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라이트룸 워크플로우 Step 01.Basic & Capture

본문시작

  •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2. Lightroom에서 최적화 설정 [05. 시스템 성능 향상]
  • 주산지
    조회 수: 420, 2020.01.05 03:17:24
  •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2. Lightroom에서 최적화 설정 -

     

     

    원문 : Adobe,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이 문서는 제한된 컴퓨터 사양에서 라이트룸 클래식 CC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을 다룹니다. 어도비의 공식 문서를 기반으로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의 문서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01.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현상하는 동안 ‘라이트룸 CC’와 동기화 일시 정지합니다. 

     

    라이트룸은 데스크톱 기반인 ‘라이트룸 클래식’과 클라우드 기반인 ‘라이트룸 CC’가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 중 하나만 사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사용하거나, 모바일용 라이트룸을 사용한다면 동기화해야 합니다. 동기화는 CPU 및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여 미리보기를 생성하고 Creative Cloud에서 이미지를 업로드/다운로드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지만, 라이트룸의 성능을 낮춥니다. 

     

    라이트룸이 동기화 중인지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은 식별판(아이덴티티 플레이트)를 클릭해보는 것입니다. 동기화가 정지되어 있으면 [Lightroom과 동기화] 우측에 [시작]이라고 표시됩니다.

     

    성능향상_P01-10a.png

     

     

    시스템의 성능을 낮추는 백그라운드 작업은 동기화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소 검색과 얼굴 감지 기능도 백그라운드로 작업합니다. 주소 검색과 얼굴 감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일시 정지됨]으로 설정해 놓은 것이 좋습니다. 

     

     

    02. 계획적으로 1:1 미리보기 이미지 렌더링합니다. 

     

    Lightroom은 격자 보기, 확대경 보기와 현상, 슬라이드쇼, 인쇄, 웹 모듈에서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원본사진 대신 미리보기 이미지(미리보기 캐시)를 사용합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는 사진을 가져올 때 네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가져오기] 대화상장의 [파일 처리] 패널의 [미리보기 만들기] 항목을 클릭하면 네 가지 유형이 표시됩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품질이 높아지지만, 처리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성능향상_P01-11a.png

     

     

    • 최소 : 이 미리보기 이미지는 카메라에서 생성되어 사진에 포함되어 저장된 용량이 작고 낮은 해상도의 JPEG 이미지입니다. 가장 빨리 만들 수 있는 미리보기 이미지입니다. 라이브러리 모듈의 필름 스트립 및 격자 보기에서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를 렌더링할 때까지 임시로 사용됩니다. 
    • 포함 및 사이드카 : 이 미리보기 이미지는 카메라에서 생성되어 사진에 포함되어 저장되지만, 용량이 큽니다. 최소 미리보기 이미지보다 만드는 데 오래 걸립니다.
    • 표준 : 원본사진으로 라이트룸이 만드는 미리보기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처리에 Camera Raw 엔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종종 최소 또는 포함 미리보기와 다르게 표시됩니다(특히 현상 모듈에 조정을 적용한 경우).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에 따라 필요하면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의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는 필름 스트립 및 격자 보기에 표시되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슬라이드쇼, 인쇄, 웹 모듈의 미리보기 및 콘텐츠 영역에 사용됩니다.
    • 1:1 : 이 미리보기 이미지는 실제 픽셀의 100% 크기이며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처럼 Camera Raw 엔진을 통해 처리됩니다. 라이트룸에서 1:1 미리보기를 생성할 때 최소 및 표준 미리보기도 생성되므로 세 가지 모두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많은 데이터가 처리되므로 1:1 미리보기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1:1 이상으로 확대하면 라이트룸은 1:1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표시하고 작업하려면 작업에 따라 표준 또는 1:1 미리보기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사진을 가져올 때 최소 또는 포함 미리보기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설정하면 라이트룸은 작업 중에 표준 및 1:1 미리보기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듭니다. 이 프로세스는 성능을 방해합니다. 생산성을 높이고 이러한 방해를 줄이려면 1:1 미리보기를 언제 어떻게 렌더링할지 관리해야 합니다. 가져올 때 렌더링하거나 수동으로 렌더링할 시간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져올 때 1:1 미리보기를 렌더링하려면 가져오기 대화상자의 [파일 처리] 패널에서 [미리보기 가져오기 > 1:1]을 클릭합니다. 가져올 때 고품질 1:1 미리보기를 만들면 사진 가져오기 과정은 느려지더라도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작업을 시작할 때 라이트룸의 성능은 빨라집니다. 

     

    그러나 사진 가져오기 과정을 빨리 처리하기 원하는 경우 최소 또는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로 렌더링하는 것입니다. 1:1 미리보기 이미지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라이브러리 모듈의 격자 보기에서 사진을 선택하고 [라이브러리 > 미리보기 > 1:1 미리보기 만들기]을 메뉴를 선택해 만들 수 있습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1:1 미리보기 이미지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향상_P01-34a.png

     

     

    1:1 미리보기 이미지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을 삭제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보관 기간은 30일입니다. [편집(Windows)/Lightroom(macOS) >카탈로그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의 [파일 처리] 탭에서 1:1 미리보기 이미지 보관 기간을 확인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용량에 여유가 없으면 보관 기간을 설정해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하는 것이 좋지만, 충분한 경우 영구 보관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성능향상_P01-12a.png

     

     

    03. 가능한 한 작은 표준 크기 미리보기 유지합니다.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는 사이즈를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렌더링하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라이트룸 성능이 저하됩니다.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를 작게 유지하면 미리보기 파일 캐시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성능이 향상되고 하드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를 작게 만들려면 [편집(Windows)/Lightroom(macOS) > 카탈로그 설정] 메뉴를 클릭해 표시되는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에서 [파일 처리] 탭을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처럼 [표준 미리보기 크기] 항목을 클릭해 미리보기 이미지의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고, [미리보기 품질] 항목을 클릭해 화질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성능향상_P01-13.png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의 사이즈는 모니터 화면 해상도의 긴 축보다 크게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해상도가 1920x1200픽셀이면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의 크기로 [2048픽셀]을 선택합니다. [2880픽셀]을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화면 해상도보다 너무 큽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는 주로 관리용 이미지이기 때문에 미리보기 품질은 JPEG 파일의 품질 설정값인 낮은 범위 또는 중간 범위에 해당하는 [저] 또는 [중]을 선택합니다.

     

    성능향상_P01-14a.png

     

    참고 : 4K와 같은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는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현상 작업 시 라이트룸에서 미리보기 이미지를 계산하고 픽셀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업이 많아집니다.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를 사용해서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 시스템의 해상도를 낮춰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PU 가속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프로세서에서는 모니터의 해상도에 맞게 자동으로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4K 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가 [자동(3840px)]로 설정됩니다. 

     

     

    04. 가능한 한 1:1 미리보기 이미지 보관합니다.

     

    1:1 미리보기 이미지는 라이트룸에 사진이 늘어날수록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라이트룸은 1:1 미리보기 이미지를 정기적(매일, 매주 또는 매달)으로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1:1 미리보기 이미지가 삭제되면, 다음에 미리보기 이미지가 필요할 때 확대경 보기로 확대하기만 해도 라이트룸에서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다시 만듭니다. 

     

    디스크 공간이 문제가 되지 않는 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가능한 한 1:1 미리보기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의 [파일 처리] 탭에서 [1:1 미리보기 자동 버리기] 항목을 [30일 후] 또는 [버리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성능향상_P01-15.png

     

     

    그러나, 1:1 미리보기 이미지를 [버리지 않음] 또는 [30일 후]에 삭제하는 옵션을 사용하면 미리보기 이미지가 저장되는 폴더인 [카탈로그 이름] Previews.lrdata의 용량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폴더는 카탈로그 파일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옵션을 [버리지 않음]으로 설정하고 하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문제가 발생하면 이 폴더의 크기를 확인하고, 너무 크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같은 폴더에 카탈로그와 미리보기 캐시를 함께 유지합니다. 

     

    라이트룸은 기본적으로 미리보기 캐시인 [Catalog name] Previews.lrdata 폴더를 카탈로그 파일인 [Catalog name].lrcat과 같은 폴더에 보관합니다. 카탈로그 파일을 이동하거나 캐시와 별도로 저장하면 라이트룸은 미리보기 캐시인 [Catalog name] Previews.lrdata 폴더를 다시 만들어 미리보기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그러므로 미리보기 캐시 폴더와 카탈로그 파일이 같은 폴더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향상_P01-16a.png

     

     

    06. XMP 자동 쓰기를 비활성화합니다.

     

    키워드 추가, 현상 작업 등 라이트룸에서 작업한 내역은 카탈로그에 저장됩니다. 그러나 Adobe Bridge와 Camera Raw와 같은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내역을 인식하도록 XMP(eXtensible Metadata Platform) 데이터로도 저장됩니다. XMP 데이터는 원본사진이 저장된 폴더에 원본사진 파일명으로 저장되고 .xmp 확장자를 가집니다. 

     

    사용자는 라이트룸에서 작업한 내역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XMP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Lightroom, Adobe Bridge 및 Camera Raw를 정기적으로 전환하려면 변경 내용을 XMP에 자동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그러면 저장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항상 동기화되므로 언제나 현재 라이트룸의 편집 내역을 반영하며, Bridge나 라이트룸에 메타데이터 불일치 아이콘이나 배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경 내용을 자동으로 저장하면 라이트룸 성능이 현저히 저하됩니다.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하지 않는 경우 자동 쓰기 기본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집 내역은 카탈로그에만 저장되고,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내보낼 때 변경 내용이 적용됩니다. 자동 XMP 파일 저장을 해제하려면 [편집(Windows)]/Lightroom(Mac OS) > 카탈로그 설정> 메뉴를 클릭해 표시되는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에서 [메타데이터] 탭을 클릭합니다. [편집] 항목에서 [변경 내용을 XMP에 자동으로 쓰기]를 옵션을 해제합니다.

     

    성능향상_P01-17a.png

     

     

    07. 카탈로그 최적화와 안정성 향상합니다.

     

    라이트룸은 실시간으로 변경 내역을 카탈로그 파일(.lrcat)에 저장합니다. 라이트룸 처리 속도가 느려지면 [파일 > 카탈로그 최적화] 메뉴를 클릭해 카탈로그를 최적화해 처리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최적화는 라이트룸이 카탈로그의 데이터 구조를 검사하여 간결하게 해주므로 처리 속도가 향상됩니다.

     

    성능향상_P01-18.png

     

     

    성능 최적화에 카탈로그 안정성까지 향상하려면 라이트룸을 종료할 때 표시되는 [카탈로그 백업] 대화상자에서 [백업하기 전에 무결성 테스트] 옵션과 [백업 후 카탈로그 최적화] 옵션을 함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처리는 백업 시간을 더 걸리게 하지만 카탈로그 운영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성능향상_P01-19a.png

     

     

    08. Camera Raw 캐시 크기 늘리기 

     

    현상 모듈에서 Raw 이미지를 보거나 편집할 때마다 라이트룸은 최신 고품질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듭니다. 원본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하여 적용된 프로세싱 또는 조정에 대해 미리보기 이미지를 업데이트합니다. 원본 이미지 데이터가 Camera Raw 캐시에 있으면 프로세스가 약간 빨라집니다. 라이트룸이 원본 이미지 데이터 캐시를 확인하여 이미지 데이터가 캐시 되어 있으면 초기 단계 프로세싱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트룸은 Camera Raw 캐시를 5GB로 설정합니다. 캐시 크기를 늘리면 이미지 데이터를 더 저장할 수 있어서 결국 이미지의 미리보기 생성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현상 모듈에서 Camera Raw 캐시를 20GB 이상으로 늘려서 성능을 향상합니다. Camera Raw 캐시 크기를 늘리려면 [편집(Windows)/Lightroom(Mac OS) > 환경 설정] 메뉴를 클릭해 표시되는 [환경 설정] 대화상자에서 [성능] 탭을 클릭합니다. [Camera Raw 캐시 설정] 항목에서 [최대 크기]를 20GB로 설정합니다.

     

    성능향상_P01-20a.png

     

     

    Camera Raw 캐시의 기본 저장 위치는 시스템 드라이브입니다. 캐시 속도를 향상하려면 SSD와 같은 빠른 하드 디스크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Camera Raw 캐시 위치를 변경하려면 [Camera Raw 캐시 설정] 항목에서 [위치]를 변경합니다.

     

     

    09. 얼룩 제거 도구, 조정 브러시 도구 및 작업 내역 패널을 확인합니다. 

     

    [얼룩 제거] 도구 및 [조정 브러시] 도구는 수백, 수천 개의 교정을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닙니다. 이미지에 지역화된 조정이 수백 개 이상이 된다면 포토샵과 같은 픽셀 기반 편집 응용 프로그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교정이 많이 필요한 경우 [작업 내역] 패널을 확인합니다. [작업 내역] 패널에는 저장되는 작업 내역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지정할 때까지 삭제되지 않습니다. 로컬 조정 또는 얼룩 제거를 많이 한 경우 작업 내역이 길어져 라이트룸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느려질 수 있습니다. [작업 내역] 패널 오른쪽에 있는 [X]를 클릭하여 [작업 내역] 패널을 지워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성능향상_P01-21a.png

     

     

    10. 현상 작업 순서를 습관화합니다.

     

    성능을 높이기 위한 최상의 현상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폿 복구 - 얼룩 제거, 힐링 브러시
    2.  모양 교정 - 렌즈 프로필 교정, 업라이트 자동 및 수동 교정)
    3.  세부적이지 않은 전역 교정 - 기본 보정(화이트밸런스, 톤)
    4.  로컬 교정 -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
    5.  세부 교정 - 노이즈 감소 및 선명화)

     

     

    11. 불필요한 교정 피하기 

     

    이 사항은 특히 로컬 교정에 적용됩니다. 로컬 교정 또는 그레디언트(점진적, 방사형) 필터를 적용할 때 확장 패널에서 사용했던 각 슬라이더는 전체 교정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각 슬라이더의 설정값은 리소스를 사용하므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로컬 교정 및 그레디언트 필터 적용할 때 선택한 모든 교정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유형의 교정을 수행하는데 브러시 획이나 그레디언트 필터가 필요하지 않으면 해당 슬라이더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전역 교정에 있어서도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노이즈 감소, 선명화 및 렌즈 교정에서는 불필요한 교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슬라이더는 기본적으로 슬라이더를 켜는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옵션의 경우 슬라이더값을 0으로 설정해 비활성화합니다.

     

     

    12. 돋보기 옵션 

     

    [맞추기] 및 [채우기] 확대/축소 옵션이 느린 경우 [탐색기] 패널에서 1:2, 1:3 또는 1:4 옵션을 사용합니다. 

     

    성능향상_P01-22a.png

     

     

    13. 사용할 프로세스 버전 

     

    라이트룸에는 RAW 파일을 처리하는 프로세서가 있고, 버전에 따라 사용되는 프로세서가 다릅니다. 프로세서는 RAW 파일의 현상 방법과 그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최신 프로세서는 이전 프로세서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므로 때에 따라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이전 프로세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신 프로세서를 버전을 사용했을 때에는 편집 및 이미지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고려해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프로세서로 현상 작업한 것을 새로운 프로세서로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트룸은 이전 프로세서로 작업한 것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작업부터 새로운 프로세서로 작업하면 됩니다.

     

    라이트룸에서 이전 프로세서로 작업한 사진은 [현상] 모듈의 [히스토그램]에 번개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작업이 완료된 사진이면 그대로 유지해도 상관없지만, 수정 및 새로운 작업을 할 때 최신 프로세서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향상_P01-23a.png

     

     

    번개 아이콘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어떤 프로세서로 버전으로 작업했는지 표시됩니다. 

     

    성능향상_P01-24.png

     

     

    번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세서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진의 프로세서 버전만 업데이트됩니다.

     

    성능향상_P01-25.png

     

     

    라이트룸 버전에 따른 프로세서 버전은 다음 표를 참조합니다.

     

    성능향상_P01-35.png

     

     

    14. 미리보기 캐시 삭제합니다.

     

    드물긴 하지만 때에 따라 다음 문제 중 하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미리보기 캐시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캐시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카탈로그와 원본사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 하드 디스크가 예기치 않게 꽉 찼습니다.
    • 라이트룸에서 캐시에 대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 이미지에 가공물(예: 선, 점 또는 예기치 않은 색상 영역)이 생깁니다.

     

    축소판, 작은 미리보기 및 1:1(전체 크기) 미리보기가 이 Previews.lrdata 파일은 [카탈로그 이름] Previews.lrdata라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고, 카탈로그와 같은 폴더에 있습니다. Previews.lrdata 폴더를 삭제하면 라이트룸에서 연 각 폴더 또는 컬렉션에 대해 미리보기가 다시 생성됩니다. 따라서 처음으로 폴더에서 작업할 때 미리보기가 다시 생성되는 동안 약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성능향상_P01-26.png

     

     

    이미지에 컬러 선, 컬러 점 또는 예기치 않은 컬러 영역과 같은 인공물이 표시되면 미리보기 파일이 손상되었을 수 있고 이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Previews.lrdata 폴더ㅤㅎㅡㅎ 삭제하는 것입니다. Previews.lrdata 폴더를 삭제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Camera Raw 캐시 파일을 제거해 봅니다. [편집(Windows)/Lightroom(Mac OS) > 환경 설정 > 성능]를 선택합니다. [Camera Raw 캐시 설정]에서 캐시 제거를 클릭합니다. 이 캐시는 현상 모듈에서만 사용합니다. 

     

    성능향상_P01-27a.png

     

     

    15. 현상 사전 설정 수를 줄입니다.  

     

    현상 모듈이 각 사전 설정에 대한 축소판을 탐색기 패널에 생성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만들었는지 아니면 타사에서 만들었는지에 상관없이 사전 설정을 라이트룸에 추가하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전 설정이 2,000개 이상이면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유형의 성능 저하를 피하려면 라이트룸에 불러온 사전 설정 수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사전 설정 수만 포함되도록 줄입니다.

     

     

     

     


     

    Issue 011.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표지_89dpi.png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1. 하드웨어 및 OS 최적화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2. Lightroom에서 최적화 설정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3. 정기적인 시스템 유지 관리 수행

     


     

    - 원문

    어도비 : https://helpx.adobe.com/kr/lightroom-classic/kb/optimize-performance-lightroom.html

    앤드류 S. 깁슨 :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boost-lightroom-performance-improve-speed

    다니나 코포크 : https://digital-photography-school.com/10-tips-to-make-lightroom-classic-cc-run-faster

    -  번역 및 첨삭 : 주산지(Jusanji)

    - 문서에 사용된  이미지는 최근 상황과 한글 버전으로 캡쳐한 것입니다. 

    Profile
    ⓒ 2020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댓글 2

  • 장미빛인생

    2020.01.15 14:04

    귀한 정보 잘 숙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주산지

    2020.01.17 00:37

    저도 감사드립니다.

http://lightroom.kr/index.php?mid=Lightroom_Workflow_Step_01&document_srl=405320
  Today 0, Yesterday 0, Total 41
thumbnail
  • 조회 수: 144
  • 주산지
  •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3. 정기적인 시스템 유지 관리 수행 - 원문 : Adobe,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이 문서는 제한된 컴퓨터 사양에서 라이트룸 클래식 CC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을 다룹니다. 어도비의 공식 문서를 기반으로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의 문서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01. 라이트룸을 최신으로 유지합니다. 업데이트는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라이트룸 버전의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합니다. 02.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및 시작 항목 닫기 라이트룸 이외 열려 있는 응용 프로그램과 시작 항목은 라이트룸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크기를 줄입니다.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시작 항목, 확장 프로그램을 종료하여 라이트룸이 추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라이트룸에서 작업할 때 실시간 스캐닝 또는 자동 백...
2020-01-05 03:23:48
Jan.05
thumbnail
  • 조회 수: 420
  • 주산지
  •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2. Lightroom에서 최적화 설정 - 원문 : Adobe,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이 문서는 제한된 컴퓨터 사양에서 라이트룸 클래식 CC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을 다룹니다. 어도비의 공식 문서를 기반으로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의 문서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01.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현상하는 동안 ‘라이트룸 CC’와 동기화 일시 정지합니다. 라이트룸은 데스크톱 기반인 ‘라이트룸 클래식’과 클라우드 기반인 ‘라이트룸 CC’가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 중 하나만 사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사용하거나, 모바일용 라이트룸을 사용한다면 동기화해야 합니다. 동기화는 CPU 및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여 미리보기를 생성하고 Creative Cloud에서 이미지를 업로드/다운로드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지만, 라이트룸...
2020-01-05 03:17:24
Jan.05
thumbnail
  • 조회 수: 330
  • 주산지
  •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 - Part 01. 하드웨어 및 OS 최적화 - 원문 : Adobe,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이 문서는 제한된 컴퓨터 사양에서 라이트룸 클래식 CC 성능을 높이는 최적화 방법을 다룹니다. 어도비의 공식 문서를 기반으로 앤드류 S. 깁슨, 다니나 코포크의 문서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01. 최소 시스템 요구사양 이상이어야 합니다. 라이트룸 성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스템 사양을 높이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매할 예정인 사용자는 라이트룸 최소 시스템 사양보다 높은 사양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구매 계획이 없다면 CPU, 램, 그래픽 프로세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비용적인 면에서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Windows 운영 체제와 macOS 운영 체제에서 라이트룸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시스템 사양입니다. 사진 작업은 라이트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포토샵 같은 다른 프로그램도 사용해야 ...
2020-01-05 02:57:37
Jan.05
thumbnail
  • 조회 수: 356
  • 주산지
  • 라이트룸 매거진의 주산지입니다. 기존 워크플로우를 보완한 2019년 라이트트룸 워크플로우 치트시트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져오기 복사 방식입니다. 하드 디스크의 구성과 진행 과정을 좌측에 표기해놓았습니다. 고해상도(3840x2160) 출력용 이미지는 별도로 첨부해 놓았습니다. 다운 받아 압축을 해재해 사용하세요.
2019-04-07 15:42:23
Apr.07
thumbnail
  • 조회 수: 188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14. [도구 모음]에 도구 추가하기 [라이브러리] 모듈의 [이미지 표시 영역]과 [현상] 모듈의 [현상 작업] 하단에는 다음 화면처럼 [도구 모음]이 있습니다. [도구 모음]은 화면 보기 모드에 다라 다르게 표시되는데 모든 도구가 다 표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상도가 낮은 모니터 사용자를 위해 최소한의 도구만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기본으로 표시된 도구 외에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도구 모음]에 도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라이브러리] 모듈의 격자 보기 화면의 [도구 모음]으로 도구를 추가해보겠습니다. 도구 모음 우측에 있는 [도구 모음 콘텐트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도구 모음]에 추가할 항목이 표시됩니다.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 메뉴는 [도구 모음]에 이미 추가된 도구입니다. 체크가 되어 있지 않은 항목을 선택합니다. [플래그 지정]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처럼 [플래그 지정] 도구가 [도구 모음]...
2019-02-13 02:41:00
Feb.13
thumbnail
  • 조회 수: 114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13. [가져오기] 대화상자의 자동실행 해지하기 라이트룸이 실행되고 있을 때 메모리 카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가져오기] 대화상자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라이트룸 기본 설정으로 사용자가 별도로 메뉴를 실행하지 않고 가져오기 대화상자를 표시하도록 한 기능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해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가져오기] 대화상자의 자동실행을 해지하려면 [환경설정] 대화상자를 열고 [일반] 탭을 클릭합니다. [가져오기 옵션] 항목에서 [메모리 카드가 탐지되면 가져오기 대화 상자 표시] 옵션의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2019-02-13 02:36:34
Feb.13
thumbnail
  • 조회 수: 134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12. 내 사전 설정은 어디에 저장되나? 카탈로그의 저장 경로만큼 중요한 것이 사전 설정(Presets 또는 Templates)의 경로입니다. 사전 설정은 라이트룸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값을 파일로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현상 사전 설정(Develop Presets)이 있습니다. 사전 설정 파일은 운영체제를 재설치하거나 라이트룸을 재설치할 경우 삭제되기 때문에 미리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사전설정 파일들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알고 있어야 백업을 할 수 있고, 나중에 복원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전 설정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환경설정] 대화상자를 열고 [사전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위치] 항목을 보면 두 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① Lightroom 현상 사전 설정 표시 : 이 버튼을 클릭하면 현상 사전 설정이 저장되는 폴더를 탐색기나 파인더로 표시해줍니다. ② 기타 모든 Lightroom 사전 설정 표시 ...
2019-02-13 02:33:59
Feb.13
thumbnail
  • 조회 수: 122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11. 내 카탈로그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나? 환경설정에는 옵션을 설정하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카탈로그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카탈로그를 어디에 만들어 놓았는지 모른 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고 카탈로그의 경로를 적어 둘 필요는 없습니다. 라이트룸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를 열어보면 현재 연려있는 카탈로그의 저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를 이동, 복사할 경우와 카탈로그 백업 및 복구할 때 카탈로그 경로를 알아야 해당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의 저장 경로를 확인하려면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를 엽니다. [일반] 탭의 [정보] 항목의 [위치]에 카탈로그의 저장 경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측의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카탈로그가 저장된 폴더를 탐색기나 파인더로 곧바로 열어 표시해줍니다.
2019-02-13 02:29:03
Feb.13
thumbnail
  • 조회 수: 91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10. 현상 작업 시 원본 사진 없이 고급 미리보기 이미지 사용하기 라이트룸에서는 원본 사진을 직접 불러와 화면에 표시하지 않고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러나 현상 작업을 할 때에는 원본 사진이 카탈로그에 저장된 대상 경로에 있어야 현상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미리보기 이미지만으로는 현상 작업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급 미리보기 또는 스마트 미리보기 이미지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고급 미리보기 이미지는 원본 사진이 대상 경로에 없어도 현상작업을 할 수 있고 현상 작업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고급 미리보기 이미지는 가져오기 시 일괄 생성할 수 있고, 가져오기가 끝난 다음 선택한 사진에 대해서 별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급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었다고 해서 곧바로 현상작업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설정에서 옵션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 화면처럼 [환...
2019-02-13 02:23:52
Feb.13
thumbnail
  • 조회 수: 175
  • 주산지
  • [Part 01, Chapter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Section 09.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 파일의 크기 변경하기 라이트룸은 원본 사진을 직접 불러와 사용하지 않고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는 라이트룸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이미지입니다. 사진 가져오기 시 다음 화면처럼 [표준] 크기를 기본 값으로 사용하는데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최적화된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사용자의 시스템 사양에 따라 [표준] 미리보기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처럼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를 열고, [파일 처리] 탭을 클릭하면 [미리보기 캐시]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표준 미리보기 크기] 옵션을 변경하면 미리보기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노트북의 FHD(1920x1080) 화면에서 실행된 라이트룸의 [카탈로그 설정] 대화상자입니다. [표준 미리보기 크기]가 자동으로 1920 픽셀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데스크탑...
2019-02-12 16:42:09
Feb.12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