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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room Workflow Step 04. 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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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ssue 01.08. 라이트룸에서 톤을 보정하는 다양한 방법 [7.x]
  • 주산지
    조회 수: 994, 2018.09.05 23:59:54
  • | 라이트룸에서 톤을 보정하는 다양한 방법

     

     

     

     

    디지털사진을 보정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라이트룸에서 사진의 톤을 어떻게 보정하는 그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 톤 보정의 종류

     

     

    라이트룸에서 톤을 보정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자동(Auto) 톤 보정, 글로벌(Global) 톤 보정, 로컬(Local) 톤 보정이 있다.

     

     

    자동 톤 보정은 라이트룸에 임포트 된 사진의 톤을 분석하여 가장 적절하게 톤을 찾아 준다. 사진가가 의도적으로 노출을 설정하지 않은 사진인 경우에는 자동 노출보정을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톤 보정을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다.

     

     

    LR_4.2_Basic_Tone_001.png

     

     

    LR_4.2_Basic_Tone_002.png

     

     

    다음 사진은 자동 톤 보정을 수행한 사진이다. 사진이 원본에 비해 훨씬 밝아지고 산뜻해진 것을 알 수 있다.

     

     

    LR_4.2_Basic_Tone_003.png

     

     

    LR_4.2_Basic_Tone_004.png

     

     

    글로벌 톤 보정은 프레임 전체를 대상으로 수동으로 톤을 보정하는 방식이다. 자동 톤 보정도 프레임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만 버튼 한번만 클릭하면 라이트룸에서 자동으로 보정해준다. 그러나 글로벌 톤 보정은 [Basic 패널 - Tone 섹션]에서 사용자가 빛의 영역별로 직접 보정 값을 설정해야 한다. 사진가의 개인적인 노출 스타일에 맞게 보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로컬 톤 보정은 글로벌 톤 보정과 달리 프레임 내의 특정 영역만 보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보정할 영역을 먼저 지정해 주어야하는데, 영역지정은 조정 브러시(Adjustment Brush) 툴을 사용하고  보정은 확장 옵션에서 Exposure, Highlights, Shadows 섹션으로 조정한다.  

     

     

    LR_4.2_Adjustment_Brush.png

     

    조정 브러시의 옵션 패널

     

     

     

     

    | Basic 패널의 Tone 섹션에서의 보정

     

     

    [Basic] 패널의 Tone 섹션에서는 빛의 5가지 영역별로 톤을 보정하고 명암대비(Contrast)를 보정할 수 있다. 

    LR_4.2_Basic_Tone_001b.png

     

     

    ① Exposure : 기준이 되는 노출을 설정한다.

    ② Contrast : 명암대비를 설정한다.

    ③ Highlights : 하이라이트 부분을 보정한다.

    ④ Shadows : 세도우 부분을 보정한다.

    ⑤ Whites : 빛이 직접 비춰지는 가장 밝은 부분을 보정한다.

    ⑥ Blacks : 빛이 직접 비춰지지 않는 가장 어두운 부분을 보정한다.

     

     

     

     

    | 콘트라스트의 보정

     

     

    콘트라스트는 명암대비를 보정하는 기능이다. 명암은 사진에서 밝고 어두운 부분을 의미하는데 그 사이의 그러데이션(Gradation) 단계를 조절하는 것이 콘트라스트이다. 명암대비가 높아지면 그러데이션 단계가 축소되고 경조라고 하는 강한 명암대비가 만들어진다. 경조(硬調)는 피사체의 에지(Edge)를 뚜렷하게 만들지만 현실감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명암대비가 낮아지면 그러데이션 단계가 늘어나고 연조라고 하는 약한 명암대비가 만들어진다. 연조(軟調)는 피사체의 입체감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한다. 다음의 세 장의 사진을 보자. 두 번째 사진이 원본 사진의 콘트라스트이다. 첫 번째 사진은 명암대비를 최대로 높여 보정한 것이고, 두 번째 사진은 명암대비를 최소로 낮춰 보정한 것이다.

     

     

    LR_4.2_Basic_Tone_005.png

     

    콘트라스트 증가

     

     

    LR_4.2_Basic_Tone_006.png

     

    원본

     

     

    LR_4.2_Basic_Tone_007.png

     

    콘트라스트 감소

     

     

     

     

    | 히스토그램에서의 톤 보정

     

     

    라이트룸의 [Histogram] 패널에서는 톤 보정을 할 수 있다. 히스토그램 위로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좌우로 움직이면 빛의 다섯 가지 영역 중 하나가 옅은 회색으로 표시된다. 보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한 채로 좌우로 드래그하면 해당 빛의 영역을 보정할 수 있다. 이 방법은 Tone 섹션에서 해당 빛의 슬라이더를 직접 조절하는 것과 같다. 히스토그램에서 톤을 보정하면서 Tone 섹션을 보면 해당 톤의 슬라이더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LR4_Historgam_Tone_001.png

     

    마우스 포인터를 히스토그램 그래프 위로 가져가 좌우로 움직이면 톤의 영역이 옅은 회색으로 표시된다.

     

     

    LR4_Historgam_Tone_002.png

     

    보정할 영역을 클릭한 채로 좌우로 움직이면 해당 톤을 보정할 수 있다.

     

     

     

     

    | [Tone Curve] 패널에서의 톤 보정

     

     

    톤 커브 곡선은 [Basic] 패널에서 보정한 톤을 좀 더 세밀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즉, Tone 섹션에서 톤 보정을 완료했다면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 

     

     

    톤 커브 곡선은 히스토그램에서 설정한 톤을 바탕으로 4개의 영역별로 톤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그래프에는 두개의 정보 담겨져 있다. 하나는 히스토그램의 빛의 분포이고 다른 하나는 변경된 톤을 의미하는 선이다. 이 선은 초기에 45도의 기울기의 직선으로 되어 있다. 

     

     

    LR_4.2_Tone_Curve_001a.png

     

    톤 커브  패널의 영역 분할 슬라이더

     

     

    그래프의 가로축은 히스토그램의 밝기를 나타낸다. 왼쪽은 어두운 빛, 오른쪽은 밝은 빛이다. 세로축은 해당 영역의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여기까지는 히스토그램과 유사하다. 다른 점은 그래프 내의 대각선이다. 대각선은 일직선인데 변경된 톤의 밝기를 나타낸다. 그래프의 선을 클릭한 채로 위아래로 드래그 하여 새로운 톤을 설정할 수 있다. 직선이 아래쪽으로 구부러지면 어두운 톤의 사진, 위쪽으로 구부러지면 밝은 톤의 사진이 된다. 이 방법은 톤을 정밀하게 보정하기에는 그래프의 크기가 작아 불편하다. 좀 더 편한 방법으로는 Region 섹션에서 각 영역별 슬라이더를 이용하거나, Target 툴을 이용하여 직접 사진의 특정 영역을 클릭하여 보정할 수 있다. 

     

     

    LR4_Historgam_Tone_003.png   LR4_Historgam_Tone_004.png

     

     

    [Tone Curve] 패널에서의 보정 영역은 4개의 영역으로 나눈다. 그래프 하단에 있는 영역 분할 슬라이더 별로 해당 영역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영역의 크기는 보정 값이 반영되는 영역을 의미한다. 초기 영역비율은 4등분 되어 있고, 각 영역은 Region 섹션에서 4개의 슬라이더를 조절했을 때 그 값이 반영되는 영역이다. 다음 화면과 사진을 보면 Highlights 영역의 범위를 최소로 했을 때와 최대로 했을 때에 Highlights 슬라이더의 값이 적용되는 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ighlights 영역을 최소로 하고 Highlight 값을 낮추면 최소 영역의 픽셀에만 그 값이 적용된다. 

     

     

    LR_4.2_Tone_Curve_003.png

     

     

    LR_4.2_Tone_Curve_004.png

     

     

    반면에 Highlights 영역을 최대로 하고 Highlights 값을 낮추면 더 많은 픽셀에 그 값이 적용되어 전자보다 더 어두운 사진이 된다. 

     

     

    LR_4.2_Tone_Curve_005.png

     

     

    LR_4.2_Tone_Curve_006.png

     

     

    톤 커브 곡선은 Point Curve 옵션에서 선형(Linear), 중간 대비(Middle Contrast), 강한 대비(Strong Contrast)로 설정할 수 있고, 우측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색상 채널별로 톤을 설정할 수 있는 Channel 옵션이 나타난다

     

     

    LR_4.2_Tone_Curve_002.png

     

    포인트 커브 옵션

     

     

     

     

    | Adjustment Brush를 이용한 로컬 톤 보정

     

     

    앞서 살펴본 톤 보정 방식은 프레임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사진가의 의도에 따라 프레임 내의 특정 부분에 대해서만 톤 보정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로컬 보정을 하기 위해서는 Adjustment Brush 툴을 사용해야 한다. 

     

     

    조정브러시.png

     

    로컬 톤 보정을 위한 조정 브러시

     

     

    | [HSL] 패널과 [B&W]패널에서의 색상별 밝기 보정

     

     

    다른 색이라도 톤이 같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Red, Green, Blue를 흑백으로 전환하면 18% 그레이 톤으로 표현된다. 흑백 사진에서는 이 세 가지 색이 톤이 같기 때문에 구분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주로 컬러 사진을 흑백으로 전환할 때 발생된다. 그래서 흑백으로 전환된 사진이라도 컬러 사진이 원래 가지고 있는 색을 기준으로 톤을 조절할 수 있다. 피사체의 입체감이나, 피사체를 부각시키고자 한다면 [B&W] 패널에서 색상별 톤을 조절하면 된다. 

     

     

    LR_4.2_HSL_Luminance_001.png

     

     

    05-07-012.jpg

     

    컬러 원본 사진

     

     

    05-07-013.jpg

     

    흑백 전환 사진

     

     

    05-07-014.jpg

     

    색상별 톤을 보정한 사진

     

     

    컬러 사진의 경우에는 특정 색이 어두우거나 밝을 경우 해당 색의 명도만을 조절하여 톤을 설정할 수 있다. 라이트룸의 HSL 패널은 색의 삼대 요소인 색상(Hue), 채도(Saturation), 휘도(Luminance)를 보정하는 패널이다. 모두 8개의 색상 채널을 제공하는데 색생환에서 45도 간격으로 배치된 색들이다. 

     

     

    [용어] 명도(Brightness)와 휘도(Luminance)

    명도와 휘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비슷한 개념일지 모르지만 실은 다르다. 명도는 색이 가지는 밝기를 의미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색의 3대 요소를 이야기 할 때 명도가 꼭 들어가는 것이다. 휘도는 빛의 양에 대한 밝기이다. 이를 광밀도라고 하는데 일정 면적을 밝힐 수 있는 빛의 양에 대한 밝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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