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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room Workflow Step 04.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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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40403A.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색 보정의 순서와 화이트밸런스 교정 [04. 색 보정]
  • 주산지
    조회 수: 38, 2019.07.29 14:39:59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4. 색 보정

     

     

     

     

    Section 03.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 교정

    - A. 색 보정의 순서와 화이트밸런스 교정 -

     

     

     

     

    색 보정의 순서

     

    색을 보정하기 전에 화이트 밸런스를 먼저 교정해야 합니다. 의도적인 색감 표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일단 색을 일정한 기준에 맞춰 놓고 다른 색을 보정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또 있습니다. Chapter 1에서 살펴본 카메라 프로파일 설정입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기 전에는 [기본] 패널의 [프로파일] 섹션에서 사용자의 카메라와 촬영 상황에 맞는 프로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Adobe 색상] 프로파일을 그대로 사용해도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는 데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프로파일이 변경되면 사진의 전체적인 색감이 조정되고, 이에 따라 화이트 밸런스 설정과 톤 보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P4C4S03_001.png

     

     

    색의 보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톤 보정을 끝내고 하는 것이 좋으며 톤 보정을 하기 전에는 카메라 프로파일과 화이트 밸런스 교정을 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카메라 프로파일 교정 → ② 화이트 밸런스 교정 → ③ 톤 보정 → ④ 색 보정

     

     

    화이트 밸런스 교정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기 전에 먼저 프레임 내의 흰색을 찾습니다. 명확하다고 생각되는 흰색이 다른 색으로 표현되었다면, 화이트 밸런스가 맞지 않아 그런 것이기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를 먼저 교정합니다. 그러나 흰색이 회색으로 표현되었다면, 노출이 어둡게 설정되었기 때문에 노출이나 톤을 보정합니다. 

     

    팁 - 흰색으로 판단하는 방법

    흰색으로 판단하는 방법은 마우스 포인터를 프레임 내 명확히 흰색이라고 생각되는 색에 올려봅니다. 히스토그램 패널 하단에 RGB의 %가 거의 비슷한 수치면 흰색 또는 회색이고, 다르게 표시된다면 왜곡된 흰색입니다.

     

     

    [흰색균형] 섹션의 구성

     

    라이트룸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려면 [기본] 패널의 [흰색 균형] 섹션에서 진행합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는 [흰색 균형] 섹션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P4C4S03_002a.png

     

    ① 흰색 균형 선택 도구

    ② 흰색 균형 모드

    ③ 색온도 조절 슬라이더

    ④ 색조 조절 슬라이더

     

     

    [흰색 균형]) 섹션은 RAW 파일을 선택했을 때와 JPEG 파일을 선택했을 때에 다르게 표시됩니다. RAW 파일은 JPEG 파일과 달리 색온도에 대한 부분을 수치로 기록하기 때문에 정확한 색온도에 대한 보정이 가능하며, 그 범위와 보정의 세부묘사가 다릅니다. 따라서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하려면 RAW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화면은 RAW 파일과 JPEG 파일에서 표시되는 [색온도] 슬라이더입니다.

     

    P4C4S03_003a.png

     

    RAW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

     

     

    P4C4S03_004a.png

     

    JPEG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

     

     

    왼쪽의 [기본] 패널은 RAW 파일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색온도] 슬라이더 우측에 색온도가 5200k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즉, 촬영 시 카메라에서 설정한 색온도 값을 의미합니다. 카메라에서 AWB(Auto White Balance)로 설정한 경우에는 이  값은 유동적으로 바뀌지만,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설정한 경우에는 이 값이 고정으로 표시됩니다.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의 조절 가능 범위는 2,000k~50,000k까지 1k 단위로 48,000 단계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오른쪽의 [기본] 패널은 JPEG 파일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색온도] 슬라이더 기본값은 0이고 –100~100까지 200단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RAW 파일에 비해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촬영 당시의 색온도 값을 알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설정에 있어 RAW 파일과 JPEG 파일의 다른 점은 또 있습니다. [흰색 균형 모드] 팝업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처럼 메뉴가 다르게 표시됩니다. 

     

    P4C4S03_005.png

     

    RAW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

     

     

    P4C4S03_006.png

     

    JPEG 파일을 선택했을 경우

     

     

    [흰색 균형 모드]는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교정할 수 있는데, RAW 파일은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화이트 밸런스 모드가 모두 표시되는 반면 JPEG 파일의 경우에는 이 메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교정할 때 RAW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이 두 가지 때문만은 아닙니다. 앞서 RAW 파일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했듯이 RAW 파일은 색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과 톤을 보정할 때 발생되는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발적인 후원_작은 사이즈.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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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7.29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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