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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룸 워크플로우 Step 04.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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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수: 117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1. 톤이란? 톤이란? 톤(Tone)은 어투, 음색, 색조 등에서 분위기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사진에서도 동일한 의미로 분위기를 말할 때 톤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주로 사진의 밝기와 색감에서 톤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진의 태생이 흑백부터 출발했기에 사진에서 말하는 톤은 주로 색이 가지는 밝기 즉, 사진의 밝기를 의미하는데, 사진에는 한 가지 색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색에 대한 밝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의 톤이 좋다’라는 말은 사진의 전체적인 밝기인 ‘노출이 좋다’는 말입니다. ‘톤이 어둡다’라는 말은 ‘사진의 노출이 낮다’라는 말입니다. 또한 ‘톤이 경직되다’라는 말은 명암대비인 ‘콘트라스트가 높다’는 말이고, ‘톤이 부드럽다’라는 말은 ‘콘트라스트가 낮다’라는 말입니다. 사진의...
2019-06-25 12:35:00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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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2. 톤 보정 전에 확인해야할 사항 우리가 찍은 사진의 톤에는 명확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필름이나 이미지 센서는 톤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톤 보정을 무작정 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일 뿐만 아니라, 보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입니다. 톤 보정을 할 수 있는 사진이 있고 없는 사진이 있으니 이를 먼저 확인한 후 톤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RAW 파일과 JPEG 파일 보정할 사진이 RAW 파일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라이트룸에서 JPEG 파일을 보정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JPEG 파일은 특성상 보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에서 저장된 JPEG파일은 이미 카메라에서 톤 보정이 끝나 저장된 파일이기 때문에 라이트룸에서 보정을 한다는 것은 사진을 더 망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찍힌 JPEG 파일은 RAW 파일을 보정할 때 참조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RAW 파...
2019-06-25 12:35:11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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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2. 톤 보정 전에 확인해야할 사항 히스토그램 읽기 히스토그램은 사진에 포함된 모든 픽셀의 밝기를 시각적으로 그래프화 한 것입니다. 사진가는 히스토그램을 보고 후보정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히스토그램의 그래프의 왼쪽은 어두운 톤이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점 밝은 톤이 됩니다. 그래프의 높이는 해당 밝기의 픽셀의 상대적인 수치입니다. 컬러 사진에서 히스토그램은 RGB(빨강, 초록, 파랑)와 CYM(청록, 다홍, 노랑) 색상으로 표시되고 RGB 세 개 채널이 모두 겹쳐지는 곳에서는 회색이 됩니다. 또한, 청록은 초록과 파랑이, 다홍은 빨강과 파랑이, 노랑은 빨강과 초록이 겹쳐질 때 표시됩니다. 그래프 안쪽은 모두 밝기를 가진 픽셀입니다. 즉, 그래프의 맨 왼쪽은 검정이 아니라 가장 어두운색의 픽셀을 의미하고, 반대로 그래프의 맨 오른쪽은 흰색이 아니라 가장 밝은색의 픽셀을 의미합니다. 검정과 흰색은 ...
2019-06-25 12:35:22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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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2. 톤 보정 전에 확인해야할 사항 클리핑 확인하기 톤 보정을 할 수 있는 사진은 [히스토그램] 패널에서 클리핑 여부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의 [히스토그램] 패널은 두 종류인데, 하나는 [라이브러리] 모듈의 히스토그램이고 다른 하나는 [현상] 모듈의 히스토그램입니다. 두 개의 [히스토그램] 패널은 똑같아 보이지만 기능이 다릅니다. 라이브러리 모듈의 히스토그램 현상 모듈의 히스토그램 [라이브러리] 모듈의 [히스토그램] 패널은 빛의 분포를 그래프로 표시만 해줍니다. 반면에 [현상] 모듈의 [히스토그램] 패널은 클리핑(Clipping) 표시, 영역별 톤 보정, LAB 색 상값 표시 기능도 가지고 있고 직관적으로 톤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톤 보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리핑입니다. 클리핑은 히스토그램 범위 밖의 빛인 100% 검정과 100% 흰색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며 [히스토그램] 상단 좌우 코너에 있는 삼각형에 색상...
2019-06-25 12:35:33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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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3. 디지털 존 시스템과 라이트룸의 다섯 가지 톤 영역 존 시스템이란? 필름 카메라는 디지털카메라와 달리 사진을 찍은 후 바로 볼 수 없으므로 노출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언셀 애덤스에 의해 정립된 존 시스템은 필름 카메라에서 톤의 단계를 11단계 또는 15단계로 구분하여 정리한 챠트를 촬영과 현상 시 노출을 보정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이를 존 시스템(Zone System) 또는 존 스케일(Zone Scale)이라 합니다. 디지털카메라에서도 존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단계로 구분되는 아날로그 방식이 아니라, 퍼센트로 표시하는 디지털 방식을 사용합니다. 라이트룸에서 이 존 시스템을 알고 있으면 톤 보정이 한결 쉬워집니다. 라이트룸은 디지털카메라가 표현할 수 있는 톤의 전체 밝기 영역을 100%로 보고 이를 다시 다섯 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톤을 보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히스토그램에서 미들 톤을 중심으로 좌우 20%의...
2019-06-25 12:35:44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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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3. 디지털 존 시스템과 라이트룸의 다섯 가지 톤 영역 노출(Exposure) 카메라에서 설정한 노출의 기준이 되는 톤의 영역입니다. 히스토그램 중앙을 기준으로 40% 영역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히스토그램에서 이 영역에 빛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면 사진 전체의 톤이 결정되고, 톤 보정을 거의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진 전체의 톤이 어둡거나 밝다면, 카메라에서 노출 설정을 잘못한 것이므로 라이트룸에서 노출을 조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룸의 [노출] 슬라이더는 카메라의 노출 인디케이터와 유사합니다. 최대 ±5 스톱까지 노출을 보정할 수 있고 이는 카메라에서 설정한 노출 보정과 거의 일치합니다. 사진가의 의도적인 노출과다(Over Exposure) 또는 노출 부족(Under Exposure)으로 찍힌 사진의 경우에는 노출을 보정할 필요가 없지만, 표현 의도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출] 적용 전(RAW 파일) [노출] ...
2019-06-25 12:35:55
Jun.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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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4. 톤 보정 - 자동 톤 보정 라이트룸에서 사진의 톤을 보정하는 방법에는 자동 톤 보정부터 특정 영역의 톤만 보정하는 로컬 보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톤 보정의 기본이 되는 네 가지 톤 보정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 톤 보정 톤 보정을 하려면 사진의 톤을 자세히 분석해야 합니다. 기준이 되는 노출은 정확한지, 톤의 영역별로 제대로 톤이 표현되었는지 등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사진을 분석하는 일을 라이트룸에 일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자동 톤 보정을 해보는 것입니다. 라이트룸의 자동 톤 보정은 인공지능 Sensei를 이용해 라이트룸 초기부터 수많은 사진가가 보정해 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정합니다. Sensei를 이용해 자동으로 톤을 보정하려면, 다음 화면처럼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자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사진은 자동 톤 보정을...
2019-07-01 07:08:00
Jul.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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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4. 톤 보정 - 히스토그램에서 지관적인 톤 보정 히스토그램에서 직관적인 톤 보정 앞서 자동 톤 보정에서 히스토그램이 전체적으로 오른쪽으로 이동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톤 보정하는 방법 중에 [히스토그램] 패널에서 톤 보정을 직관적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화면처럼 히스토그램 위로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포인터의 모양이 좌우 화살표(↔)로 변경됩니다. 이는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좌우로 드래그하란 의미입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좌우로 드래그하면 그래프가 좌우로 이동되기 때문에 톤 조절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는 영역에 따라 톤 조절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톤이 조절되는 영역은 옅게 표시되고 히스토그램 왼쪽 아래에 해당 톤 영역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히스토그램에서 영역별로 톤을 조절하면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해당 영역의 슬라이더도 같이 움직입니다....
2019-07-01 07:08:11
Jul.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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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4. 톤 보정 - [기본] 패널에서 톤 보정 히스토그램에서 직관적인 톤 보정 톤을 보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톤 영역의 슬라이더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먼저 다섯 개의 톤 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노출(Exposure) 보정 사진을 찍을 때 설정한 기준 노출을 조정합니다. [노출]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톤을 높이면 사진이 밝아지고, 반대로 좌측으로 드래그해 톤을 내리면 사진이 어두워집니다. 사진 전체에 대한 톤을 보고 카메라에서 노출을 보정 하듯이 사진의 톤을 조절합니다. [노출] 슬라이더를 조절하는 것은 카메라에서 노출을 보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노출] 슬라이더를 +1.00 조정한 것은 카메라에서 노출을 1 스톱 보정한 것과 같습니다. ② 대비(Contrast) 보정 사진 전체의 명암대비를 조정합니다. 주로 중간 톤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해 명암대...
2019-07-01 07:08:22
Jul.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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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4. 톤 보정 - 총 노출 일치(일괄 노출 보정) 총 노출 일치 라이트룸에는 여러 사진을 동시에 보정해 주는 다양한 일괄처리 기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 여러 사진의 노출을 동일하게 맞추는 [총 노출 일치]라는 노출 보정 방법이 있습니다. [총 노출 일치] 말로 이해하는 것보다 다음 화면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네 장의 사진 중에 두 번째 사진을 제외한 나머지 세 장의 사진은 노출이 어둡습니다. 이런 경우 노출이 좋은 사진을 기준으로 나머지 사진의 노출을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총 노출 일치]입니다. 다음 화면은 두 번째 사진을 기준으로 나머지 세 장의 사진의 노출을 동일하게 맞춘 것입니다. 주산지 따라하기 - [총 노출 일치]로 여러 사진의 노출을 동일하게 보정해보자. 01. 다음 화면처럼 보정할 사진(_V9A7891, _V9A7892, _V9A7893)을 [현상] 모듈의 [필름 스트립]에서 선택합니다. 첫 번째 사진과 비교하면 두 번...
2019-07-01 07:08:33
Jul.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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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5. 톤 곡선 패널 톤 곡선이란? 사진의 톤 비율이 잘못되었을 경우 [현상] 모듈의 [톤 곡선] 패널에서 사진의 톤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톤 비율은 즉시 사진에 반영되고 히스토그램의 그래프도 바뀝니다. 다시 말해, 원본 사진의 톤을 변경하고 변경된 값으로 사진의 톤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라이트룸의 [톤 곡선] 패널입니다. 톤 곡선 그래프의 가로축은 원본 사진의 톤을 의미한다. 이를 입력 값이라 하며, 왼쪽은 어두운 값을 갖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점 밝은 값을 갖습니다. 세로축은 사용자가 변경한 톤을 의미한다. 이를 출력 값이라 하며, 아래쪽이 어두운 값을 갖고 위로 갈수록 점점 밝은 값을 갖습니다. 기본 패널에서 톤 보정이 어려울 경우 사진의 톤을 재조정한 후, 추가로 톤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톤 곡선 그래프가 45도 기울기로 된 직선이면 톤을 재조정하지 않은 원본 사진의 톤을 의미합니다. 이...
2019-07-08 23:40:00
Jul.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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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5. 톤 보정 - 톤 곡선 패널에서 톤 보정 주산지 따라하기 - [톤 곡선]으로 내 입맛에 맞는 사진으로 보정하자. 01. 다음 화면처럼 보정할 사진(0V9A5111)을 [현상] 모듈에 표시합니다. [히스토그램] 패널을 보니, [어두운 영역 클리핑] 버튼에 회색이 표시되어 있지만, 프레임 왼쪽 하단에 약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히스토그램 그래프 전체가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사진의 톤이 어둡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02. [기본] 패널의 [프로파일]을 [카메라 풍경] 프로파일로 설정합니다. [흰색 균형]은 변경 없이 원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03.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자동] 버튼을 클릭해 자동으로 톤을 보정합니다. [노출] +0.13 올라갔고 [밝은 영역]은 -43으로 어두워졌고, [어두운 영역]은 +53으로 밝아졌습니다. 04. [톤 곡선] 패널에서 다음 화면처럼 톤을 조정합니다. [밝음]을 +70 더 밝게 조정하고, [어두...
2019-07-08 23:41:00
Jul.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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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6. 톤 보정 - [HSL] 패널에서 색상별 톤 사진의 톤 보정은 [기본] 패널과 [톤 곡선] 패널에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기본] 패널에서는 사진의 톤을 다섯 가지 톤 영역별로 조절하는 것을 알아보았고, [톤 곡선] 패널에서는 톤을 재조정하거나, RGB 채널 별로 톤을 재조정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HSL] 패널의 [광도] 섹션에서는 색상별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색상은 다음의 [HSL] 패널에서 보듯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바다색, 파랑, 자주, 자홍 여덟 가지입니다. [HSL] 패널은 색조(Hue), 채도(Saturation), 광도(Luminance)를 조절할 수 있는 패널로 색상별 톤을 조절하려면 [HSL] 패널에서 [광도] 섹션을 선택한 후, 해당 색상 슬라이더를 조절합니다. 다음 사진은 원본 RAW 사진을 자동 톤 보정한 후, [HSL] 패널에서 꽃잎과 꽃술의 톤만 어둡게 조절한 것입니다. ...
2019-07-22 13:47:42
Jul.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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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6. 톤 보정 - 특정색 의 밝기 조절하기 주산지 따라하기 - 특정 색상의 밝기 조절하기 01. 다음 화면처럼 보정할 사진(_V9A5356)을 [현상] 모듈에 표시합니다. 02. [기본] 패널의 [프로파일] 섹션에서 [카메라 풍경] 프로파일로 설정합니다. 흰색 균형]은 변경 없이 원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03.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자동]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톤을 보정하겠습니다. 사진의 톤이 약간 밝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4. 배추밭의 밝기를 높이기 위해 [HSL] 패널의 [광도] 섹션에서 [대상 조정]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 사진의 경우 [톤] 섹션에서 [어두운 영역]과 [검정 계열]을 상향 조정해도 배추밭의 톤은 밝아집니다. 여기서는 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HSL] 패널에서 배추밭의 색상을 조절합니다. 05. 배추밭의 어두운 부분을 클릭한 채로 마우스를 위로 드래그합니다. [광도] 섹션의 [노랑]과 ...
2019-07-22 13:47:50
Jul.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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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3. 톤 보정 Section 07. 로컬 톤 보정 라고 합니다. 로컬 보정은 사진의 특정 영역을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도구를 사용합니다. [툴 스트립]의 도구 중에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① 점진적 필터 ② 방사형 필터 ③ 조정 브러시 해당 도구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처럼 [툴 스트립] 아래로 패널이 확장됩니다. ① 점진적 필터 확장 패널 ②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 ③ 조정 브러시 확장 패널 점진적 필터 [점진적 필터]는 사용자가 설정한 지점에서 한 방향으로 점진적 필터 효과를 적용합니다. 필터 효과를 적용할 영역과 방향을 설정한 후, 톤과 관련된 노출, 대비, 밝은 영역, 어두운 영역, 흰색 계열, 검정 계열 슬라이드를 조절하면 점진적인 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사진을 자동으로 톤을 보정한 후, [점진적 필터]로 하늘을 위에서 아래로 영역 설정 [점진적 필터] 확장패널에서 [노출] 슬라이더를 내려 하늘의 색을 살리고, [...
2019-07-22 13:47:55
Jul.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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