 100mm 매크로 렌즈 - 단 렌즈 + 접사 링 50mm 렌즈 접사링(Extension Tube) - 단 렌즈 + 클로즈업 필터 클로즈업 필터(Close Filter) - 삼각대 또는 모노포드 모노포드 - 플래시 또는 링 플래시 링플래시 | 주제 선정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매크로 촬영을 하기보다, 단일 주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촬영하는 것이 매크로 촬영기술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단일 주제를 촬영하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며,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장비가...
2018-07-29 11:01:29
Jul.29
thumbnail
  • 조회 수: 1887
  • 주산지
  • 한여름 밤의 은하수 촬영 | 촬영 전에 몇 가지 참고할 사항 - 촬영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은하의 중심이다. 이는 일 년 내내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북반구에서는 4~9월에 잘 관측된다. 4~5월에는 수평선과 거의 평행을 이루기 때문에 은하수 파노라마에 최적의 시기이다. 6~9월을 은하수가 수직으로 세워진다. - 별 사진과 달리 은하수 사진은 별이 점으로 보이고 얼룩지지 않는 선명한 이미지가 되도록 촬영해야 한다. - 은하수 시즌이 시작되면 밤늦게 은하수가 지평선으로 올라온다. 몇 달이 지나면 은하수는 점점 빨리 올라온다. - 좋은 은하수 사진을 얻으려면 은하수의 색상과 모양을 강조하기 위해 후보정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은하수 촬영 전에 해야 할 일 - 빛이 오염되지 않은 장소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밤에는 도시의 후광을 먼 거리에서도 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먼 거리의 장소를 찾아야 한다. 주변이 어두운 곳일수록 은하수는 더 선명하게 담을 수 있다. - 밤하...
2018-07-29 09:05:24
Jul.2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