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라이트룸 워크플로우 Step 04.Develop(현상)

본문시작

  • 041001. 인물 사진의 리터칭 - 인물의 피부 색조 유지하기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 주산지
    조회 수: 101, 2021.01.01 15:15:51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1. 인물의 피부 색조 유지하기

     

     

     


    인물 사진의 리터칭에서 제일 간단한 것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물 사진에서 전역 보정으로 배경이나, 인물이 입고 있는 옷의 색의 채도를 보정하면 인물의 피부 채도도 같이 조정됩니다. 전역 보정이기 때문에 피부색과 유사한 색의 채도를 조정하면 피부 채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전역 보정이 아닌 지역 보정을 해야 하는데, 인물의 얼굴 또는 피부만 영역설정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생동감] 슬라이드입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생동감] 슬라이더로 피부 채도 유지

     

    [생동감] 슬라이더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색의 채도를 조정할 때 사용합니다. [생동감]은 색상의 클리핑이 최소화되도록 채도를 조정한다는 점에서 [채도]와 다릅니다. 따라서 [생동감]으로 채도를 높이면 채도가 높은 색상에는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채도가 낮은 모든 색상에만 영향을 줍니다. 여기까지는 색을 보정할 때 알아본 것입니다. 이 기능 외에 [생동감]의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피부의 채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채도]를 조정했습니다. [보정 전] 사진을 보면 옅은 분홍색 담벼락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 패널의 [외관] 섹션에서 [채도]를 높였습니다. [보정 후] 사진처럼 담벼락의 옅은 분홍색이 짙어지지만, 얼굴의 채도도 함께 짙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1_생동감_01.png

     

    01_생동감_01ae.png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생동감]을 조정했습니다. [채도]를 조정했을 때와 다르게 얼굴의 채도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채도]를 설정했을 때와 유사한 배경의 채도를 표현하다 보니 [생동감] 조정값이 [채도] 조정값이 두 배가 됩니다.

     

    01_생동감_02.png

     

    01_생동감_02ae.png

     

     

     

    [HSL] 패널에서 배경의 채도만 올리기

     

    배경의 색이 단색일 경우 배경의 채도만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HSL] 패널에서 해당 색상의 채도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HSL] 패널에서 [채도] 섹션의 [자홍] 슬라이더를 조정했습니다. 얼굴에 자홍색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배경의 채도만 조정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배경의 채도를 조정하려면 얼굴색과 다른 색의 배경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경색과 유사한 색이 얼굴에 포함되어 있으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01_생동감_03.png

     

    01_생동감_03ae.png

     

     

     

    로컬 조정 도구로 배경 채도만 조정하기

     

    로컬 조정 도구인 [방사형 필터] 도구로 배경의 채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경색이 단색이라면 [색상] 범위 마스크를 사용하여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방사형 필터] 도구를 사용해 얼굴만 영역을 설정한 후, [채도] 슬라이더를 조정하고, [색상] 범위 마스크를 배경색으로 지정해 보정했습니다.

     

    01_생동감_12.png

     

     

     

    주산지 따라하기 - [방사형 필터] 도구로 인물사진의 배경 채도만 조정하기

     

    1. [툴 스트립]에서 [방사형 필터] 도구를 선택합니다

     

    00_방사형 필터 도구e.png

     

     

    2. 인물의 얼굴이 포함되도록 영역을 설정합니다. 

     

    01_생동감_05.png

     

     

    3.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에서 [페더]를 [100]으로 설정합니다.

     

    01_생동감_06e.png

     

     

    4.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에서 [채도]를 조정합니다. 배경의 채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1_생동감_07.png

     

     

    01_생동감_07ae.png

     

     

    5. 특정 색에만 [방사형 필터]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범위 마스크]를 클릭해 [색상]으로 설정합니다.

     

    01_생동감_08e.png

     

     

    6. 특정 색을 지정하려면 [색상 범위 선택기]를 클릭합니다.

     

    01_생동감_09e.png

     

     

    7. 마우스 포인터를 사진 위로 올려보면 스포이트 모양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경인 담벼락의 색을 클릭합니다. 얼굴에 미약하게 적용되었던 채도가 제거됩니다.

     

    01_생동감_10e.png

     

     

    8. 담벼락의 채도가 약간 낮아진 것 같습니다. [양] 슬라이더를 [100]으로 설정합니다.

     

    01_생동감_11.png

     

    01_생동감_11ae.png

     

     

    9. [완료] 버튼을 눌러 로컬 도구 조정을 끝냅니다.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를 비교한 것입니다. 담벼락의 채도만 조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1_생동감_12.png

     

     

    활용 팁 : [색상] 범위 마스크로 여러 색 선택하기

    색상 범위 마스크로 특정 색을 선택하면 해당 색상에만 조정 효과가 적용됩니다. 앞서 적용한 결과를 보면 색상을 지정한 후, 채도가 약간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담벼락의 색의 단색일지라도 여러 색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색만 선택하기보다 여러 색을 함께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여러 색이 포함된 배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은 [Shift] 키를 누른 채로 색상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인 스포이트에 [+] 표시가 추가되며 최대 5개의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색을 제거하려면 [Alt] 키를 누른 채로 사진에 표시된 스포이트를 클릭합니다.

    01_생동감_13.png

     

     

     

     

      

    자발적인 후원_작은 사이즈.png

     

     

     

     


      

    * 인물 사진의 리터칭 연재 내용 *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1. 인물의 피부 색조 유지하기

    Section 02. 피부 톤 조정하기

    Section 03. 점 지우기

    Section 04. 흉터 지우기

    Section 05. 피부 톤 부드럽게 하기 _ 소프트 스킨

    Section 06. 잔주름 줄이기

    Section 07. 립스틱 색상 바꾸기 _ 색조 효과

    Section 08. 눈동자  선명하게 하기

    Section 09. 치아미백

    Section 10. 피부 색조 효과

    Section 11. 배경 처리

     


    Version History

    2021.01.01 포스팅  

    Profile
    ⓒ 2020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댓글 0 ...

http://lightroom.kr/index.php?mid=Lightroom_Workflow_Step_04&document_srl=881939
  Today 0, Yesterday 0, Total 142
thumbnail
  • 조회 수: 9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7. 피부 색 변경하기 색은 사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인물 사진에서도 인물이 입고 있는 옷의 색이나 얼굴의 화장 색도 인물의 분위기를 결정합니다. 이번에는 얼굴에 포함된 여러 색 중에서 입술의 립스틱 색을 변경해보는 보정을 해보겠습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피부 색 변경하기 로컬 보정에서 색의 조정은 로컬 도구의 확장 패널에서 [채도]와 [색상]에서 조정합니다. [채도]는 색을 더 짙게 하거나 옅게 할 때 사용하며 [색상]은 색을 오버레이 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진가가 원하는 색으로 변경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채도]는 원래 색...
2021-01-11 21:58:20
Jan.11
thumbnail
  • 조회 수: 47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6. 잔주름 줄이기 앞서 작업한 소프트 스킨 효과는 [조정 브러시]를 사용하여 얼굴 전체를 브러싱 한 후, 효과를 적용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얼굴의 일부 영역에만 있는 잔주름을 브러싱 한 후, 효과를 적용해 잔주름을 줄여보겠습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잔주름 줄이기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조정 브러시] 도구로 얼굴의 이마와 눈 밑을 브러싱 한 후, [텍스쳐]와 [부분 대비]를 낮게 조정하여 잔주름을 줄였습니다. 주산지 따라하기 - 잔주름 줄이기 잔주름을 제거하려면 [얼룩 제거] 도구의 [힐링 브러시] 기능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잔주름의 길...
2021-01-08 10:46:58
Jan.08
thumbnail
  • 조회 수: 76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5. 피부 부드럽게 처리하기 _ 소프트 스킨 보정된 수많은 인물 사진을 보면 피부가 부드럽다 못해 마네킹처럼 매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소프트 스킨 효과라고 합니다. 피부에는 잔주름, 질감, 모공, 솜털 등이 있고, 디지털 사진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너무 현실감 있게 표현됩니다. 그렇지만 조금은 비현실적이라도 있는 그대로 보이고 싶지않는 것이 사람의 본성이 아닐까요? 그렇다고 완전히 제거하면 마네킹처럼 됩니다. 보정에 있어서 무엇이든 과하게 적용하면 하지 않는 것만 못한 경우가 있으니 늘 적당한 선에서 타협해야 합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조정 브...
2021-01-06 22:18:32
Jan.06
thumbnail
  • 조회 수: 45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4. 피부의 흉터, 문신 지우기 [얼룩 제거] 도구는 클릭 방식으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기본 기능 외에 드래그하여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브러시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힐링 브러시]라 하며, 인물 사진에서 흉터, 상처, 수술 자국, 문신, 삐쳐나온 머리카락 등을 제거할 주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점 또는 그보다 큰 둥근 형태의 것은 앞서 살펴본 [얼룩 제거] 기능을 사용하지만, 모양이 둥글지 않거나 긴 형태의 것은 [힐링 브러시] 기능을 사용합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피부의 흉터, 문신 제거하기 [얼룩 제거] 도구의 [힐링 브러시] 사용법은 클릭한 채로 드래...
2021-01-05 03:48:57
Jan.05
thumbnail
  • 조회 수: 70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3. 얼굴의 점 제거하기 인물 사진 리터칭에서 가장 많이 보정하는 곳이 얼굴입니다. 특히, 얼굴에 있는 점을 제거하거나, 주름살을 줄이는 보정이 많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얼굴의 점이나 점과 비슷한 형태를 가진 여드름, 주근깨 등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얼룩 제거] 도구로 점 지우기 [얼룩 제거] 도구는 이미지 센서의 붙은 먼지로 인해 사진에 생기는 얼룩을 제거하는 도구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인물 피부의 점, 여드름, 잡티, 주근깨, 모공, 수두 자국 등을 지울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얼룩 제거] ...
2021-01-04 03:17:22
Jan.04
thumbnail
  • 조회 수: 109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2. 얼굴의 피부 톤 조정하기 인물 사진에서 피부의 톤은 매우 중요합니다. 촬영 시 피부에 노출을 맞추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그러나 노출이 피부가 아닌 다른 곳에 맞춰지면 피부의 톤은 밝거나 어둡게 표현됩니다. 이번에는 피부의 톤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 [방사형 필터] 도구로 얼굴의 톤 조정하기 얼굴의 피부 톤만 조정하려면 지역 보정을 해야 합니다. 전역 보정할 경우 얼굴의 톤과 유사한 다른 영역도 함께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얼굴만 영역을 설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방사형 필터]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 화...
2021-01-03 04:03:19
Jan.03
thumbnail
  • 조회 수: 101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10. 인물 사진의 리터칭 Section 01. 인물의 피부 색조 유지하기 인물 사진의 리터칭에서 제일 간단한 것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물 사진에서 전역 보정으로 배경이나, 인물이 입고 있는 옷의 색의 채도를 보정하면 인물의 피부 채도도 같이 조정됩니다. 전역 보정이기 때문에 피부색과 유사한 색의 채도를 조정하면 피부 채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전역 보정이 아닌 지역 보정을 해야 하는데, 인물의 얼굴 또는 피부만 영역설정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생동감] 슬라이드입니다. * 인물 사진의 리터칭 본문에 사용된 예제를 그대로 실습해보려면 예제 사진을 다운받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해야합니다. 라이트룸 매거진 365 구독회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리터칭 예제 사진 다운로드 페이지 가기 [생동감] 슬라이더로 피부 채도 유지 [생동감] 슬라...
2021-01-01 15:15:51
Jan.01
thumbnail
  • 조회 수: 62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마스크의 복제, 이동, 삭제 - | 주산지 따라하기 - 마스크의 복제, 이동, 삭제 마스크 편집 모드에서는 마스크에 효과를 적용하거나 잘못 브러싱된 마스크를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를 증가하기 위해 복제할 수 있으며, 필요없는 마스크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정 브러시]로 설정된 마스크를 복제하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 복제는 동일한 마스크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와 효과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01. 다음 화면은 [조정 브러시]의 [편집] 모드입니다. 하나의 마스크가 설정되어 있고 마스크가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옵션 바]에서 [선택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이 체크되어 있더라도 지정된 색으로 오버레이 되지 않습니다. 02. 마스크의 [편집 핀]에 브러시를 올려보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으로 변경되고, 마스크가 지정된 색...
2020-03-23 17:19:09
Mar.23
thumbnail
  • 조회 수: 50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마스크의 편집(마스크 선택, 마스크 지우기) - | 주산지 따라하기 - 마스크의 편집(마스크 선택, 마스크 지우기) [조정 브러시] 도구로 브러싱한 마스크는 언제든지 편집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싱 중에는 마스크가 선택되어 있으므로 [편집] 모드 상태입니다. [옵션 바]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해 브러싱 작업을 완료했을 때에는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다시 클릭하고 편집할 마스크의 [편집 핀]을 클릭하면 해당 마스크의 [편집] 모드로 전환됩니다. 01. 다음 화면에서 표시된 부분의 톤이 밝습니다. 나뭇잎의 가장자리를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할 때 부러시의 중심(+원)이 나뭇잎 바깥으로 나간 모양입니다. 마스크 편집을 통해 해결해 보겠습니다. 02.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클릭합니다. 03. [옵션 바]에서 [선택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을 체크하고, 편집할 마스...
2020-03-23 17:14:37
Mar.23
thumbnail
  • 조회 수: 49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 하기 - | 주산지 따라하기 -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 하기 [자동 마스크]는 마스크 영역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브러싱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의 안쪽과 바깥쪽의 톤의 차이가 크면 더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 마스크] 옵션을 설정하고 브러싱을 하면 페더가 설정되어 있더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사진 내의 빨간 단풍잎을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해 톤과 색을 조정해보겠습니다. 01. 다음 화면처럼 빨간 단풍잎 부분을 [1:1]의 비율로 확대합니다. 02. 단풍잎의 색이 빨간색이어서 마스크 오버레이 색과 같으므로 제대로 마스크 영역이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스크 오버레이 색을 다른 색으로 변경합니다.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클릭하고, [도구 > 조정 마스크 오버레이 > 녹색]을 선택합니다. 03. [자동 마스크] 브러싱을 하기 ...
2020-03-23 17:09:42
Mar.23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