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라이트룸과 후보정

본문시작

  •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꾸고 카탈로그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 주산지
    조회 수: 215, 2020.02.12 17:59:27
  •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꾸고 

    카탈로그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성 : 주산지_Jusanji

     

     

     

     

    DNG 파일은 카메라 제조사의 RAW 파일에 대해 호환성을 높인 어도비 사의 개발한 RAW 파일 형식입니다. 사진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부 사진가는 카메라 제조사의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원본 RAW 파일이 좋은지 DNG 파이로 변환한 파일이 좋은지 시시비비를 가리지는 않겠습니다. 파일 선택 여부는 여전히 사진가의 취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도데체 어떤 것인지 경험하거나,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 때문에 한 번쯤 DNG 파일을 사용할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DNG 파일을 어떻게 변환하는지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사진을 가져올 때 일괄 변환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사진을 가져온 후에 변환할 사진만 선택해 변환합니다. 세 번쩨 방법은 사진을 내보낼 때 변환합니다. 방법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사용자가 어떤 방법이 좋은지 판단하여 선택합니다. 참고로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려면 해당 RAW 파일에 대해 카메라 프로파일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버전별 카메라 프로파일 지원 여부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어도비 공식 문서를 참조합니다.

     

    라이트룸 버전별 카메라 프로파일

     

     

     

    | 사진 가져올 때 일괄 변환

     

    이 방법은 RAW 파일을 라이트룸으로 가져올 때 DNG 파일로 변환합니다. 다음 화면처럼 [가져오기] 대화상자에서 사진 가져올 방식을 [DNG로 복사]로 선택하고 사진을 가져옵니다. 

     

    Copy ad DNG.png

     

    [가져오기] 대화상자의 사진 가져올 방식을 선택하는 메뉴

     

     

    [DNG로 복사] 방식으로 사진을 가져오면 원본 RAW 파일은 [대상 폴더]로 복사되지 않고, 새로운 DNG 파일만 생성됩니다. 메모리 카드에서 직접 사진을 가져올 경우, 원본 RAW 파일을 별도로 백업해야 합니다. 가져올 사진에 대해 DNG 파일로 일괄 변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원본이 복사되지 않는 단점과 사진을 가져올 때 많은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가져올 모든 사진에 대해 DNG 파일로 변경할 필요는 없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파일 용량의 변화와 원본 RAW 파일

     

    사진 가져오기 시 [DNG로 복사] 방식으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면 DNG 파일로 생성되어 [대상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때 원본 RAW 파일도 함께 복사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원본 RAW 파일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원본 RAW 파일을 별도로 복사해야 합니다. 

     

    다음 화면은 메모리 카드에 있는 원본 사진의 파일입니다. RAW 파일과 JPEG 파일이 함께 저장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의 용량은 30.3MB입니다.

     

    image01.png

     

     

    다음 화면은 [대상 폴더]에 저장된 파일입니다. 원본 RAW 파일인 CR2 파일이 없고 DNG 파일만 존재합니다. 첫 번째 파일의 용량이 원본 CR2 파일에 비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02.png

     

     

    DNG 파일은 미리보기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고, 손실 압축을 사용해 용량을 줄입니다. 그러나 최고의 DNG 파일은 빠른 로드 데이터 포함하지 않고, 비손실 압축을 하며, 원본 RAW 파일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변환된 DNG 파일은 원본 RAW 파일에 비해 용량이 두 배 정도 커집니다. 그런데 [가져오기] 대화상자에는 이러한 옵션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이 옵션은 [환경설정] 대화상자에서 설정합니다. 

     

     

    DNG 파일로 가져오기 시 원본 RAW 파일을 포함하려면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해 가져올 때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설정은 [환경 설정] 대화상자에서 한 번만 하면 됩니다.

     

    [환경 설정] 대화상자를 열고, [파일 처리] 탭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DNG 생성물 가져오기] 항목이 사진을 DNG 파일로 변환해 가져올 때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기본 설정으로 [원본 raw 파일 포함] 옵션이 해제되어 있습니다. 원본 RAW 파일을 별도로 보관하지 않고 DNG 파일에 함께 저장해 보관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환경설정-파일처리a.png

     

     

    많은 사진을 한 번에 가져올 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복사(Copy)] 방식을 사용해 빠르게 가져오기를 끝내고 필요하거나 보정할 파일만 선택해 DNG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사진을 가져온 후, 선택한 파일만 DNG로 변환

     

    사진 가져오기가 끝난 후, 원하는 파일만 DNG 파일로 전환합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DNG 파일에 대한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사진만 변환하므로 시간적인 면이나 저장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먼저 변환한 RAW 파일을 선택하고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라이브러리 > 사진을 DNG로 변환]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여러 장의 사진을 한 번에 변환할 경우에는 반드시 [격자 보기] 화면에서 사진을 선택해야 합니다.

     

    convert to DNG.png

     

     

    위 대화상자는 기본 설정값입니다. [변환 성공 후 원본 파일 삭제] 옵션을 선택하면 DNG 파일 변환 후, 원본 사진이 삭제됩니다. 이 옵션의 선택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화상자 하단에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빠른 로드 데이터 포함] 옵션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은 라이트룸에서 처리속도가 RAW 파일보다 향상됩니다. 화질을 좋게 하려면 [손실 허용 압축 사용] 옵션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원본 이미지를 포함하려면 [원본 raw 파일 포함] 옵션을 선택합니다.

     

    DNG 파일 변환이 끝나면, 원본 RAW 파일이 DNG 파일로 교체됩니다. [변환 성공 후 원본 파일 삭제]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대상 폴더]에 원본 RAW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원본 RAW 파일을 카탈로그에 등록하려면 [폴더] 패널에서 원본 RAW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동기화합니다.

     

     

     

    | 내보내기 시 DNG 파일로 변환

     

    내보내기를 통해 별도의 DNG 파일로 저장하거나, 라이트룸의 카탈로그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DNG 파일로 내보낼 사진을 선택하고 [내보내기] 대화상자를 실행합니다. 

     

    export to DNG.png

     

     

    [내보내기] 대화상자에서 [파일 설정] 항목의 [이미지 형식]을 [DNG]로 설정합니다. 아래로 DNG 옵션이 추가로 표시되면 사용 목적에 맞게 설정합니다. [내보내기 위치] 항목에서 [내보낼 위치]를 특정 폴더가 아닌 [원본 사진과 동일한 폴더]로 설정하고 [이 카탈로그에 추가]와 [스택에 추가] 옵션을 선택해 내보내면 DNG 파일은 [대상 폴더]에 추가되고 카탈로그에도 등록됩니다. 

     

     

     

     


     

    Issue 013. RAW vs JPWG_96dpi.png

     

    01. RAW vs DNG :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중요합니까?

    01. RWA 파일과 DNG 파일에 대한 이해

    02. DNG 파일의 장단점

     

    02.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꾸고 카탈로그에 등록하는 방법

    01. 사진 가져올 때 일괄 변환

    02.  사진을 가져온 후, 선택한 파일만 DNG로 변환

    03. 내보내기 시 DNG 파일로 변환

     

    03. Adobe DNG Converter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기, DNG 파일에서 RAW 파일 추출하기 

    01. Adobe DNG Converter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

    02. Adobe DNG Converter로 DNG 파일에서 RAW 파일 추출

     

    04. 풍경 사진을 RAW 파일로 촬영해야하는 5가지 이유

    01. 디테일(Detail) 

    02. 색(Color) 

    03. 노출(Exposure) 

    04. 유연성(Flexibility) 

    05. 품질(Quality)

    Profile
    ⓒ 2020 Written by Jusanj. All rights reserved.
    * 본 문서는 주산지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주산지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일부 및 전체를 복사, 인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내용으로 2차적인 강의를 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 0 ...

http://lightroom.kr/index.php?mid=Lightroom_and_Post_processing&document_srl=506945
  Today 0, Yesterday 0, Total 8
thumbnail
  • 조회 수: 174
  • 주산지
  • 라이트룸을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를 위한 기본 환경설정 라이트룸 매거진 _ 주산지 라이트룸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는 라이트룸을 설치한 후, 곧바로 사진을 가져와 현상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진을 가져오기 전에 설정해 놓으면 좋은 환경설정이 있습니다. 이 설정은 사용자가 라이트룸을 사용하다 보면 불편해 결국 변경하게 되는 사항으로 미리 설정해 놓으면 이러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01. 라이트룸 실행 시 사용할 카탈로그를 선택 라이트룸을 실행하면 직전에 작업했던 카탈로그를 열어 줍니다. 이는 라이트룸의 기본 설정값입니다. 하나의 카탈로그만 사용한다면 설정할 필요 없지만, 여러 개의 카탈로그를 사용한다면 바로 작업할 카탈로그가 열리지 않아 다른 카탈로그를 선택하고 다시 실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트룸 실행 시 카탈로그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상자에서 카탈로그를 선택해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B 라는 두 개의 카탈로그...
2020-12-07 02:37:23
Dec.07
thumbnail
  • 조회 수: 147
  • 주산지
  • 라이트룸을 위한 컴퓨터 _ Mac 미니(2020 리프레시) 라이트룸 매거진 주산지 새로운 버전의 라이트룸이 나올 때마다 걱정하는 것은 딱 한 가지입니다. ‘현재 시스템에서 잘 돌아갈까?’ 이러한 생각에 라이트룸을 업데이트하고 이미지 처리 속도를 체감하면 또 다른 걱정이 듭니다. ‘어떤 사양으로 컴퓨터를 만들까?’ 이는 비단 라이트룸뿐만 아니라, 포토샵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산지는 Windows 운영체제의 데스크탑 컴퓨터와 Mac 운영체제의 맥미니와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대의 컴퓨터가 있지만 주 작업이 사진이 아니어서 제외했습니다. 8년 전에 직접 조립해 사용하고 있는 Windows 데스크탑은 8코어 CPU와 16GB 램이 기본 사양입니다. 작년에 모니터를 WQHD에서 UHD로 교체하면서 UHD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만 바꿔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Mac은 맥미니 2012(late) 모델로 기본 사양 구입 후, 하드디스크를 S...
2020-07-08 04:07:04
Jul.08
thumbnail
  • 조회 수: 554
  • 주산지
  • 여러분의 사진을 향상하기 위해 라이트룸에서 모든 사진에 해야 할 다섯 가지 - 5 Things to Do to Every Photo In Lightroom to Improve Your photos - 원문 : 존 매틴타이어 번역 및 첨삭 : 주산지 라이트룸은 RAW 파일 현상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어떠한 카메라의 RAW 파일에 대해서도 최대한 향상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진가에게 라이트룸은 포스트 프로세싱 워크플로우(post-processing workflow)를 위한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라이트룸의 포스트 프로세싱에서 이미지에 대해 수행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별도의 규칙은 없지만, 라이트룸의 모든 사진에 수행해야 할 몇 가지 작업이 있습니다. 이 작업은 라이트룸의 워크플로우를 더 쉽게 만들고 이미지를 좀 더 다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이미지를 구성하고 처리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모든 워크플로우에 적합한 워크플로우는 없지만, ,모든 사진에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원문 저자가...
2020-03-20 13:00:15
Mar.20
thumbnail
  • 조회 수: 170
  • 주산지
  • Adobe DNG Converter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기 & DNG 파일에서 RAW 파일 추출하기 작성 : 주산지_Jusanji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세 가지로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세 가지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진을 가져올 때 변환한다. - 사진을 가져온 후, 필요한 사진에 대해 변환한다. - 사진을 내보낼 때 변환한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참고합니다.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꾸고 카탈로그에 등록하는 방법 그러나 위 세 가지 방법은 라이트룸에서 해당 RAW 파일에 대한 카메라 프로파일이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라이트룸에서는 최신 카메라에서 저장된 RAW 파일을 카탈로그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이는 오래된 라이트룸의 카메라 프로파일에는 최신 RAW 파일을 읽어들일 카메라 프로파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라이트룸으로...
2020-02-12 18:21:40
Feb.12
thumbnail
  • 조회 수: 215
  • 주산지
  •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바꾸고 카탈로그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성 : 주산지_Jusanji DNG 파일은 카메라 제조사의 RAW 파일에 대해 호환성을 높인 어도비 사의 개발한 RAW 파일 형식입니다. 사진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부 사진가는 카메라 제조사의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원본 RAW 파일이 좋은지 DNG 파이로 변환한 파일이 좋은지 시시비비를 가리지는 않겠습니다. 파일 선택 여부는 여전히 사진가의 취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도데체 어떤 것인지 경험하거나,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 때문에 한 번쯤 DNG 파일을 사용할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DNG 파일을 어떻게 변환하는지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사진을 가져올 때 일괄 변환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사진을 가져온 후에 변환할 ...
2020-02-12 17:59:27
Feb.12
thumbnail
  • 조회 수: 875
  • 주산지
  • RAW vs DNG :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중요합니까? RAW vs DNG : What’s the Difference and Why Does it Matter? 원문 : 포스트: 사이먼 링스머스_Simon Ringsmuth 번역 및 첨삭 : 주산지_Jusanji 여러분은 사진작가로서 RAW 및 JPEG 파일 형식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분명히 접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RAW 파일로만 촬영한다고 하고, 다른 사람들은 RAW 파일과 JPEG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한다고 합니다. 각 파일 형식에는 장단점이 있지만, 사진을 가장 많이 제어하려면 RAW 파일로 촬영해야 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 디지털 네거티브(Digital Negative)라는 DNG 파일로 촬영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RAW 파일과 JPEG 파일의 장단점에 논쟁했다면, 이제는 RAW 파일과 DNG 파일의 차이를 알아야 할 때입니다. * 사진계에서 RAW 파일과 JPEG 파일의 장단점에 대한 논쟁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JPEG 파일을 고수하는 사진가들이 있...
2020-02-12 15:45:29
Feb.12
thumbnail
  • 조회 수: 843
  • 주산지
  • 사진가가 꼭 알아야 할 라이트룸의 색공간과 색상관리 포토샵과 라이트룸의 다른 점 중 하나가 색 관리에 대한 접근입니다. 먼저 포토샵에서는 ACR(Adobe Camera RAW)를 제외하고 [편집(Edit)-색상 설정(Color Settings)] 메뉴를 실행한 후, [색상 설정(Color Settings)] 대화상자에서 작업에 사용할 색공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 라이트룸은 어떻게 작업하나? 라이트룸은 포토샵과 다르게 작업합니다. RAW 파일을 처리할 때, 라이트룸은 ProPhoto RGB 색공간을 사용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색공간을 변경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라이트룸의 방식에 대한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적은 색상 정보를 가진 색공간은 사진을 처리하는 과정 동안 유실됩니다. ProPhoto RGB는 거대한 색공간이기 때문에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처리하기 위한 최적의 색공간 중의 하나입니다. 둘째, 같은 사진을 필요에 따라 각각 다른 색공간을 가진 다양한 버전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셋째, 모니터, 프린터 등과 같은 출...
2019-05-28 15:32:15
May.28
thumbnail
  • 조회 수: 8000
  • 주산지
  • 풍경 사진을 RAW 파일로 촬영해야하는 5가지 이유 RAW 파일 촬영은 종종 사진작가들 사이에서도 논란이다. 일단 RAW 파일을 사용해보고, 나중에 사진가 그룹에서 RAW 파일로 촬영한 사람에게 물어보자. 어쩌면 그들에게 RAW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아마 이러한 대화는 재미있을 것이다. 필자는 사진작가들이 처음 RAW 파일로 촬영했을 때, 이는 시간낭비이고 RAW 파일의 모든 정보는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또한 JPEG로 촬영하는 것이 저장 공간을 절약하는 것이라고 들었다. 맞는 말이다. RAW 파일은 고해상도 사진에서는 파일의 용량이 더 커지지만, 그렇다고 RAW 파일 내의 모든 정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필자가 몇 년간 RAW 파일과 JPEG 파일에 대해 상당한 연구를 해본 결과 지금은 RAW 파일로만 촬영을 하고 있다. 역시 필자의 사진 파일의 용량도 매우 크다. 따라서 이 사진들이 저장될 공간은 더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진 편집 워크 플로우에도...
2018-10-05 13:25:43
Oct.05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