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FAQ

본문시작

  • [라이트룸 10문 10답] 4. 라이트룸과 포토샵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라이트룸]
  • 주산지
    조회 수: 139, 2018.05.06 00:20:03
  • 4. 라이트룸과 포토샵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많은 사진가들은 포토샵으로 디지털 사진을 후보정 한다고 생각합니다. 포토샵은 디지털 이미지를 보정하는 프로그램은 맞지만 아직까지는 디지털 사진을 현상하는 후보정(Post-processing)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디지털 사진 즉, RAW 파일은 직접 현상할 수는 없고 ACR(Adobe Camera RAW)를 이용하는 후보정을 한 후, 이를 포토샵에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ACR_01.png

    포토샵에서 RAW 파일이 열었을 때 실행되는 ACR. 여기서 후보정 작업을 한 후, 사용 목적에 맞는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거나, 포토샵 캔버스로 열 수 있다.

     

    라이트룸과 포토샵이 가장 큰 차이점은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포토샵은 이미지의 최소 입자인 픽셀의 값을 직접 변경하는 픽셀 기반 에디팅(Pix-el Based Editing)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원본 이미지의 데이터를 불러와 직접 그 데이터에 보정 값을 적용합니다. 이미지 데이터가 클수록 처리 속도도 길어집니다. 반면에 라이트룸은 파라미터 기반 에디팅(Parameter Image Editing) 방법으로 원본 이미지를 불러오지 않고 저용량의 미리보기(Previews)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보정한 값은 카탈로그라는 데이터베이스에 파라미터라는 변수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변수 값을 미리보기 이미지에 적용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예를 들어, 사진의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한다고 할 때 픽셀 기반 편집기인 포토샵에서는 모든 픽셀의 데이터를 변경합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에서는 카탈로그에 화이트밸런스 변수 값을 저장하고 이 값을 미리보기 이미지에 적용합니다. ACR은 카탈로그가 없기 때문에 XMP 파일에 변수 값이 저장됩니다. 

     

    두 번째 차이점으로 앞서 언급한 미리보기 이미지가 있습니다. 포토샵은 사진을 한 장씩 불러와 메모리에 로드해 작업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많은 사진을 동시에 열어 작업하려면 메모리가 많이 필요하고 처리속도도 느려집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에서는 저용량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미리 만들어 놓고 이 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더구나 이러한 작업용 이미지는 원본 사진이 없더라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카탈로그에 등록된 수천, 수만 장의 사진도 한번에 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의 관리적인 면입니다. 포토샵에서는 전문적인 사진관리 기능이 없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을 찾거나 분류해 관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은 모든 사진의 정보와 후보정 내역을 카탈로그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관리하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

댓글 0 ...

http://lightroom.kr/index.php?mid=lr_42&document_srl=2164
번호
분류
제목
닉네임
20 라이트룸 주산지 267
19 라이트룸 주산지 594
18 라이트룸 주산지 389
17 라이트룸 주산지 274
16 라이트룸 주산지 129
15 라이트룸 주산지 67
14 라이트룸 주산지 144
13 라이트룸 주산지 49
12 라이트룸 주산지 37
라이트룸 주산지 139
10 라이트룸 주산지 329
9 라이트룸 주산지 213
8 라이트룸 주산지 148
7 라이트룸 주산지 79
6 강좌 수강 주산지 26
5 강좌 수강 주산지 56
4 강좌 수강 주산지 35
3 라이트룸 주산지 62
2 라이트룸 주산지 214
1 강좌 수강 주산지 47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