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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room Workflow Step 04. 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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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ssue 03.03-01. 풍경이 포함된 인물사진의 후보정 - 촬영 분석 [7.x]
  • 주산지
    조회 수: 80, 2018.09.16 00:43:39
  • | 풍경이 포함된 인물사진의 후보정 - 촬영 분석 

     

     

     

     

    [The Secrets of Lightroom] 3호에서는 [라이트룸 사용자 그룹] 네이버 카페 회원이신 아틸라님께서 보정 클리닉에 올려주신 사진을 가지고 촬영분석과 후보정을 해보겠습니다. 다음 두 장의 사진에서 왼쪽 사진은 아틸라님께서 메일로 보내주신 RAW 파일의 원본을 JPEG 파일로 변환 한 것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주산지가 라이트룸에서 후보정 사진입니다.

     

      

     

    IMG_6622_002.jpg   IMG_6622_001.jpg

     

     

    아틸라님께서도 두 따님의 예쁜 모습을 라이트룸으로 후보정한 내역을 함께 보내주셨습니다. 다음 화면은 라이트룸에서 RAW 사진 원본과 라이트룸에서 후보정한 사진을 Before &After 화면보기로 본 것입니다. 주산지와 후보정한 것과 사뭇 다릅니다. 자, 그럼 어떻게 후보정을 하였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촬영에 관해 사진을 분석해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무엇을 후보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5-06-12_10-23-50.png

     

     

     

     

     

    | 촬영분석 편

     

     

    원본은 다소 어두운 톤으로 표현되었습니다. 히스토그램을 보면 미들 톤이 적고 쉐도우 폰이 다른 톤에 비해 많습니다. 히스토그램 우측으로 밝은 톤이 있긴하지만 대부분 화이트 영역의 톤으로 하늘 부분에 해당됩니다. 은행나무의 노란색도 미들톤 영역에서 벗어나 죄측으로 많이 몰려 있어 어두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5-06-12_10-29-04.png

     

     

     

    자, 그러면 보정을 하기 전에 사진이 왜 어둡게 찍혔는지를 알아야겠습니다. 그에 대한 답은 촬영정보를 보면됩니다. 라이브러이 모듈의 우측에는 [메타데이터] 패널이 있습니다. 이 패널에서 EXIF항목을 선택하고 촬영정보를 확인합니다.

     

     

    2015-06-12_10-33-12.png

     

    파일 IMG_6622.CR2(캐논 RAW 파일)

    노출 f/6.3, 1/200s

    초점거리 85mm

    노출보정 -2/3EV

    ISO 감광도 ISO 100

    플래시 발광안함

    노출프로그램 조리개 우선

    측광 스폿

     

     

     

     

    1. 노출과 측광

     

     

    노출 모드를 조리개 우선모드로 설정하셨습니다. 노출 모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측광이 중요합니다. 측광이 스폿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스폿 측광은 화면 중심의 2~3%의 영역의 빛만 측정합니다. 특정 부준을 스폿 측광(반셔터)한 후, 락을 걸어 설정된 노출을 고정하고 구도를 변경해 찍지 않았다면 화면 중심의 은행나무잎의 노란색을 측광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노란색은 다른 색보다 1스톱 정도 밝은 톤입니다. 따라서 카메라는 노출을 낮춰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설정합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이기 때문에 조리개가 f/6.3으로 고정되고 이에 맞는 셔터 스피드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 설정이 노출 인디케이터 값이 0인 적정노출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노출보정을 -2/3 언더로 보정해 촬영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노란색이 측광 되었다면 적정노출이라도 어둡게 촬영됩니다. 따라서 노출을 오버로 설정해야 사진을 밝게 나옵니다. 그러나 촬영자는 밝게 찍어야 할 사진을 어둡게 찍은 것입니다. -2/3 언더로 촬영했기 때문에 결과론적으로 눈으로 본 밝기보다 더 어둡게 사진이 찍히기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EV(노출 보정)을 높게 설정해 촬영해야 제대로된 밝기가 나옵니다.

     

     

    사진이 어둡게 찍혔다는 것은 라이트룸에서 원본 사진을 자동으로 톤을 보정해보면 알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톤을 보정해보니 1.10 스톱 상향 조정됩니다.

     

     

    2015-06-12_10-45-08.png

     

     

    자동으로 톤을 보정하니 히스토그램은 미틀톤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2015-06-12_10-33-13.png

     

     

    1.10 스톱 상향 조정된 수치는 절대적인 값은 아니지만, 현재 사진이 1.10 스톱 어둡게 찍혔다는 것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진은 -2/3(-0.66) 스톱 어둡게 설정해 찍었습니다. 이 노출이 라이트룸의 노출 슬라이더에서 0을 의미하기 때문에 촬영시 +0.43(약 0.5)스톱 정도 올려 찍어야 이 사진의 적정노출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스폿 측광으로 노란색 은행나무잎을 측광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사진의 노출만 잘 맞으면 톤과 색을 보정할 일이 크게 줄어듭니다.  밝은 톤은 어둡게, 어두운 톤은 밝게 찍어야 합니다.

     

     

     

     

    2. 조리개 값

     

     

    85mm, f/1.2 단렌즈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명 여친렌즈라 부르는 렌즈입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 설정된 조리개 값은 f/6.3으로 조리개를 더 개방하거나, 초점거리 내에서 더 가까이 찍었으면 뒷 배경이 자연스레 심도가 얕아지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인물이 중심으로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인데, 현재 사진은 배경에 심도가 다소 깊고 인물도 작게 표현되다보니 배경에 인물이 묻혀 버리게 됩니다.

     

     

     

     

    3. 구도

     

    인물보다는 뒷 배경인 은행나무를 중심으로 담다보니 세로 프레임이 되었습니다. 가로, 세로 프레임 중 무엇으로 찍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사진에서는 인물이 작게 표현된 것이 문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심도가 얕게 표현되었다면 배경은 과감하게 잘라내도 됩니다. 따라서 인물이 부각되도록 프레이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화면처럼 크롭한 사진 처럼말입니다.

     

     

    2015-06-12_11-01-12.png

     

     

    주 피사체의 인물의 배치는 좋습니다. 오버레이 자르기 도구를 선택해 삼등분할 선을 표시해 보면 세 번째 교차점에 두 아이가 배치되었습니다.

     

     

    2015-06-12_11-01-13.png

     

     

    마지막으로 사진이 왼쪽으로 기울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물만 보면 기울어진 것을 쉽게 찾기 힘들지만 길, 나무, 자동차 등으로 왼쪽으로 기울어ㅤ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의 크롭 오버레이 툴로 사진을 오른쪽으로 회전시켜 다음의 화면처럼 구도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2015-06-12_11-10-1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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