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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룸 워크플로우 Step 04.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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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수: 76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1. 색보정의 시작은 화이트밸런스부터 앞서 톤 보정에서 알아보았듯이 눈으로 본 톤을 사진에 그대로 담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색은 조금 다릅니다. 피사체를 비추는 빛에 따라 색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같은 풍경을 대낮과 일몰에 찍어보면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대낮에는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의 분포가 고르기 때문에 흰색이 흰색으로 표현되지만, 일몰에는 Red가 Green, Blue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흰색이 흰색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변경된 흰색을 그대로 표현할 것인지, 아니면 교정해 바로 잡을 것인지는 사진가의 몫입니다. 색의 왜곡과 화이트밸런스 사진가가 눈으로 본 색은 빛에 의해 변경된 색입니다. 대낮에는 RGB의 분포가 균일하기 때문에 색의 변경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낮이 아닌 상황에서는 색의 변화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색의 변화와 함께 피사체의 원래 색도...
2019-07-29 14:08:37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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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2. 화이트밸런스를 위한 촬영기술 촬영 시 화이트 밸런스 설정은 흰색을 흰색으로 교정해 색의 왜곡을 바로잡는 경우와 색감을 조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색을 왜곡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촬영 시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값은 JPEG 파일에만 적용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JPEG 파일로만 사진을 찍는 경우에는 정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RAW 파일 촬영 시에는 후보정을 통해 교정할 수 있어 정확할 필요는 없지만, RAW 파일의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할 경우 참조할 수 있도록 촬영 시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모드보다는 색온도를 설정한다.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주광원에 따라 미리 설정해 놓은 화이트 밸런스 모드가 있습니다. 주광원 환경에서 AWB(Auto White Balance), 백열등, 형광등, 태양, 구름, 그림자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이트 밸런스 모드들은 주광원하에서 색의 왜곡을 빠...
2019-07-29 14:16:04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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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3.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 - A. 색 보정의 순서와 화이트밸런스 교정 - 색 보정의 순서 색을 보정하기 전에 화이트 밸런스를 먼저 교정해야 합니다. 의도적인 색감 표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일단 색을 일정한 기준에 맞춰 놓고 다른 색을 보정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또 있습니다. Chapter 1에서 살펴본 카메라 프로파일 설정입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기 전에는 [기본] 패널의 [프로파일] 섹션에서 사용자의 카메라와 촬영 상황에 맞는 프로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Adobe 색상] 프로파일을 그대로 사용해도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는 데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프로파일이 변경되면 사진의 전체적인 색감이 조정되고, 이에 따라 화이트 밸런스 설정과 톤 보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색의 보정...
2019-07-29 14:39:59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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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3.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 - B. 화이트밸런스 모드변경으로 교정 - 자동 및 화이트 밸런스 모드 변경 화이트 밸런스를 빠르게 교정하려면 자동 교정을 진행합니다. 자동 교정은 [흰색 균형] 섹션 오른쪽에 [원본 값]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표시되고, 이 메뉴에서 [자동]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표시된 다른 메뉴인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선택해 빠르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원본 값 : 촬영 당시에 적용한 화이트 밸런스 값 자동 :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교정해 준다. 일광 : 색온도 5500K로 교정해 준다. 흐림 : 색온도 6500K로 교정해 준다. 그늘 : 색온도 7500K로 교정해 준다. 텅스텐 : 색온도 2850K로 교정해 준다. 형광등 : 색온도 3800K로 교정해 준다. 플래시 : 색온도 5500K로 교정해 준다. 사용자 정의 : 목록 이외의 값을 직접 슬라이더를 통해 설정 화이트 밸런스의 자동 교정은 주광 상황에서 촬영된 사진에 적합합...
2019-07-29 14:51:24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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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3.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 - C. 슬라이더 교정으로 교정 - 슬라이드 조절로 화이트 밸런스 교정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는 두 번째 방법은 슬라이더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교정 방향이 있습니다. 하나는 왜곡된 흰색을 원래의 흰색으로 교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재의 색감을 증감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결혼식장에서 신부의 흰 드래스가 주광원에 의해 다른 색으로 찍혔다면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흰색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일몰의 색감이 너무 밋밋하다면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일몰의 색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색온도(Temp)] 슬라이드를 왼쪽으로 조절하면 푸른 색감이 증가하고 오른쪽으로 조절하면 노란 색감이 증가합니다. 주광원의 색온도로 인해 사진이 노란 색감으로 찍혔다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조절해 노란 색감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몰을 AWB로 촬영해 색감이...
2019-07-29 15:04:43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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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3.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 - D. 흰색균형 선택 도구로 교정 - 흰색 균형 선택 도구를 이용한 화이트 밸런스 교정 마지막으로 흰색 균형 선택 도구를 이용한 교정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프레임 내에 명확한 흰색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촬영 시 명확한 흰색 또는 흰색이 포함된 색상 챠트를 프레임에 넣어 함께 촬영하거나, 동일한 환경에서는 테스트 샷에만 포함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흰색을 포함하여 찍은 뒤 [흰색 균형 선택] 도구를 사용해 클릭 한 번으로 화이트 밸런스 교정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그레이 카드 또는 화이트 밸런스 필터를 사용해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는 방법은 시간대에 따라 다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색온도를 설정하는 방법 역시 시간대에 따라 색온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에서 흰색 균형 선택 도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카메라에서...
2019-07-29 15:09:51
Jul.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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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4. 생동감과 채도 색의 3대 지각요소는 색조(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입니다. 이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색을 의미합니다. 빛이 가지는 색의 3대 요소는 색조(Hue), 채도(Saturation), 광도(Luminance)입니다. 차이는 명도와 광도인데, 명도는 색이 가지는 밝기를 의미하고, 광도는 색의 밝기를 표현하기 위한 빛의 양을 의미합니다. 용어는 달라도 우리가 눈으로 보는 색의 밝기를 의미합니다. 사진은 빛을 담아낸 결과이기 때문에 HSL 즉, 색조(Hue), 채도(Saturation), 광도(Luminance)을 사용합니다. 이 중 색의 선명함과 순도를 지각하는 것이 채도입니다. 다음 화면처럼 라이트룸에서는 [기본] 패널의 [외관] 섹션을 보면 사진 전체에 포함된 색에 대한 채도를 조절하는 [생동감]과 [채도] 슬라이드가 있습니다. 사진의 채도를 조절하면 색의 선명함과 순도를 조절하여 보다 현실감 있는 사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생동...
2019-08-05 15:39:44
Aug.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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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5. [HSL] 패널에서 색 조정 라이트룸에서 색을 조절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색을 조절하기 전에는 화이트 밸런스 교정이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합니다. 왜곡된 흰색을 원래의 흰색으로 교정하건, 흰색을 다른 색으로 변경하건 기준이 되는 색이 있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생동감과 채도를 조절해 색을 현실감 있게 표현합니다. 화이트 밸런스, 생동감, 채도는 프레임 내의 모든 색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특정 색만 조정할 때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 [HSL] 패널에서의 색 조정은 프레임 내의 특정 색에 대해 색을 조정합니다. [HSL] 패널의 구성 [HSL] 패널은 빛이 가진 색의 3대 지각요소인 색조(Hue), 채도(Saturation), 광도(Luminance)의 영문 앞 자를 따 이름 붙인 패널입니다. 따라서 색을 보정할 때에는 [색조], [채도], [광도] 섹션을 먼저 선택하거나, [모두] 섹션을 선택한 후 특정 색을 보정합니다. 즉, HSL을 기준으...
2019-08-05 15:52:02
Aug.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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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6. 카메라 보정과 기본 프로파일 변경하기 Chapter 01에서 RAW 파일을 처리해 화면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프로파일이라고 했습니다. 라이트룸 화면에 표시되는 RAW 파일은 기본적으로 [어도비 색상]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처리된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프로파일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사진의 색이 달라지고, 화이트 밸런스의 추정값이 달라집니다. [보정] 패널에서는 프로세스 버전에 따라 프로파일의 색을 미세 조정하거나 변경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정] 패널 [보정] 패널은 프로세스 선택 팝업 메뉴, 어두운 영역의 색조와 RGB의 색조 및 채도를 조절하는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프로세스 : 라이트룸의 이미지 처리 프로세스 버전을 선택합니다. 프로세스에 따라 현상 설정 방법이 다르거나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② 어두운 영역 : 어두운 영역의 색조를 조정합니다. ③ 빨강 기본 : 빨강의 색조와 채도를 조정합니다...
2019-08-05 16:02:16
Aug.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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