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Issue 06 - 라이트룸 클래식 CC Part 1 -Basic

본문시작

  • 010102. 라이트룸의 모듈에 대하여 [01. 라이트룸에 대한 이해]
  • 주산지
    조회 수: 154, 2019.02.01 03:19:46
  • [Part 01, Chapter 01] 라이트룸에 대한 이해

     

     

     

     

    Section 02. 라이트룸의 모듈에 대하여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했으니 먼저 라이트룸을 설치하기 전에의 라이트룸에서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모듈을 통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룸은 7개의 모듈이 모여 있는 하나의 그룹입니다. 이 모듈들은 카탈로그의 데이터를 공유하기 때문에 현상한 사진을 저장과정 없이 즉시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각각의 모듈에 대해 살펴볼까요.

     

     

     

     

    라이브러리 모듈

     

     

    P02C01_01.png

    라이브러리 모듈의 전체 화면

     

     

    라이브러리 모듈은 카탈로그에 등록된 사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류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보기 모드를 통해 사진을 보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 보기 모드는 인물이 포함된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해 표시해주는 인공지능 기능입니다.

     

     

    사진의 관리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사진에 특성을 설정하여 구분할 수 있고, 사진 검색을 위해 키워드 입력하고 입력된 키워드를 관리할 수 있고, 저작권과 같은 중요한 메타데이터를 추가로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설정 또는 입력된 특성, 키워드, 메타데이터는 사진을 필터링하여 검색하는 데 주요 매개변수로 사용됩니다.

     

     

    사진의 분류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사진이 찍힌 날짜별로 폴더를 만들어 자동 분류되어 저장됩니다.  이렇게 분류된 사진은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삭제 또는 다른 폴더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목적에 따라 컬렉션을 만들어 수동 또는 자동으로 사진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폴더와 컬렉션도 너무 많이 생성되면 찾기가 어려워지는데 폴더와 컬렉션도 검색을 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모듈에는 사진을 관리하고 분류하는 작업이 중심이지만, 현상 사전 설정 적용, 현상 설정 동기화, 흰색 균형과 톤 보정과 같은 기본적인 후보정도 할 수 있습니다.

     

     

     

     

    현상 모듈

     

     

    P02C01-02.png

    현상 모듈의 전체 화면

     

     

    현상 모듈은 여러분의 사진을 후보정하는 곳입니다. 후보정은 히스토그램에서 클리핑 유무를 먼저 확인한 후, 컬러와 흑백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카메라 제조사의 RAW 파일 프로파일을 선택하거나, 어도비 사의 RAW 파일 프로파일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후보정에는 전역 보정과 지역 보정이 있는데 전역 보정을 먼저하고 지역 보정을 나중에 합니다.

     

     

    전역 보정에는 흰색 균형, 톤, 외관 보정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색 또는 흑백 보정, 명암별 색 보정, 세부 보정을 합니다. 사진을 찍은 렌즈에 따라 렌즈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색수차, 왜곡, 변환 보정을 하고 마지막에 효과를 적용합니다.

     

     

    지역 보정에는 주로 툴 스트립의 여섯 개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기울기 조정과 크롭, 얼룩 제거와 힐링 브러싱, 적목현상 제거, 점진적 필터 효과와 방사형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 브러시를 사용하면 포토샵의 리터칭과 같은 작업을 라이트룸에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는 포토샵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일 것입니다. 라이트룸의 현상 모듈의 가장 큰 장점은 일괄 보정에 있습니다. 일괄 보정은 여러 장의 사진을 동시에 또는 동일하게 보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정한 사진의 보정 내역을 복사해 다른 사진에 붙이는 방법으로 동일하게 보정할 수 있고, 보정 내역을 사전 설정으로 저장해 다른 사진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노출이 다른 사진의 노출을 동일하게 맞출 수 있고, 현상 설정 동기화와 자동 동기화를 통해 여러 장의 사진에 현상 설정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괄 보정에 대해서는 Part 4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지도 모듈

     

     

    P02C01-03.png

    지도 모듈의 전체 화면

     

     

    지도 모듈은 사진을 지도에 배치해 위치기반으로 관리하는 곳입니다. 사진을 지도에 배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사용자가 검색으로 사진을 등록한 위치를 검색한 후, 필름스트립에서 사진을 지도 위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위치의 위도와 경도 좌표를 구글로 보내 정확한 지명을 받아옵니다. 다른 방법은 사진을 찍을 때 GPS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GPS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찍힌 사진에는 위도와 경도 좌표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이러한 사진은 사진 가져오기 시 자동으로 지도 모듈에 배치됩니다.

     

     

    지도에 배치된 사진은 위도, 경도, 고도, 국가, 시/도, 도시(구) 등의 하위 위치가 메타데이터에 자동 입력됩니다. 또한 반경을 설정하여 반경 내에 배치된 사진을 그룹으로 설정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치정보는 카탈로그에 저장되고 내보내기 할 때 사진의 메타데이터에 저장됩니다.

     

     

    새로운 기능 | 라이트룸 클래식 CC 7.2 버전부터 지도 모듈에 추가된 기능

     

    라이트룸 클래식 CC 7.4 버전부터 [지도] 모듈에 등록된 사진을 컬렉션에 바로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치 빠른 컬렉션으로 구성된 사진을 컬렉션으로 전환하는 것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다음 화면처럼 [지도] 모듈에서 지도 위에 표시된 핀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표시되는 단축 메뉴에서 [컬렉션 만들기] 메뉴를 선택하면 컬렉션으로 전환됩니다.

     

    지도 모듈 컬렉션_01.png

     

     

     

     

    책 모듈

     

     

    P02C01-04.png

    책 모듈의 전체 화면

     

     

    책 모듈은 라이트룸에 등록된 사진으로 전자 책 또는 종이 책을 만드는 곳입니다. 전자 책은 PDF파일로 저장되고, 종이 책은 라이트룸과 연결된 Blurb이라는 곳으로 전송됩니다. 종이 책은 제작비용을 지불하게 되는데 책의 크기, 종이 유형에 따라 예상 가격이 표시됩니다.

     

     

    책을 만들려면 사진과 글을 배치하는 레이아웃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책 모듈에는 미리 준비된 수십 가지의 레이아웃이 유형별로 준비되어 있어 사용자는 해당 레이아웃을 선택해 사진과 글을 넣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에 원하는 레이아웃이 없다면 사용자 취향에 맞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 라이트룸 클래식 CC 7.5 버전부터 책 모듈에 추가된 기능

     

    [책] 모듈이 라이트룸 클래식 CC 7.5 버전부터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향상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Blurb 책 스타일 및 용지 유형을 지원합니다. Blurb 잡지와 Blurb 일반서라는 두 개의 새로운 책 스타일이 추가되었고, 표준 레이플랫 이라는 새로운 용지도 추가 되었습니다. 표준 레이플랫 용지를 사용하는 경우 바인딩 요구 사항에 따라 최소 페이지 수는 33 페이지입니다. 기타 다른 용지 유형의 최소 페이지 수는 20 페이지입니다.

     

    인쇄 시 페이지 번호를 표시할 위치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표시될 쪽 번호의 위치를 페이지 번호의 [위치]와 [표시]를 조합해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의 셀의 크기와 위치를 사용자가 직접 정할 수 있고 여러 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된 셀을 드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겹칠 경우 특정 셀을 앞이나 뒤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텍스트 셀도 사용자 정의 크기 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Blurb에 대한 책의 업로드를 일시 정지했다가 재개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왼쪽 상단에 있는 라이트룸 식별판의 [활동 및 상태]영역에서 Blurb에 대한 페이지의 업로드를 일시 정지했다가 재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슬라이드쇼 모듈

     

     

    P02C01-05.png

    슬라이드쇼  모듈의 전체 화면

     

     

    슬라이드쇼 모듈은 라이트룸에 등록된 사진으로 슬라이드쇼 제작하는 곳입니다. 제작된 슬라이드쇼는 라이트룸에서 직접 상영할 수 있고, PDF 파일 또는 MP4 동영상 파일로 저장해 다른 컴퓨터에서도 상영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제작도 책과 마찬가지로 사진을 화면에 배치하는 기본적인 레이아웃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하여 빠르게 슬라이드쇼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한 장이 재생되는 시간과 다음 사진으로 넘어가는 시간인 크로스페이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재생 될 때 자동으로 주밍 또는 이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반복 재생과 임의 순서로 재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쇼에 꼭 필요한 것이 배경음악입니다. 라이트룸 슬라이드쇼에서는 MP3 파일과 M4a와 M4b 파일을 지원합니다. 슬라이드쇼의 전체 재생 시간에 따라 여러 곡을 설정할 수도 있고, 한 곡에 맞춰 슬라이드쇼의 재생 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 라이트룸 CC 6 버전부터 슬라이드쇼 모듈에 추가된 기능

     

    사진을 프리젠테이션 할 때 별다른 효과가 없었습니다. 재생 간격, 크로스 페이드, 음악 재생이 전부였는데, 이동 및 확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진마다 개별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모든 사진에 일괄적용 되어 사진만 단순히 표시되는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묘듈의 [재생] 패널에서 [이동 및 확대] 옵션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01.png

     

     

     

     

    인쇄 모듈

     

     

    P02C01-06.png

    인쇄 모듈의 전체 화면

     

     

    인쇄 모듈은 라이트룸이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된 출력장치로 현상된 사진을 직접 출력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린트 메뉴를 통해 출력하는 것과 다르게 별도의 모듈에서 미리 준비된 다양한 레이아웃 템플릿을 사용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라이트룸이 설치된 컴퓨터에 연결된 출력장치로 직접 할 수도 있지만, 파일로 저장하여 라이트룸이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한 사진에는 워터마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도 함께 표시할 수 있고, 한 페이지에 여러 장의 사진을 출력할 경우 재단을 하기 위한 재단선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출력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출력 해상도와 색상입니다. 라이트룸의 출력 모듈에서는 사용자가 출력 해상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고 프린터에 맞는 색상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출력 용지의 유형에 따라 사진의 선명도를 설정할 수 있고, 출력장치에 따라 사진의 명도와 대비를 조절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주산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 업체에 의뢰하기 전에 인쇄 모듈에서 시안 출력합니다.

     

    필자는 사진 인화나 출력을 업체에 의뢰하기 전에 직접 라이트룸에 연결된 출력장치로 미리 출력해 색을 교정합니다. 라이트룸에 연결된 출력장치는 잉크젯 프린터로 잉크젯 포토 전용 인화지와 전용 염료를 사용합니다.

     

     

     

     

    웹 모듈

     

     

    P02C01-07.png

    웹 모듈의 전체 화면

     

     

    웹 모듈은 라이트룸에 등록된 사진으로 웹 갤러리를 만드는 곳입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라이트룸에 등록된 사진만 있으면 웹 모듈에 미리 준비된 다양한 템플릿 디자인을 활용하여 웹 갤러리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웹 갤러리는 최근 웹사이트 제작 경향인 HTML 5를 지원하는 반응형 웹 갤러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한 웹 갤러리는 웹브라우저로 미리보기 해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끝난 갤러리는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 곧바로 출판할 수 있습니다.

     

     

    웹 갤러리를 만들어 직접 운영하려면 웹으로 출판할 수 있는 웹사이트 공간이 필요합니다. 호스팅 업체를 통해 유무료 웹사이트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 라이트룸 CC 6 버전부터 웹 모듈에 추가된 기능

     

    웹 갤러리에는 자동으로 웹 갤러리의 레이아웃를 디자인해주는 레이아웃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HTML과 플래시 유형의 레이아웃 스타일을 지원했고 AirTight라는 서드파티 업체의 레이아웃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라이트룸 6 버전부터는 이 레이아웃 스타일을 과감히 버리고 HTML 5에 맞게 4가지 레이아웃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웹 모듈 01.png

     

     

     

     

    자발적인 후원_작은 사이즈.png

     

     

    Profile

댓글 1 ...

  • 주산지

    2019.02.10 23:06

    Version History
    2019.02.10. 오탈자 수정
http://lightroom.kr/index.php?mid=tsl_06&document_srl=39353
번호
분류
제목
닉네임
26 전체 주산지 165 2019.01.30
25 전체 주산지 244 2019.01.31
24 01. 라이트룸에 대한 이해 주산지 199 2019.01.31
01. 라이트룸에 대한 이해 주산지 154 2019.02.01
22 01. 라이트룸에 대한 이해 주산지 151 2019.02.01
21 전체 주산지 45 2019.02.07
20 02. 라이트룸의 설치와 인터페이스의 구성 주산지 137 2019.02.07
19 02. 라이트룸의 설치와 인터페이스의 구성 주산지 119 2019.02.08
18 02. 라이트룸의 설치와 인터페이스의 구성 주산지 98 2019.02.08
17 02. 라이트룸의 설치와 인터페이스의 구성 주산지 65 2019.02.08
16 02. 라이트룸의 설치와 인터페이스의 구성 주산지 159 2019.02.08
15 전체 주산지 104 2019.02.11
14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98 2019.02.11
13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139 2019.02.11
12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54 2019.02.12
11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160 2019.02.12
10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34 2019.02.12
9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27 2019.02.12
8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102 2019.02.12
7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60 2019.02.12
6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54 2019.02.12
5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38 2019.02.13
4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44 2019.02.13
3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57 2019.02.13
2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35 2019.02.13
1 03. 라이트룸의 기본 환경설정 주산지 96 2019.02.13
태그