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포토그래피

본문시작

  • 매뉴얼 모드 또는 노출 보정 -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Manual Mode or Exposure Compensation – Which is Best?)
  • 주산지
    조회 수: 279, 2020.01.02 11:43:49
  • 매뉴얼 모드 또는 노출 보정 -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원문 : 앤드류 S. 깁슨 

    번역 및 첨삭 : 주산지

     

     

     

     

    사진을 찍는 사람이면 한번은 촬영모드에 대해서 논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지인들이 풍경 사진을 매뉴얼 모드로 찍는 것이 좋은지 조리개 우선 모드로 찍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설전을 벌인 적이 있습니다. 자신과 다른 촬영모드로 사진을 찍는다고 상대방의 사진을 무시하는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사진을 담기 위한 최적의 촬영모드는 있는 것일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이에 대한 답을 스스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본문 _ 앤드류 S. 깁슨

     

    디지털카메라에는 여러 가지 노출 모드가 있습니다. 노출 모드가 자동, 반자동, 수동이건 간에 종종 여러분이 생각하고 설정한 노출과 다른 사진이 찍힙니다. 문제는 카메라에서 설정한 노출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non exposure dial.jpg

    Canon exposure dial

     

    nikon exposure dial.jpg.jpg 

    Nikon exposure dial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매뉴얼 노출 모드로 전환하고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를 직접 설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에서 노출 보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카메라 다이얼의 구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Canon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면 카메라 뒷면의 빠른 제어 다이얼(Quick Control Dial)에서 노출 보정을 손쉽게 할 수 있어 뷰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 간단하게 노출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1.jpg

    EOS 77D의 빠른 제어 다이얼

     

     

    그러나 후지필름 X-T1 카메라는 노출 보정 다이얼이 카메라 위에 있습니다. 뷰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는 적응하기가 어렵고 조정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렌즈의 조리개 링을 사용하면 매뉴얼 모드로 쉽게 이동하여 조리개를 변경하여 노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의 라이브 히스토그램(선택 사항)은 셔터를 누르기 전에 노출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미러리스 카메라의 장점)

     

    exposure-compensation-manual-2.jpg

    후지필름 X-T1의 노출 보정 다이얼은 도달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이처럼 하드웨어에 따라 어떤 방법이 적당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캐논 카메라는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에서 노출을 보정해 사용하는데 적당하며, 후지필름 X-T1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는데 적당합니다. 

     

    이처럼 카메라의 편리성에 따라 촬영모드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촬영상황에 따라 촬영모드를 선택합니다. 

     

     

     

    | 매뉴얼 모드 사용

     

    먼저 매뉴얼 모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매뉴얼 모드에서는 ISO, 조리개 및 셔터스피드를 직접 설정합니다.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에 비해 유리한 상황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조명 레벨이 일정할 때 매뉴얼 모드로 촬영하십시오.

     

    주변 광도가 고정적일 때 매뉴얼 모드에서는 여러분이 사용하려고 결정한 노출 설정은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에서는 피사체의 반사도에 영향을 받으며, 광도가 변하지 않더라도 노출 판독 값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매뉴얼 모드가 이상적입니다. 한번 노출을 설정한 후에는 노출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자는 자연광에서 인물사진을 찍을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노출을 설정하면 모델을 연출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변 광도가 시간대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같은 노출값으로 오랜 시간 촬영할 수 없습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3.jpg

     

     

    2. 삼각대를 사용해 풍경 사진을 찍을 때 매뉴얼 모드로 촬영하십시오.

     

    이 경우 노출을 평가할 충분한 시간이 있습니다. 매뉴얼 모드는 낮은 ISO(이미지 품질), 작은 조리개(피사계 심도)를 설정하고 주변 광도 수준에 맞게 셔터스피드를 변경할 수 있어 이상적입니다. 이때 설정되는 셔터스피드는 느리므로 삼각대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편광, ND, 그러데이션 ND 필터를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황혼에 풍경을 촬영하는 경우, 빛이 어두워지는 동안, 매뉴얼 모드도 잘 작동합니다. 사진을 찍은 후 히스토그램을 확인하십시오. 빛이 희미해지면 히스토그램이 왼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느린 셔터스피드로 노출을 보정해야 합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4.jpg

     

     

    3. 수동 플래시를 사용할 때 매뉴얼 모드 사용

     

    플래시 세트를 사용하여 플래시의 출력을 수동으로 하는 경우 노출이 프레임 간 일관성을 가지도록 카메라의 촬영모드를 매뉴얼로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의 인물 사진을 만들기 위해 카메라와 플래시를 모두 수동으로 설정했습니다. 플래시를 수동으로 설정하면 플래시와 피사체 거리가 고정적일 때 효과적입니다. 노출 보정은 플래시에서 합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5.jpg

     

     

    4. 장노출 사진에 매뉴얼 모드 사용

     

    장노출 풍경 사진을 찍거나, 셔터스피드가 30초보다 긴 경우라면 벌브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매뉴얼 모드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 싶은 셔터스피드를 카메라에 설정하는 것보다 카메라의 벌브 모드 설정과 리모트 릴리즈를 사용하여 셔터스피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풍경 사진은 별브 모드를 사용하여 82초의 셔터스피드(노출 시간)로 찍은 것입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6.jpg

     

     

     

    | 노출 보정 사용

     

    매뉴얼 모드의 대안은 카메라의 촬영모드를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로 설정하고 노출 보정을 사용하여 카메라 노출 설정을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세 가지 촬영모드는 자동 노출 모드는 프로그램 노출, 조리개 우선 노출,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입니다. 완전 자동 노출 모드인 풍경 촬영 모드, 인물 촬영 모드 등은 노출을 보정할 수 없습니다. 특히 캐논 카메라의 경우에는 완전 자동 노출 모드에서는 노출 보정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노출 보정이 매뉴얼 모드보다 더 좋을 수 있는 몇 가지 상황입니다.

     

     

    1. 거리 및 여행 사진에 대한 노출 보정 사용

     

    거리에서 사람들의 사진을 찍는 경우 필요한 노출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한순간 당신은 태양 아래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그늘에서 뭔가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태양은 또한 구름 사이로 지나갈 수 있습니다. 즉, 주변 광도가 자주 변한다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사진에 흥미로운 것들을 찾고 좋은 구성을 만드는 데 더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촬영을 중지하고 노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면 좋은 순간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동 노출 모드는 큰 도움이 됩니다.

     

    exposure-compensation-manual-7.jpg

     

     

    2. 자동 노출(TTL)로 카메라 플래시를 사용할 때 노출 보정 사용

     

    카메라 플래시를 자동 모드(TTL)로 설정한 경우 카메라를 평가 또는 매트릭스 측광 모드로 설정하여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카메라와 플래시가 함께 작동하여 올바른 노출을 계산합니다.

     

    플래시를 자동(TTL 또는 E-TTL)으로 설정하면 플래시 거리가 지속해서 변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동을 사용하면 카메라가 필요에 따라 플래시 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스포츠나 야생 동물을 촬영할 때 노출 보정 사용

    이것은 조명 레벨이 자주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상황이며, 액션을 추적하고 중요한 순간을 포착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스포츠에서 액션의 절정을 포착하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야생 동물을 촬영할 때 노출에 대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카메라가 작업을 수행하게 하고 필요한 경우 노출 보정을 사용해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결론

     

    모든 사람이 촬영모드와 노출 보정을 다르게 사용하므로 이 문서의 요점은 제안으로만 생각해야 합니다. 사진가의 촬영 경험이 많을수록 노출을 제어하기 위해 매뉴얼 모드 또는 노출 보정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을 더 많이 배우게 됩니다.

     

    노출을 결정하는 것은 시간적인 면에서 생각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카메라 설정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더 있다면 매뉴얼 모드를 사용합니다. 생각할 시간이 적고 액션을 포착하기 위해 신속하게 대응할 준비가 필요한 경우 자동 노출 모드와 노출 보정을 사용합니다.

     

    카메라의 촬영모드는 정확히 말해 ‘노출 모드’입니다. 즉, 사진의 노출만 경정합니다. 노출을 결정하면서 어떤 조리개 수치와 셔터스피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진의 표현이 달라집니다. 결국, 촬영모드의 선택은 사진가의 의도에 따른 노출과 표현을 촬영상황과 카메라의 조작 편의성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촬영모드라 하더라도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 값이 같으면 사진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 각 촬영모드처럼 노출은 모두 같지만, 조리개 수치와 셔터스피드가 달라지면 사진의 표현도 달라집니다. 

     

    프로그램 노출 모드(P) f/11, 1/250s, Ev 0

    조리개 우선 노출 모드(Av) f/11, 1/1000, Ev +2

    셔터스피드 우선 노출 모드(Tv) f/5.6, 1/250s, Ev -2

    매뉴얼 노출 모드(M) f/8, 1/500s

     

    위 촬영모드에서 어떤 것이 좋은지는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촬영상황에 따라 카메라에서 어떤 촬영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더 편리한지, 피사체를 어떻게 표현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또한, 노출이 잘못되었을 경우 어떻게 노출을 보정할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앤드류 S. 깁슨 

    작가, 사진작가, 여행자 및 워크샵 리더입니다. 그는 사람들이 사진과 라이트룸에 대해 배우도록 돕는 것을 즐기는 숙련된 교사입니다. 

     

     

     

     


     

    * 원문 : Christian Hoiberg - How to Work with Different Shutter Speeds for Landscape Photography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manual-mode-versus-exposure-compensation/

    *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 문서에 사용된 사진은 원문의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Profile
    ⓒ 2020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댓글 0 ...

http://lightroom.kr/index.php?mid=Photography&document_srl=398795
  Today 0, Yesterday 0, Total 18
thumbnail
  • 조회 수: 279
  • 주산지
  • 매뉴얼 모드 또는 노출 보정 -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원문 : 앤드류 S. 깁슨 번역 및 첨삭 : 주산지 사진을 찍는 사람이면 한번은 촬영모드에 대해서 논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지인들이 풍경 사진을 매뉴얼 모드로 찍는 것이 좋은지 조리개 우선 모드로 찍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설전을 벌인 적이 있습니다. 자신과 다른 촬영모드로 사진을 찍는다고 상대방의 사진을 무시하는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사진을 담기 위한 최적의 촬영모드는 있는 것일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이에 대한 답을 스스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본문 _ 앤드류 S. 깁슨 디지털카메라에는 여러 가지 노출 모드가 있습니다. 노출 모드가 자동, 반자동, 수동이건 간에 종종 여러분이 생각하고 설정한 노출과 다른 사진이 찍힙니다. 문제는 카메라에서 설정한 노출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non exposure dial Nikon exposure dial 여기에는 두 ...
2020-01-02 11:43:49
Jan.02
thumbnail
  • 조회 수: 823
  • 주산지
  • f/18~f/20과 같은 작은 조리개 값으로 사진을 찍는 것을 피해야 하는 이유 Why You Should Avoid Shooting at Small Apertures Like F18 to F40 원문 : Jacob Surland 번역 및 첨삭 : Jusanji 조리개를 표기하는 숫자는 크면 클수록 좋을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한다면 아닙니다. 조리개는 이상한 것이고 깊게 이해할수록 어려운 것을 찾게 될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이상한 점은 숫자가 클수록 작은 조리개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반 직관적입니다. 이 글은 조리개에 대한 몇 가지 기발한 세부 사항과 f/18~f/40 범위에서 촬영을 피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합니다. 조리개는 두 가지 다른 방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첫 번째는 노출을 정의하고 다른 하나는 피사계 심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조리개를 변경하면 노출 설정과 피사계 심도가 모두 변경됩니다. 특히 풍경 또는 도시 사진작가라면, 때에 따라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작은 조리개 구멍의 장점 풍경 또는 도시 ...
2019-08-15 18:30:30
Aug.15
thumbnail
  • 조회 수: 1619
  • 주산지
  • 풍경 사진에서 다양한 셔터 스피드로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하여 원문 : 크리스티안 하이베르그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풍경 사진에는 세 가지 기본 설정이 있는데, 바로 ISO, 조리개, 셔터 스피드이다. 이 세 가지는 기술적으로 정확한 사진을 찍기 위해 똑같이 중요하지만, 사진의 시각적 영향에 관해서 특히 중요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셔터 스피드이다. 셔터 스피드를 다르게 설정해 사진을 찍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며, 종종 여러분의 사진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상적인 셔터 스피드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셔터 스피드가 정확한 경우는 드물지만 특정 셔터 스피드의 이점을 누리는 시나리오가 분명히 있다. 이 문서에서는 몇 가지 다른 장면에서 셔터 스피드가 각각의 장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다. 고속 셔터 스피드로 촬영 가장 쉬운 셔터 스피드는 빠른 셔터 스피드이다. 빠른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면 삼각대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빠르게 지나가...
2019-01-29 23:57:02
Jan.29
thumbnail
  • 조회 수: 619
  • 주산지
  • 풍경사진의 자연광에 대한 가이드 원문 : Anne McKinnell 번역 및 첨삭 : 주산지 사진은 모두 빛에 관한 것이다. 같은 구성의 동일한 장면이라도 어떤 조명 조건 하에서는 지루하게 보일 수 있고, 다른 조명 조건 하에서 매우 극적으로 보일 수 있다. 좋은 빛은 이러한 차이를 만들지만 나쁜 빛은 없다고 생각한다. 핵심은 사진을 촬영할 때의 조명 조건에 따라 어떤 종류의 이미지를 만들지 이해하는 것이다. 자연광의 세 가지 특성을 이해하면 어떤 조건으로 촬영해야 하는지에 상관없이 빛을 유리하게 사용하고 효과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흐린 하늘은 그림자가 없는 부드러운 풍경을 만든다. 1. 빛의 질(The Quality of Light) ‘빛의 질’은 빛이 얼마나 강하고 부드러운지를 말하는 것이다. 강한 빛은 태양이 하늘에 높이 떠 있고 빛을 여과할 구름이 없는 정오에 발생한다. 이러한 종류의 빛은 거칠고 밝지만 또한 흥미로운 그림자와 대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부드러운 빛은 구...
2018-12-29 01:53:56
Dec.29
thumbnail
  • 조회 수: 901
  • 주산지
  • 더 나은 일몰 사진 촬영을 위한 5가지 팁 원문 : 릭 버크 번역 및 첨삭 : Jusanji 필자는 풍경사진작가로서 많은 온라인 그룹에서 참여하고 사진 수업도 하는데, 이 수업에서는 경험이 적은 사진작가의 작품을 볼 기회가 있다. 필자는 종종 좋은 작품을 보기도 하지만, 매번 기회를 놓친다. 풍경사진을 막 찍기 시작한 신참 사진가들은 하늘의 색상에 너무 매혹되아 사진 내의 다른 부분을 무시하곤 한다. 필자는 종종 좋은 사진이 되는 것을 저해하고, 단지 예쁜 스냅 사진으로 강등시키는 빈약하면서, 노출이 부족한 전경과 엉성한 구도를 가진 사진을 본다. 그렇다고 오해하지는 마라. 필자도 일출이나 일몰 사진을 종종 찍는다. 하지만, 태양이나 하늘이 사진의 주제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것은 이미지 내의 한 요소는 될지 몰라도, 주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주제는 일반적으로 사진 내에 다른 무엇이 된다. 많은 면에서, 일몰이나 일출 시에 멋진 사진을 만드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다. 왜냐...
2018-11-26 00:04:09
Nov.26
thumbnail
  • 조회 수: 883
  • 주산지
  • 더 좋은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섯 가지 프레임 트릭 사진의 여러 장르에서 풍경 사진은 가장 인기 있는 장르 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멋진 풍경 사진은 보는 이를 탄성을 자아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놀라운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풍경 사진은 잘 찍으려면 풍경 사진에서 사용되는 여러 요소들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와 인간의 눈이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마스터 하기도 힘들다. 디지털 카메라가 많이 발전되었다 할지라도 여전히 여러분이 눈으로 본 풍경과 사진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찍은 사진을 볼 때에는 적지 않은 실망감을 느끼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여러분의 사진에서 프레이밍 하는 바로잡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이 문서에서는 더 나은 풍경 사진을 촬영하는데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프레임 기술을 언급한다. | 프레임에 풍경의 규모감 느낄 수 있는 다른 피사체를 포함하라. 여러분의 눈앞에...
2018-10-26 11:29:22
Oct.26
thumbnail
  • 조회 수: 1488
  • 주산지
  • 구도에 대한 여러분의 눈을 향상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 구도의 눈은 최고의 사진작가의 작품을 다른 것들보다 높게 만드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구도에 대해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한 번에 하나의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것이다. 피아노 연주자가 음계를 연습하는 것처럼 이 아이디어는 여러분이 구도 스킬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연습이다. 여기에 여러분이 연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 | 하나의 렌즈를 사용하라. 렌즈는 사진의 보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렌즈들이 가지는 효과를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오직 하나의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 단 렌즈(prime lens)가 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줌 렌즈를 가지고 있다면 렌즈의 초점길이를 테이프로 고정해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렌즈는 락 스위치가 있으니 이것으로 고정할 수 있다. 여러분이 단일 초점길이를 사용하면 그 렌즈의 특성을 속속들이 알게 될 것이다. 여러 개의 렌즈를 소유하...
2018-10-01 02:10:55
Oct.01
thumbnail
  • 조회 수: 7307
  • 주산지
  • 사진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사진 팁 보다 나은 사진을 위한 가이드 원문 : By Olivier Duong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최고의 학습은 어렵게 배우는 것이다. 이 문서에는 수많은 좌절, 낙담, 비용, 영원히 잃어버린 기회를 통해 배운 10가지 사진 팁이 있다. 이 방법은 매우 일반적이지 않다. 아마도 당신이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 일 수 있다. 단지 실수를 피하기를 바라며 당신의 사진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항상 카메라를 지니고 다녀라. 카메라 가방을 가지고 다니고 싶지만 결국엔 카메라 가방과 DSLR을 끌고 다닌다는 생각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 많은 시간들이 있다.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이 가는 곳 어디나 DSLR을 가지고 다니고 싶은가? 그러나 가까운 편의점에 가는 동안에 DSLR을 가지고 가는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내가 배운 것 중에 하나는 좋은 사진은 당신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는 그렇게 알고 있었기에 나와 함께 카메라가 ...
2018-08-25 18:12:19
Aug.25
thumbnail
  • 조회 수: 2028
  • 주산지
  • 성공적인 1일 사진 촬영 프로젝트 원문 : Megan Kennedy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바쁜 일정 속에서 특정한 곳을 찾아가 사진을 찍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여유가 있는 주말이더라도 무거운 DSLR 장비를 모두 짊어지고 나가기보다는 손에 쥐고 있는 휴대폰으로 간단히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다.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이 사진의 품질이 손상되어 저장되는 이미지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사진을 찍는다. 아마도 DSLR 장비는 들고 이동하기가 불편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 설치 및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이 귀찮고, 곧바로 SNS에 공유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이 습관화된다면 좋은 사진을 찍는데 방해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까? 지금보다 더 나은 사진을 찍는 방법으로는 멀리 떠날 필요도 없이 내 주변에서 할 수 있는 1일 사진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다. 사진 입문자건, 이미 사진을 ...
2018-08-23 23:35:26
Aug.23
thumbnail
  • 조회 수: 1095
  • 주산지
  • 많은 사진가들이 프로페셔널 사진가가 되고 싶어 한다. 프로페셔널 사진가에 대한 정확한 구분은 없지만, 직업으로써 사진을 찍는 다면 프로페셔널 사진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산지는 프로페셔널 사진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접은 지 오래되었다. 주산지가 하고 싶은 일에 너무나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인데, 어쩌면 20여년 가까이 사진을 찍으면서 책을 내고 교육을 하니 이미 프로페셔널 사진 교육가라 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사진 찍는 것 자체는 주산지의 직업이 아니다. 여기 프로페셔널 사진가를 지향하면서 사진을 찍는 분들 위해 좋은 글이 있어 소개한다. 인터넷을 서핑하다 안네 타오(Annie Tao)라는 분의 글을 보았다. 그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전업으로 사진을 찍는 사진작가이다. 그녀의 ‘프로페셔널 사진가가 되기 위한 준비가 된 것을 아는 방법(How To Know You Are Ready To Become A Professional Photographer)’ 글에서 프로페셔널 ...
2018-08-19 17:41:59
Aug.1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