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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룸 워크플로우 Step 04.Develop(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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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수: 31
  • 주산지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마스크의 복제, 이동, 삭제 - | 마스크의 복제, 이동, 삭제 마스크 편집 모드에서는 마스크에 효과를 적용하거나 잘못 브러싱된 마스크를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를 증가하기 위해 복제할 수 있으며, 필요없는 마스크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정 브러시]로 설정된 마스크를 복제하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 복제는 동일한 마스크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와 효과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01. 다음 화면은 [조정 브러시]의 [편집] 모드입니다. 하나의 마스크가 설정되어 있고 마스크가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옵션 바]에서 [선택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이 체크되어 있더라도 지정된 색으로 오버레이 되지 않습니다. 02. 마스크의 [편집 핀]에 브러시를 올려보면 마우스 포인터가 손으로 변경되고, 마스크가 지정된 색으로 오버레이 됩니...
2020-03-23 17:19:09
M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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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마스크의 편집(마스크 선택, 마스크 지우기) - | 마스크의 편집(마스크 선택, 마스크 지우기) [조정 브러시] 도구로 브러싱한 마스크는 언제든지 편집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싱 중에는 마스크가 선택되어 있으므로 [편집] 모드 상태입니다. [옵션 바]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해 브러싱 작업을 완료했을 때에는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다시 클릭하고 편집할 마스크의 [편집 핀]을 클릭하면 해당 마스크의 [편집] 모드로 전환됩니다. 01. 다음 화면에서 표시된 부분의 톤이 밝습니다. 나뭇잎의 가장자리를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할 때 부러시의 중심(+원)이 나뭇잎 바깥으로 나간 모양입니다. 마스크 편집을 통해 해결해 보겠습니다. 02.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클릭합니다. 03. [옵션 바]에서 [선택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을 체크하고, 편집할 마스크의 [편집 핀]을 ...
2020-03-23 17:14:37
M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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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 하기 - |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 하기 [자동 마스크]는 마스크 영역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브러싱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의 안쪽과 바깥쪽의 톤의 차이가 크면 더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 마스크] 옵션을 설정하고 브러싱을 하면 페더가 설정되어 있더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사진 내의 빨간 단풍잎을 자동 마스크로 브러싱해 톤과 색을 조정해보겠습니다. 01. 다음 화면처럼 빨간 단풍잎 부분을 [1:1]의 비율로 확대합니다. 02. 단풍잎의 색이 빨간색이어서 마스크 오버레이 색과 같으므로 제대로 마스크 영역이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스크 오버레이 색을 다른 색으로 변경합니다.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클릭하고, [도구 > 조정 마스크 오버레이 > 녹색]을 선택합니다. 03. [자동 마스크] 브러싱을 하기 위해 다음 화면처럼 ...
2020-03-23 17:09:42
M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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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마스크 영역 설정과 효과 적용하기 - | 마스크 영역 설정과 효과 적용하기 [조정 브러시] 도구로 마스크 영역을 설정하고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다음 사진(_V9A7055.CR2)은 보정하지 않은 원본 RAW 파일입니다. 역광에서 단풍잎에만 빛이 비친 것을 찍은 것입니다. 역광이다 보니 배경의 나뭇잎에 짙은 쉐도우가 있고 생각했던 것보다 단풍잎이 밝기도 어둡습니다. 여기서는 배경에 쉐도우가 짙은 부분만 조정 브러시로 밝게 처리해보겠습니다. 02.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자동] 버튼을 클릭해 자동 톤 보정을 진행합니다. 03. 다음 화면처럼 사진의 톤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원본에 비해 단풍잎의 밝기와 색이 한층 더 살아나고 배경도 밝아졌습니다. 04. 배경의 나뭇잎을 좀 더 밝게 보정하기 위해 [기본] 패널의 [톤] 섹션에서 [어두운 영역] 슬라이드를 최대로 높여 봅...
2020-03-23 17:04:08
M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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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5. 조정 브러시 도구 - 조정 브러시 도구 - 앞서 살펴본 [점진적 필터]와 [방사형 필터]는 사용자가 설정한 선형 또는 방사형 로컬 영역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도구였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조정 브러시]는 브러싱이라는 방법으로 로컬 영역을 설정하고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로컬 보정 도구입니다. [조정 브러시]의 확장 패널 [툴 스트립]에서 [조정 브러시] 도구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처럼 [조정 브러시] 확장 패널이 펼쳐집니다. [조정 브러시] 도구의 확장 패널은 [마스크], [효과], [브러시], [범위 마스크]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① 마스크 : [마스크]는 [조정 브러시] 도구로 브러싱해 설정한 로컬 영역을 의미합니다. [새로 만들기]는 사진에 마스크를 브러싱하여 새로 추가하고 효과를 적용할 로컬 영역을 설정합니다. 브러싱을 시작하면 핀이 추가되고, 다른 마스크를 새로 추가하기 전까지 하나의 마스크를 ...
2020-03-23 16:57:26
M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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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4. 방사형 필터 도구 - 범위 마스크 설정하기 - | 범위 마스크 설정하기 이번에는 새로운 [방사형 필터] 마스크를 만들고 그러데이션의 방향을 반전시켜 꽃에만 효과를 적용해보겠습니다. 특히, 꽃 주변의 연잎에 효과에 적용되지 않도록 [범위 마스크] 설정합니다. 01.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02. 기존 마스크의 겹쳐진 핀 옆에 새로운 [방사형 필터] 마스크를 꽃보다 약간 크게 생성합니다. 03. 새로 생성된 마스크의 핀을 드래그해 다음 화면처럼 기존 마스크 위로 겹쳐놓습니다. 04. [방사형 필터] 옵션 바에서 [선택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을 체크합니다. 05. 연꽃에만 마스크 영역을 설정할 것이므로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에서 [반전]을 체크합니다. 06. 다음 화면처럼 그러데이션의 방향이 마스크 원 안쪽으로 변경됩니다. 07. 연꽃에 고루 효과가 적용되어야 하므로 그러데이션이...
2020-02-13 01:29:24
Feb.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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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4. 방사형 필터 도구 - 효과 적용으로 그러데이션 향상하기, 반전정 - | 효과 적용으로 그러데이션 향상하기, 반전 설정된 마스크에 효과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데로 연꽃이 주목받도록 주변을 어둡게 처리해보겠습니다. 마치 촬영 시 플래시를 사용한 것처럼 배경이 어두워지는 효과입니다. 01. 적용된 효과를 바로 확인하려면 마스크 오버레이가 없어야 합니다. 다음 화면처럼 [방사형 필터] 옵션 바에서 [선택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 옵션을 해제합니다. 02. [방사형 필터] 확장 패널에서 [노출]을 [-1.2]로 설정합니다. 03. 다음 화면처럼 연꽃 주변이 어두워집니다. 더 어둡게 처리하기 위해 [노출]을 많이 내리면 마스크 영역 바깥만 어두워져 자연스럽게 표현되지 않습니다. 04. 마스크 바깥을 어둡게 처리하기 위해 새로운 마스크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기존 마스크를 복제해 사용해보겠습니다. 마스크 중심의 ...
2020-02-13 01:19:29
Feb.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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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4. 방사형 필터 도구 - 방사형 필터의 편집(크기, 회전, 위치 이동, 페더 조정) - | [방사형 필터]의 그러데이션 크기, 회전, 위치 이동, 페더 조정 방사형 필터를 수정해보겠습니다. 01. 먼저 마스크의 크기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원 위/아래와 좌/우에는 필터 핸들이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필터 핸들에 가져가면 포인터가 양방향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이때 드래그하면 마스크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모양을 유지하면서 마스크를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02. 여기서는 [Shift]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여 다음 화면처럼 정원 모양을 유지하여 확대합니다. 03. 마스크를 회전시켜보겠습니다. 참고로 마스크가 정원이면 의미가 없지만, 타원이면 피사체의 형태에 따라 회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 근처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포인터가 구부러진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이...
2020-02-13 01:09:05
Feb.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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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4. 방사형 필터 도구 - 영역 설정 - [점진적 필터] 한 방향으로 직진하는 선형 그러데이션을 만든다면, [방사형 필터] 프레임 내의 특정 지점에서 방사형 퍼져나가는 그러데이션을 만듭니다. 광각 렌즈 촬영 시 주변이 어둡게 표현되는 비네팅 현상이 발생합니다. 비네팅은 프레임 중심에서 바깥으로 점점 어두워지는 대표적인 방사형 그러데이션입니다. 비네팅이 프레임 중심에 고정된 것이라면, [방사형 필터]는 사용자가 프레임 내에 지정한 곳에 방사형 그러데이션을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방사형 필터] 도구는 [점진적 필터] 도구와 그 기능이 같습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페더]와 [반전] 기능이 더 있다는 것입니다. [페더]는 [점진적 필터] 도구의 그러데이션 적용 범위를 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반전]은 그러데이션의 진행 방향을 반대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방사형 필터]의 기본 그러데이션 방향은 방사...
2020-02-13 01:02:37
Feb.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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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 4. 디지털 현상하기, Chapter 09. 로컬 보정과 리터칭 Section 03. 점진적 필터 도구 - 범위 마스크 설정하기 - | 범위 마스크 설정하기 그러나 문제가 생겼습니다. 마스크에 설정한 효과가 하늘에만 적용되어야 하는데 도라지밭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범위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01. [점진적 필터] 확장 패널 맨 아래에 있는 [범위 마스크]를 [색상]으로 설정합니다. 02. 색상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 [범위 마스크] 섹션에서 [색상 범위 선택기]를 클릭합니다. 03. 마우스 포인터를 사진 위로 가져가면 스포이트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하늘의 파란색 부분을 클릭합니다. 04. 오른쪽 도라지밭에 적용된 효과가 제거됩니다. 즉, 마스크 설정 영역 내에 [색상 범위 선택기]로 클릭한 색상에 대해서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러다 보니 왼쪽 노을 색감에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05. 이번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 하늘의 노을 부분을 클릭합니다. 06. 다음 화...
2020-02-13 00:11:14
Feb.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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